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시의회 산건위 장승포호국평화공원 설치 동의안 '심사 보류'

‘100억원을 지원받는 경남도 모자이크 사업에 선정됐다. 장승포지역 지역 경제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등의 이유를 들며 흥남철수기념공원에서 장승포호국평화공원으로 이름을 바꿔 추진하는 사업이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서 제동이 걸렸다.

▲ 장승포호국평화공원 조감도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반대식)는 18일 거제시가 승인을 요청한 ‘장승포 호국평화공원 조성사업 설치 동의안’을 ‘심사보류’시켰다. 심사보류 이유는 미국으로부터 ‘짝퉁’ 빅토리호 인수 불필요성, 예산 확보 어려움, 사전 준비 미흡 등이 집중적으로 거론됐다.

권민호 거제시장이 지난 11일부터 18일까지 ‘흥남철수작전’과 관련성을 언급하며 ‘빅토리호’ 인수 협상을 위해 미국을 방문한 내용이 사실과 다름이 드러났다.

조용국 거제시 해양조선관광국장은 이날 열린 산업건설위원회 답변에서 “이번에 권민호 시장이 미국을 방문한 것은 한국전에 참여한 후 지금까지 남아있는 레인빅토리호 등 3척 중 한 척의 인수협상을 위해 미국에 간 것이 아니다”며 “미국에 거주하는 교포의 주선으로 ‘한국전에 참여한 동종의 배’가 미국 동부 쪽에 있다고 해서 그 배를 보려 갔다”고 했다.

반대식 산업건설위원장은 “남북 대치 상황에서 정체성을 확립하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자 할 때는 역사성이 분명해야 한다”고 밝히면서 “(한국전, 흥남철수작전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배를 가져올려고 하는 발상이 잘못됐으며, 많은 사람들이 저 배가 무슨 배냐고 하면 뭐라 답할 것이냐”고 지적했다.

반대식 위원장은 또 “올해 투자하겠다는 돈이 128억원이고, 도비 40억원은 확보가 가능하다고 해도 거제시비 88억원이 어디 있느냐”며 “거제시 재원이 부족해 추경도 연장했다. 1억원 짜리 사업도 못한다고 아우성인데 88억원 투자가 가능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조용국 국장은 “상품가치가 높아진 해금강집단시설지구 땅을 팔아서 재원을 확보하겠다”고 답변했다. 반 위원장은 “재정이 없는 데 공유재산을 매각해서 (사업을) 하겠다는 것에 거제시민이 동의하겠느냐. 시민에게 동의 얻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옥영문 시의원은 “지금은 흥남철수기념사업회가 호국평화공원 조성 사업에 직접 관여하지 않고 있다고 하더라도 호국평화공원 조성의 주테마가 흥남철수작전이다”며 “하지만 김백일 동상을 세우는데 관여한 사람들은 거제시의원을 ‘종북세력’이라고 표현하는 등의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중히 대처해야 할 것이다”고 했다.

이행규 시의원은 인수한 배를 육상에 거치하겠다고 하는데 육상 거치 가능성에 대한 기술적 검토 필요성, 선박 인수에 대한 의회 동의도 받지 않고 추진하는 문제점 등을 지적했다.

장승포 지역이 지역구인 김두환 시의원은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시의원들의 호국평화공원 조성 사업에 대한 반발이 거세자 한발 물러서 “시간을 두고 조심스럽게 사업을 추진하자”고 했다.

장승포호국평화공원 조성사업은 흥남철수작전 때 피난민 10만명을 구조한 인도주의적 사건을 테마로 장승포동 70번지 일원 101,700㎡에 280억원을 들여 평화공원, 선박 전시관, 상징조형물, 전망대, 주차장 등을 건립하는 내용이다. 올해 4월 경남도 모자이크 사업으로 선정됐다. 하지만 거제포로수용소 유적공원 안에 세워진 김백일 동상 철거 문제로 인해 흥남철수기념사업회와 거제시는 법정 싸움을 벌이고 있다. 김백일 동상 존치를 주장하는 흥남철수기념사업회가 1심에서 승소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