정부합동감사팀에 촉구…음식물 쓰레기 처리시설 공법 업체 선정 의혹도

행정안전부, 환경부 등 정부합동감사팀이 24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경상남도 본청, 각 사업소, 도 산하 시ㆍ군을 상대로 종합감사를 벌이고 있다.

거제시는 음식물류 폐기물 공공처리시설 우선 기술제안 기술 적격자를 지난 9월 9일 선정한 후 지금까지 선정된 업체와 최종 계약을 미루고, 기술제안 업체 선정 과정에 대한 감사를 이번 감사팀에 요청했다. 감사를 요청했다는 사실은 지금까지 불거진 문제로 인해 선정 업체와 최종 계약을 체결할 자신이 서지 않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 거제시 행정을 견제하고 감시하는 기관인 거제시의회를 두고 외부 기관 감사를 통해 ‘이 정도 문제는 괜찮다, 아니면 문제가 심각하다’는 판단을 맡기는 것은 지방자치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다. 거제시의회 또한 행정에 대한 견제자 역할을 스스로 포기하고 ‘좋은 게 좋다’는 식으로 얼버무린 책임은 언젠가 지게 될 것이다.(일부 의원 제외)

정부합동감사팀이 짧은 기간 동안 많은 기관을 감사하기 때문에 '수박 겉핥기 식'의 감사가 될 우려도 있지만, 거제시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감사는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될 이유가 있기에 감사팀에 몇 가지 당부코자 한다.

거제시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문제는 비단 이번 음식물 폐기물 공공처리 시설에 국한되지 않는 구조적인 문제점이 도사리고 있음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

거제시 음식물류 폐기물 공공처리시설 우선 기술제안 적격 업체 선정 과정의 문제점은 이행규․옥영문 거제시의원이 지난 23일 낸 '공법선정 배점의혹에 대한 조사 보고서'만 한번 읽어보면 충분히 알 수 있다.(아래 관련기사)

거제시 음식물류 폐기물 공공처리시설은 국비, 도비, 시비 180억원이 들어가는 공사다. 이번에 선정된 기술제안 업체는 전체 공사비 중 130여억원을 차지한다. 또 한해 40억원 가량 지원되는 운영에 3년 간 의무 운영 책임을 진다. 최소 국가예산 250억원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된다.

공공기관인 거제시는 기술제안업체의 기업 신용도를 확인하기 위해 신용평가 등급 확인서를 기술제안서에 첨부토록 했다. 이번에 우선 기술제안 적격업체로 선정된 업체도 신용평가등급확인서를 첨부했다. 하지만 거제시는 누가 발급했는지, 어디에서 발급받았는지도 알 수 없고, 공공기관에는 사용할 수 없다는 주의사항이 적혀있음에도 이러한 사실조차 확인하지 않고 신용평가등급확인서를 그대로 접수했다.

▲ 이번에 우선기술제안 적격업체로 선정된 업체가 기술제안서에 첨부한 신용평가등급확인서. 거제시는 발급기관이 어디인지 확인 도장이 없지만 서류를 접수했다. 신용평가등급확인서 하단에는 어떠한 내용이 기재돼 있는지 명확히 알 수 없도록 해놓았다.
▲ 위 신용평가등급확인서 하단 빨간 네모칸에 들어있는 내용. '업무상 참고용으로만 제공되는 것입니다.', '본 DNA보고서는 조달청 등 공공기관 입찰 적격심사에 제출하실 수 없습니다.' 등의 내용이 들어있다.
이행규ㆍ옥영문 시의원은 조사보고서에서 "주민등록증이나 주민등록초본 등을 발급받아 첨부해야 인정이 되는 어떤 서류에 (주민등록 등ㆍ초본을 발급한) 발급기관의 관인이나 시장의 직인이 없다면 그 증명서를 인정을 해 줄 수 있는 공공기관이 대한민국 아닌, 전 세계에 어디에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 이번에 기술제안서 제출한 업체들의 신용평가등급확인서. 발급기관과 발급기관의 확인 도장, 공공기관 제출용이 명확히 표시돼 있다.
거제시 담당공무원은 "기술제안 안내 공고문에 공공용 민간용을 구분하지 않았고, 뒤늦게 발급처를 확인받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식이다.

