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차항 항구적인 복구대책 세우고 농,어민 재해 보험 확대해야

경남도의회 농,수산위원회(위원장 김해연 의원)에서 금번 태풍 ‘산바’로 피해를 입은 남부면 여차항을 지난 24일 현장 방문하였다.

여차항은 금번 태풍으로 방파제 70m가 파손되었고 물양장 일부와 20톤 짜리 TTP가 다량 유실되는 등 53억원의 피해를 입어 거제시내에서 가장 많은 태풍피해를 입은 곳이다.

거제시로부터 태풍 피해 현황을 보고 받고 마을 주민들은 매년 태풍 피해를 받을 수밖에 없는 어려움과 항구 대책을 세워 줄 것을 건의하였고 김해연 농수산 위원장과 김선기 의원을 비롯한 위원들은 “금번 태풍을 교훈 삼아 파랑을 정확히 분석하여 방파제의 위치와 구조, TTP의 보강 등 대책을 수립해 항구적인 복구 대책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여차항 외에도 농수산위원들은 통영시 산양면 일대와 거제시의 양식어민 피해 지역들을 둘러보고 어민들을 위로하고 재해보험가입을 권장, 보조하여 피해에 대비할 수 있는 후속 대책 마련도 강구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하였다.

또한 사천시 용현면의 수해 상습 침수지역에 대한 현장을 방문하여 지방하천과 소하천 둑의 높이를 높이고 배수펌프를 설치하여 침수시에 조기에 배수가 가능하도록 근본적 대책 수립을 촉구하였다.

금번 일정에는 정재민 경남도 농수산 해양국장과 해양수산과장, 농업정책과장, 어업진흥과장 등이 동행했으며, 금번 태풍 ‘산바’의 영향으로 도내에서 농작물 6,186ha가 도백, 침수 피해를 입었고 24개 농가와 28개 항만이 피해를 입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