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일, 독봉산웰빙공원에서…거제시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연합)은 오는 10월 20일 거제 독봉산웰빙공원에서 거제의 대표적 깃대종인 수달, 팔색조를 환경운동연합 회원 및 거제시민들과 함께 널리 알리고 동물사랑 및 환경사랑을 실천하고자 본 공모전을 개최한다.

수달은 문화재청이 정한 천연기념물 제330호, 팔색조 천연기념물 제204호이자, 환경부가 정한 멸종위기야생동물 1급, 2급의 보호종이다. 환경연합은 거제의 생태계를 가장 잘 대표하는 생물종을 깃대종으로 지정하여 생태계보전활동에 반영하고자 하며, 공모전의 아이디어를 다양한 형태의 자연보호캠페인에 이용할 계획이다.

2012 환경연합 깃대종공모전 대상에는 거제시교육지원청장상을 비롯하여 부상이 수여되며, 각 연령별 우수상 및 장려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거제에 거주하는 유청소년 및 일반시민의 많은 참여 바라며,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의 요강 및 포스터를 참고하면 된다.

※깃대종(Flagship Species) : 한 지역의 생태계를 대표하는 동식물의 종을 의미하며, 생태계를 회복하는 개척자라는 이미지를 깃발의 의미로 형상화하여 깃대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다른 표현으로 "지표종(Index Species)"이 있으며, 깃대종은 생물관리, 생태계관리의 중요한 수단으로 법에서는 멸종위기야생동식물, 천연기념물 등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예. 지리산-반달가슴곰, 설악산-산양)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