두 의원은 조사보고서 끝에 "상식이 통하는 행정행위와 기술제안 안내 공고문이었느냐, 그리고 기술제안 안내 공고문대로 채점 원칙과 기준을 지켰느냐에 따라 시민과 국민이 행정을 신뢰하게 된다"며 철저한 감사를 촉구했다.

거제시는 조선산업 호황으로 급팽창한 도시이기 때문에 이에 따라 환경기초시설 도입 필요성이 제기됐다. 환경기초시설을 도입하는 과정과 시설 공사를 하는 과정, 그리고 환경기초시설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여러 문제점이 그동안 다반사로 일어나고 있다.

거제시 환경기초시설의 문제는 세계 1위 조선산업도시라는 거제시민의 자존심에 큰 오명으로 남기고 있다.

쓰레기 매립장 침출수를 처리하기 위해 도입한 AMT, 소니케이션 침출수 처리기를 도입했지만 사용 불능으로 다른 침출수 처리기계로 대체하며 십수억원의 예산을 낭비했다.

하수관거 차집관로를 매설하면서 설계서와 시방서대로 하지 않고 서류를 조작해 44억7천만원의 시민 세금을 편취당해 소송을 통해 되돌려 받았다. 관련자들이 사법처리를 당했다. 2004년 시공한 고현동 일대 하수차집관로를 10년이 채 안돼 전면 교체해야 하는 실정이다.

2006년 각종 쓰레기 수거업체들이 '이중계근' 등으로 거제시 예산을 낭비한 사건이 발생해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됐다. 95억원을 들여 하수슬러지 자원화시설을 지어 준공해놓고, 3년째 하자보수를 하고 있다. 하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시민들이 시달리고 있다.

하수슬러지 자원화시설을 수의계약으로 계약한 업체는 어느 업체이며, 압송 펌프 등 일부 시설을 특허수의계약으로 납품한 업체, 그리고 실제 시공을 한 업체는 어디인지도 살펴야 할 것이다. 하수슬러지 자원화시설과 이번 음식물류 폐기물 공공처리시설 우선 기술제안 적격 업체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지도 검토해야 할 것이다.

거제시에서는 지금 580억원을 들여 중앙하수처리장 증설과 하수관거 지선 정비사업을 하고 있다. 또 200억원을 들여 일운면 하수처리장 공사와 하수관거 정비사업을 하고 있다. 두 곳의 하수처리장 공법은 KS-MBR 공법이다. 같은 공법으로 얼마든지 시공할 수 있다. 하지만, 우연의 일치인지 모르나 공법 제안업체, 공법 영업 업체, 설계사 등이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일치하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일 것이다.

중앙하수처리장 처리 공법을 선정하면서 “그 당시 거제시장, 부시장, 국장의 영향력이 도저히 미치지 못할 정도였다”는 이야기가 회자됐다.

23만 거제시민들은 환경기초시설과 운영에 문제가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하나같이 입을 모으고 있다. 정부 합동 감사팀은 이번 기회에 거제시에서 환경기초시설 관련 문제가 다시는 생기지 않도록 근본적이며 철저한 감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채점 오류 사과, 무효·재심의·대안 등을 검토해라"
이행규·옥영문 의원 음식물 처리시설 기술제안 업체 선정 보고서 발표
거제시, 24일부터 시작된 도 정부 감사에 감사요청
 
2011년 11월 24일 (목) 16:45:44 김철문 기자 kcm@gjn.kr
 

24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정부합동감사팀이 경남도 본청, 사업소, 소속 시ㆍ군을 감사하고 있는 것과 때를 같이해 이행규ㆍ옥영문 시의원이 음식물류 폐기물 공공처리시설 공법 업체 선정과정 조사 보고서를 23일 냈다.

거제시는 24일부터 열리는 정부합동 감사에 음식물류 폐기물 공공처리시설 공법 업체 선정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점에 대한 감사를 14일 경남도 감사팀에 요청해놓은 상태다. 거제시는 도 감사팀에 관련 자료를 이미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행규 옥영문 시의원은 23일 거제시의회 간담회에 조사보고서를 제출하고 이번 기술제안 업체 선정과정에서 크게 여러 가지의 문제점이 드러났다며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도 몇 가지를 제시했다.

