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질문 및 답변서] 이행규 시의원

거제시의회 이행규 시의원이 지난 2월 16일 제 149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옥포, 장승포 등의 도시순환버스 확대도입이 2011년도부터의 추진계획이 늦어지고 있어 이와관련 추진실적과 향후 계획을 밝혀 달라는 시정질문을 했다.

다음은 이행규 의원의 시정질문에 대한 교통행정과의 답변서를 게재한다.

시정질문 답변서

이행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옥포, 장승포 등의 도시순환버스 확대도입에 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2007년 10월에 수립한 거제시 지방대중교통기본계획의 내용 중 대중교통 운영체계 개선방안의 일환으로 순환버스 도입안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시에서 순환버스 도입 계획을 수립하여 2009년 2월 구 신현읍 지역에 첫 운행을 시작하였고, 옥포․장승포 권역은 2012년에 도입할 계획을 수립한 바 있습니다.

- 순환버스의 운행은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제공에 상당한 혜택을 가져왔지만, 이에 따른 환승결손금의 재정부담 및 관내 택시업계의 수입금 감소로 인한 반발 등으로 현재까지 순환버스 운행을 보류하고 있습니다.

- 현재 옥포를 통과하는 시내버스는 먼저 고현에서 국도를 따라 능포와 일운 방향으로 1일 약183회로 6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능포와 일운에서 고현방면으로도 비슷하게 운행하고 있습니다.

- 또한 옥포시내를 경유하는 횟수는 고현에서 옥포시내를 거쳐 능포,일운 방면이 1일 17회, 그 반대 방향이 19회 운행되고, 고현에서 외포,덕포,옥포시내를 거쳐 능포 방면이 1일 16회, 그 반대 방향이 15회 운행되고 있습니다.

- 장승포지역은 옥포에서 아주.예술회관.마전,일운방면이 31회, 그 반대방향이 32회, 옥포에서 아주.신부시장.능포 방면이 186회, 그 반대방향이 183회, 능포에서 장승포와 마전을 거쳐 일운방면이 31회, 그 반대방향이 28회 운행되고 있습니다.

- 결코 적은 횟수라고는 볼 수 없지만 옥포․장승포지역 주민들의 입장에서는 시내 통과 횟수가 적고 또 순환버스 운행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이에 시에서는 옥포․장승포 시내에 거주하는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을 방치할 수 없어 시내버스 증회 또는 순환버스 운행에 대해 신중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다만, 우리시의 시내버스 운영은 민영제로서 업체의 입장에서 수익성을 우선함으로 버스서비스의 공공성 확보에는 다소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아쉽게 생각합니다.

- 아울러 법인택시 4개 업체 182대와 개인택시 415대 등 총597대에 달하는 택시업계의 어려움도 감안해야 하고 특히, 버스 증회에 따른 업체의 손실금에 대한 재정지원 예산이 확보된 상태에서 개선명령을 통해 옥포․장승포 시내 증회 운행을 해야 하는 행정의 어려움이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 옥포.장승포지역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계속해서 관심을 갖고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