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광역교통본부 29일 출범…행정권한 없는 한계 극복 과제

부산과 울산, 경남 3개 시도의 광역교통 현안을 공동으로 해결하기 위한 실무협의체, '동남권광역교통본부'가 마침내 29일 출범한다.

사실상 단일 생활권이면서도 행정적으로 분리돼 복잡하게 엉켜왔던 교통 관련 현안들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것은 물론, 3개 시도의 상생사업도 본격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와 울산시, 경남도는 이날 오전 양산시 동면 옛 양산시설관리공단 건물에서 허남식 시장 등 3개 시도 단체장 등 주요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동남권광역교통본부 개소식을 갖는다.

광역교통본부는 3개 시도간 광역교통계획 수립과 현안 해결, 교통정책 협의와 조정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구성됐다.

부산시 공무원 3명을 포함해 각 시도에서 파견된 7명의 공무원이 교통정책과 교통개선 2개 팀으로 나눠 업무를 진행하며, 4급 서기관직인 본부장은 부산시를 시작으로 2년씩 교대로 맡게 된다.

교통본부 운영이 본격화되면 부산-진해간 시내버스 노선 연장이나 부산역-거제간 버스노선 신설, 부산-창원간 시내버스 노선연장, 광역버스 운영 등 각 지자체간에 엇갈린 이해관계로 표류해온 여러 교통현안들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마창수 부산시 교통정책과장은 "그동안 버스사업자와 지자체간에 이해관계 때문에 조정이 잘 되지 않던 부분을 여러 지자체가 함께 조정하고, 지자체간에 사업 우선순위가 달라 발생하던 교통 인프라 구축 과정에서의 문제들도 사전에 조율해 사업중복이나 불일치 등의 부작용과 예산낭비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교통본부는 생활권역과 통근권역의 확대로 사실상 단일 생활권이 된 동남권의 광역교통망 확충에 크게 기여할 것이란 전망이다.

간선 급행버스 도입과 광역 환승할인, 광역교통시설물의 설치와 유지, 보수 등의 업무를 보다 거시적으로, 원활히 진행해 3개 시도 주민들의 교통편의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이란 기대다.

무엇보다 동남권 상생사업이 교통문제에서 한발 더 나아가 문화와 관광 등 각 분야로 확산되는 전환점 역할을 할 것이란 기대도 크다.

그러나 3개 시도지사가 공동위원장인 동남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 산하기관으로 머물러 있어 실질적인 행정권한 없이 실무협의와 조정 역할만을 갖고 있는 만큼, 실효성있는 운영을 위해서는 각 시도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