이행규 옥영문 시의원이 지적하는 문제점의 첫 번째는 “우선 기술제안 업체가 제출한 기업 신용평가등급 확인서는 발행기관의 직인도, 관인도 없는 것이다”며 “이같은 문서를 정상적으로 인정하고 정상적인 배점을 주었다”고 했다. 거제시가 고시한 기술제안 안내서에 근거해 채점하여야 함에도 이를 지키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고, 또 의도적이건 실수이건 배점 및 배점집계의 잘못이 드러났다고 했다. 거제시는 “치밀한 계획에 의해 의도적으로 점수를 누락시키지 않았다”며 “단순한 실수다"고 했다.

기술제안서를 낸 업체에다 감점을 주거나 특정 항목의 채점에서 최하위점수를 줄 때는 기술평가위원회의 심의 의결로 한다고 기술제안 안내서에 밝혀놓고, 이를 지키지 않고 용역사 직원이 자의적으로 감점 및 특정 업체에다 최하위 배점을 주었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이번 우선기술제안 업체를 선정하는 기준은 낮은 건설비와 운영비, 음폐수 처리 중요성 감안, 양질의 사료 생산과 악취 제거 등에 초점이 맞춰져 기술제안 업체를 선정해야 함에도 그러한 원칙을 지키지 않았다고 했다.

이행규 옥영문 시의원은 보고서를 제출하면서 해결방안도 제시했다.

첫 번째 시민으로부터 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공공기관의 공정성 시비와 채점 오류에 사과가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번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이번 업체 선정과정을 전면 무효화하는 방법과 2차 기술평가를 한 기술평가위원회를 다시 소집하거나 아니면 새로운 기술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지금까지 드러난 문제점 등을 검토한 후 새롭게 심의 의결하는 방법 등을 제안했다.

두 의원은 이밖에도 거제시 예산 400~500억원이 절감될 수 방안으로 음식물 쓰레기를 공공처리시설을 짓지 않고, 쓰레기 소각장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태우는 방법과 현재 거제시 음식물을 처리하는 업체에다 음식물 쓰레기 위탁처리를 계속 맡기는 방법도 200~300억원의 예산을 절약할 수 있다고 했다.

거제시는 장평동 현재의 쓰레기 소각장 부지에 음식물류 폐기물 공공처리시서를 짓기위해 지난 9월 9일 (주)W테크를 우선 기술제안 적격업체로 선정했지만, 최종 계약을 미루고 있다. 공공처리시설 총 공사비는 180억원이며, 기술제안 적격업체가 차지하는 공사비는 130억원 내외이다. 이밖에 한해 40억원 전후의 운영비가 소요될 예정이다. <아래는 이행규ㆍ옥영문 시의원 조사보고서 보도자료. 일부 자구 수정>

거제시 음식물류 사료화 자원화 시설설치
공법선정 배점의혹에 대한 조사 보고서

보고자 : 거제시의회 의원 이 행 규ㆍ옥 영 문
작성일 : 2011.11.23

제148회 임시회 자원순환과 업무보고에서 해당 상임위인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이행규 의원, 옥영문 의원을 거제시가 보관한 각각의 배점표 및 배점집계표 등을 조사자로 위임함으로서 2011년 11월 14일 거제시의회 해당 산업건설 위원회실에서 용력사인 한국종합기술사와 거제시 관계자 등과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전문위원 등이 동석하여 관련 자료를 조사했다.

이결과 거제시의회 1차 평가 평점에서 특정업체 2곳에 정상가동 실적을 각각 0.6점을 누락시킨 사실을 밝혀 확인시켰고, 2차 평가 집계과정에서도 심사위원의 배점 '우'를 '가'로 집계하여 0.9점을 누락시킨 것을 확인 시켰다.

