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질문 및 답변서] 이행규 시의원
거제시의회 이행규 시의원이 지난 2월 16일 제 149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옥포, 장승포 등의 도시순환버스 확대도입이 2011년도부터의 추진계획이 늦어지고 있어 이와관련 추진실적과 향후 계획을 밝혀 달라는 시정질문을 했다.
다음은 이행규 의원의 시정질문에 대한 교통행정과의 답변서를 게재한다.
시정질문 답변서 |
이행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옥포, 장승포 등의 도시순환버스 확대도입에 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2007년 10월에 수립한 거제시 지방대중교통기본계획의 내용 중 대중교통 운영체계 개선방안의 일환으로 순환버스 도입안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시에서 순환버스 도입 계획을 수립하여 2009년 2월 구 신현읍 지역에 첫 운행을 시작하였고, 옥포․장승포 권역은 2012년에 도입할 계획을 수립한 바 있습니다. - 순환버스의 운행은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제공에 상당한 혜택을 가져왔지만, 이에 따른 환승결손금의 재정부담 및 관내 택시업계의 수입금 감소로 인한 반발 등으로 현재까지 순환버스 운행을 보류하고 있습니다. - 현재 옥포를 통과하는 시내버스는 먼저 고현에서 국도를 따라 능포와 일운 방향으로 1일 약183회로 6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능포와 일운에서 고현방면으로도 비슷하게 운행하고 있습니다. - 또한 옥포시내를 경유하는 횟수는 고현에서 옥포시내를 거쳐 능포,일운 방면이 1일 17회, 그 반대 방향이 19회 운행되고, 고현에서 외포,덕포,옥포시내를 거쳐 능포 방면이 1일 16회, 그 반대 방향이 15회 운행되고 있습니다. - 장승포지역은 옥포에서 아주.예술회관.마전,일운방면이 31회, 그 반대방향이 32회, 옥포에서 아주.신부시장.능포 방면이 186회, 그 반대방향이 183회, 능포에서 장승포와 마전을 거쳐 일운방면이 31회, 그 반대방향이 28회 운행되고 있습니다. - 결코 적은 횟수라고는 볼 수 없지만 옥포․장승포지역 주민들의 입장에서는 시내 통과 횟수가 적고 또 순환버스 운행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이에 시에서는 옥포․장승포 시내에 거주하는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을 방치할 수 없어 시내버스 증회 또는 순환버스 운행에 대해 신중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다만, 우리시의 시내버스 운영은 민영제로서 업체의 입장에서 수익성을 우선함으로 버스서비스의 공공성 확보에는 다소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아쉽게 생각합니다. - 아울러 법인택시 4개 업체 182대와 개인택시 415대 등 총597대에 달하는 택시업계의 어려움도 감안해야 하고 특히, 버스 증회에 따른 업체의 손실금에 대한 재정지원 예산이 확보된 상태에서 개선명령을 통해 옥포․장승포 시내 증회 운행을 해야 하는 행정의 어려움이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 옥포.장승포지역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계속해서 관심을 갖고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