또 이번에 선정된 업체의 재정상태 건실도 평가에서 자본금 2억원에 2010년 연매출규모 2억7천(지난 3년간 평균매출규모 3억6천만원)만원이며, 본 "신용평가등급 확인서(사업수행의 안전성 평가)는 공공기관에 제출할 수 없다"는 문구와 함께 발급기관의 직인(도장)없는 것을 제출하여 제안적격업체가 될 수 없었음에도 정상서류를 제출된 것으로 인정함과 동시 감점 적용 없이 정상점수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제안 자격업체들의 노하우를 평가하는 정상가동실적평가에서는 공공기관 또는 민간에 설치 및 제작납품, 가동실적 확인서를 첨부에서 공공기관에 제작납품 및 설치, 가동 중인 것으로서 해당자치단체장의 확인서를 발급받아 제출하고도 부분 인정하여 1.2점을 삭감한 내용도 밝혀졌다. 반면 이번에 선정된 업체는 제휴회사가 가동실적의 선순위인 설치, 가동이 아닌 후순위인 제작납품을 하면 평점이 높도록 한 제안서 평가 규칙에 의해 정상점수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음식물쓰레기 공법업체선정 1차 평가에서 상대평가를 통해 최고점수를 얻을 수 있는 운영비(13점) 항목에서는 톤당 운영비 81,964원(톤당)제출하여 2위인 11.81점을 받아서야 함에도, 설비별 전력부하 미제출로 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하도록 한 규정과 산술에 의한 상대평가 원칙의 규정이 아닌 등외점수인 7.8점을 채점함으로 4.61점과 감점1.8점을 받았고 정상가동실적에서 기제오류로 1.2점을 합해 총 7.61점이 감하게 된 업체가 있는 것도 밝혀졌다.

또한 가장 배점이 높은 부분은 건설비(8점)와 운영비(13점)에서 고시된 제안서 배점 원칙인 '제안사의 금액'이 아닌 거제시(용역사)산출 적용한 금액으로 평가하였으며, 이 부분에 대하여는 특별히 기술제안서 배점을 높게 한 것은 설치 운영비를 경감하기 위함이다.

실시설계를 적용 시설설치와 가동 했을 때 제안자의 제안 금액이 초과 할 경우 초과금액 15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일시에 변제한다는 전제조건 임에도 운영비 산술 기점을 제안자가 제출한 금액에 근거한 산술에 의한 상대평가를 하지 않았다. 

기초 데이터로 제출된 자료 역시 그 자체가 맞지 않음에도 거제시가 자위적으로 선택한 금액으로 산술기점인 최소금액으로 상대평가를 하도록 한 '룰'을 적용, 평점 함으로서 결과적으로는 선정된 업체에게 경쟁업체가 되지 못하는 업체에겐 1위(13점/ 제안금액: 86,099원/ 톤당-> 적용금액: 75,057원/ 톤당)와 2위(12.89/ 제안금액: 82,688원/ 톤당)주어 11.45점을(제안금액: 74,448원/톤당-> 적용금액: 85,233원/ 톤당)받은 선정된 업체와는 1.55점과 1.44점의 점수 차를 줄이는 한편 안정된 기술과 정상가동실적과 사업수행의 안정성이 있는 경쟁업체는 최하위 점수인 등외점수 인 꼴등인 7.8점(제안금액: 81,964원/ 톤당->적용금액: 적용치 없음)과 9.12점을(제안금액: 89,155원/ 톤당-> 적용금액: 106,955원/ 톤당)줌으로 그 차이를 낸 것으로 밝혀졌다.

즉, 건설비와 운영비를 선정된 업체에겐 제안 금액보다 각각 올려주고도 그 항목에서 중간점수를 받음으로써 단순한 등위 순위가 아니라 평점에서 경쟁사가 되지 못하는 1, 2위와는 점수 차를 좁히고 경쟁사는 점수 차를 벌려 선정경쟁에서 미세한 점수 차로 탈락하도록 한 것으로 유추된다.

이유를 묻는 답변에 제안자가 제안한 금액에 대하여 기초 데이터를 첨부 하였으나 계산을 해보니 한곳도 제안사의 금액과 일치한 업체가 없다는 거제시의 주장이다.

그리고 2차 평가의 집계과정에서 모 기술평가 심사위원의 점수를 '우'를 '가'점으로 처리함으로 0.9점을 빼버린 것도 밝혀졌다.

또, 거제시 음식물류 쓰레기 처리시설 공법선정에서 아무 실적과 기술이 없어도 제휴하는 회사와 기술이전의 실제 계약이 없어도 MOU 만 체결하면 기술제안자가 되게 하였다. 사업수행의 안전도평가 및 정상가동실적평가에서 제작납품만하면 실제로 설치, 가동하는 업체보다 평점을 많이 받도록 한 기술제안 공고문을 만들어 적용한 것에도 문제인 것으로 밝혀졌다.

2차 평가는 심사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주어지는 점수임으로 행정사무감사 등의 감사기관에서 조사를 할 수 없는 사항이며, 확실한 근거 없이는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할 수 없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따라서 거제시의 1차 평가와 2차 평가 및 집계과정에서의 누락시키거나 불인정, 감점 처리함과 동시 특정업체에겐 제안자격부여 및 유리한 심사기준을 마련함으로 의혹을 스스로 불려, 정부기관의 공정성과 공신력을 믿을 수 없는 대표적 사례를 낳았다 할 것이다.

거제시는 “치밀한 계획에 의해 의도적으로 점수를 누락시키지 않았다” 한다. 거제시는 또 “단순한 실수"라고 한다. 그러나 언론의 문제제기와 거제시의회에서의 본 의원을 비롯한 옥영문의원의 문제제기에 거제시는 추호도 문제가 없다고 몇 번이고 말 했고, 권 민호 시장님께서도 “문제가 있으면 바로 잡겠다”고 공언했던 사안이다.

이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집계잘못이라도 있을 수 있으니 배점자의 성명을 가리고 각각의 배점원본 사본 자료를 의회가 공식 요청함에도 응하지 못한다고 하여 관계공무원과 한국종합기술사 관계자를 동석하여 배점표 및 집계표를 열람한 결과 앞에서 열거한 잘못이 드러남으로서 집행부의 행동을 어떻게 믿을 수 있느냐는 것이다.

거제시 음식물류 폐기물 공공처리시설 설치공사를 결정한 핵심적인 이유는 지금까지 음식물류 폐기물을 자원화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음폐수를 2013년부터 해양투기가 금지되는 국제적 협약 때문이며, 여기서 많은 공법 중 건식사료화공법을 선정한 것은 악취(냄새)해소와 잔재물의 안전한 처리를 위해서 이다.

바이오 가스를 생산하는 시설을 선택할 수 있었으나 보편화되지 못해 냄새가 많이 나며, 잔재물 처리에 있어 사료화를 하는데 수요처가 안전하지 않다는 단점 때문이다. 이에 비해 건식사료화공법은 처리과정에서의 악취가 발생하지 않고 양질의 사료가 생산됨으로서 수요처가 안전하다는 점과 시설공법이 보편화된 반면에 음폐수 처리에 단점이 있다. 지금까지는 해양투기를 해왔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았고 대단위 하수처리장에 유입시켜 혼합희석 처리함으로서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거제시의 경우 대단위 하수처리장에 직송처리하기엔 그 농도가 10만에서 30만 PPM의 고농도임으로 하수처리 유입수 기준인 160 PPM이하로 1차 수질을 정화하여 2차 하수처리장에 이송시키는 시설이 필수적이다.

그런데 이번 공법선정 기술제안 자격요건에 이러한 요건을 갖춘 업체를 평가하는 평점기준을 아예 제외시킨 것 또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한마디로 거제시가 음식물류폐기물 공공처리시설의 핵심시설인 음폐수처리 시설에 대한 부문은 안중에도 없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그 결과 폐수처리 시설공법은 타 제안업체와 달리 특이하게 시설명도 없고, 관련사진도 없이 처리경험에서 100톤/일 기술을 가진 것으로 제안된 것이 수상하여 확인한바 모 공대에서 시험 중인 공법인 것으로 밝혀졌다.

왜, 음폐수처리 시설의 제작, 설치, 가동실적 등의 기술에 대한 평가 기준을 마련하지 못하고 제외시켰느냐는 물음에 국내에는 거제시가 요구하는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업체는 1곳뿐이라서 그 업체를 선정하면 의혹을 제기할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했다고 항변한다.

의회는 이 대목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 말이 정말이라면 국내에서 이번에 기술제안응모에 참여 할 수 있는 업체의 수와 각각의 업체들의 장단점은 이미 파악한 정보를 가졌다는 것이고, 그러한 정보는 거제시는 몰라도 본 사업에 용역을 맡은 용역사는 정보를 가지고 있음으로 선정된 업체에게 유리한 기술제안서 채점기준을 만들었다 유추할 수 있다.

“거제시가 고시한 기술제안안내서에 따라 제안자가 제안한 운영비를 적용 산술하여 상대평가를 하지 않고 제안된 금액에 대한 백 데이터가 없다하여 검증할 수 없음으로 등외점수인 최하위점인 7.8점을 주었냐?“, ”차라리 그러면 제안자 자격심사에서 탈락시키는 것이 적정하지 않았느냐?“고 하니, ”어떻게 그렇게까지 할 수 있느냐“고 한다.

여기에서 그렇게 하지 못한 이유가 있다. 그렇게 되면 이번에 선정된 업체는 최우선적으로 당연히 제안자 자격에서 실격되어야 했다.(기업의 신용도 평가 확인서 자체를 제출하지 못함으로)

보충 데이터를 제출하지 않아 평점을 줄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사실과 다르다면 그 금액에 15배를 곱한 금액을 일시불로 변제하는 원칙이 이번 제안업체들의 공모에서 규정한 유일한 불이익 규정이다.

만약 이 업체에게 등외 점수를 줄 수 없었다면 제안금액보다 턱없이 보충자료 데이트가 낮다면 이 업체들 역시 똑같은 채점기준을 을 적용하거나, 아니면 감점처리를 해야 하는 것이 공정한 상식이다.

본 건과 관련하여 환경사업소 및 자원순환과는 거제시장의 직무를 대행 받은 것임으로 잘못이 확인된 사항이라면 위임권자인 거제시장의 공식적인 답변과 결단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본다.

상식이 통하는 사회가 정의로운 사회가 아닌가 싶다. 가령, 주민등록증이나 주민등록초본 등을 발급받아 첨부해야 인정이 되는 어떤 서류에 발급기관의 관인이나 시장의 직인이 없다면 그 증명서를 인정을 해 줄 수 있는 공공기관이 대한민국 아닌, 전 세계에 있는지 묻지 않을 시민이 어디 있을까?

핵심시설인 음폐수 처리시설 공법이 모 대학에서 시험하고 있는 공법을 선정한데에 대하여 쇼니케숀, EMT, 하수슬러지 시설 등으로 환경시설설치 정책에 홍역을 앓았고, 현재도 앓고 있는 시점에서도 거제시의 선택에 시민들과 주민의 대표기관인 거제시의회가 과연 인정하고 환영할 수 있을까?

결론을 내리자면, 첫 번째: 이번에 선정된 업체가 제출한 기업 신용평가등급 확인서에는 발행기관의 직인도, 관인도 없는 것임에도 정상적으로 인정하고 정상적인 배점을 주었다는 점.

두 번째: 거제시가 고시한 제안자격 및 평점“룰”을 스스로 지키기 못했다는 점.

세 번째: 의도적이건, 실수이건 배점 및 배점집계를 잘못 했다는 점

넷 번째: 감점이나 최하위등급에 해당항목이나 업체는 위원회의 심의의결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음에도 용역사 직원의 자위적 해석으로 감점 및 최하위 등급을 주었다는 점.

다섯 번째: 기술제안서를 작성함에 있어, 본사업의 본질을 파악하지 않고(저렴한 건설비, 저렴한 운영비에 양호한 음폐수처리 및 양질의 사료와 냄새(악취)가 없는 공법에 사업수행이 안전성이 확보된 업체를 선정해야 하는 기본을 만각 했다는 점.

여섯 번째: 전적으로 본 사업과 관련하여 용역사 직원에 의존하여 당해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 등이다.

따라서 결정을 최대한 빨리 내려 행정력 낭비를 줄이고 시민들로부터 신뢰 회복을 위해 공기관의 공정성과 오류에 대한 사과와 동시, 원천 무효화하는 방법과 위원회를 소집 또는 재구성하여 재심사를 통한 지금까지 드러난 문제와 추가 문제가 있는지를 심의한 후 합의 의결하는 방법, 아니면 아예 시설 건립자체를 백지화하고 음식물류 폐기물을 소각하는 정책으로 선회하는 방법(약400~500억 절감/15년), 현재 처리하는 업체로 하여금 처리 또는 위탁처리(약230~300억원 예산 절감/15년)하는 방법 등을 대안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끝으로 다시 한 번 더 말하고 자 한다. 상식이 통하는 사회나, 상식이 통하는 행정행위나, 상식이 통하는“룰”이였느냐? 에 따라 시민이 신뢰하고 국민이 신뢰 한다는 것이 본 의원의 견해임을 덧붙이며 조사보고서를 줄입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