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전성과 동물복지 검토없는 고래체험장은 중단해야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는 지난 2월 2일 거제씨월드가 민자사업으로 추진 중인 돌핀파크사업의 재검토를 요청하는 캠페인을 거제 지세포에서 진행하였다.

이날 캠페인에 앞서 주민대표들과 간담회가 있었으며, 이 자리에는 거제시 관계자 및 지역 언론이 함께 하였다. 간담회 자리에서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관계자들은 “현재 국제적으로 수족관과 돌고래쇼 등과 같은 반생명, 반생태적인 시설은 사양화되고 있으며, 유럽연합 소속 국가의 절반 가량이 이미 수족관과 돌고래쇼를 금지하였으며,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서 고래관광이 활성화돼 포경수입보다 훨씬 큰 경제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주민들에게 전했다.

그리고 “2011년 8월 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시민단체들의 요구로 서울동물원의 돌고래 ‘제돌이’가 자연방사를 위한 훈련프로그램에 들어갔으며, 오는 5~6월 경 제주 바다에 방사될 예정”이라며, “국내적으로도 돌고래보호의 열기가 언론의 주목을 받는 시점에서 돌고래전시나 돌고래체험과 같이 돌고래를 관광과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시키는 것은 해상국립공원의 관광도시 거제의 이미지를 망치는 수치스러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주민대표들은 돌핀파크사업이 그동안 지세포항 일대의 개발계획 중 제대로 추진된 것이 없었다는 점을 강조하며 환경운동연합의 고래보호가 잘 추진되던 사업에 차질을 빚을까 우려감을 표하기도 했다.

주민들의 우려에 대해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지찬혁 사무국장은 “주민과 지역경제를 위한 사업들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거제시에 일차적인 책임이 있겠지만, 자칫 거제시 전체의 이미지를 훼손할 우려가 큰 돌핀파크사업에 대해 주민이나 거제시가 사업자에게 보다 많은 내용을 공개적으로 진행하도록 요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으며, 지금까지 거제씨월드가 제대로 된 사업계획을 지역사회에 공개한 적이 없음을 지적했다.

이날 거제씨월드 관계자도 “언론에 공개된 조감도도 초기의 것으로 앞으로 추진하려는 시설과 다르다”고 했으며, 거제시 관계자는 “건설부지도 어디로 할 지 아직 정하지 못했다”며 돌핀파크사업에 대한 제대로 된 정보가 주민들에게조차 전달되지 못했음을 반증하는 내용의 발언을 했다.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회원 20여 명은 간담회에 이어 돌핀파크 건설예정지 일원에서 거제시와 거제씨월드가 반생태적이고 반생명적인 돌핀파크사업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날 캠페인에서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들은 돌핀파크사업과 같은 남해안 일대의 개발사업들이 지자체마다 중첩된 경우가 허다하고 사업의 타당성이 검증되지 않은 민자사업을 묻지마 투자로 유치한 경우가 허다해 전체 사업의 추진율이 저조하다는 사실도 지적했다.

이번 거제시의 거제돌핀파크사업도 그 연원을 따지면 2009년부터 시작된 2010년 지세포항 일대를 해양휴양특구로 지정받으면서 대규모 돌고래쇼장건설사업으로 확정되었고, 최근 거제씨월드가 돌고래체험시설로 계획을 변경해 추진 중이지만, 지세포항 일대의 연안개발사업의 모태는 과거 남서남해안특별법에 따라 남해안종합발전계획에 반영되어 있는 사업이었다.

당시 남해안종합발전계획에 포함된 사업의 추진율은 2012년을 기준으로 15% 수준의 진척에 그쳐 전면적인 재검토와 조정이 필요한 사업이란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씨월드의 원조격인 미국에서 범고래가 고래쇼 중 조련사를 물고 던지다 죽인 사건을 비롯하여 이후 반복되고 있는 돌고래 관련 피해가 계속되는 점, 동물복지를 전공한 전문 조련사가 전혀 확보되지 않은 점, 돌고래의 생활공간이 극히 협소한 점, 공유수면점사용과 해수이용에 따른 해양오염 가능성, 돌고래와 사람이 접촉하는 프로그램으로 야기될 안전문제 등 다양한 문제점들이 돌핀파크사업으로 야기될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업자가 밝힌 바로는 전시체험용 돌고래는 러시아와 일본에서 모두 19마리를 들여올 계획이며, 러시아로부터 흰돌고래로 국내에 알려진 벨루가를 들여올 계획이다. 벨루가는 지난 해 여수엑스포에서 시민들의 저급한 관람행위로 수족관에 버려진 비닐봉지를 먹는 등 수모를 당해 관람이 금지되기까지 한 돌고래로 남방큰돌고래(Indopacific bottlenose dolphin)와 마찬가지로 국제환경협약인 멸종위기동식물국제거래금지협약(CITES)에 올라있는 보호동물이다. 이에 따른 안전문제는 차치하고라도 수입통관절차부터 쉽지 않은 돌고래를 전제로 사업을 홍보하는 상황에서 사업이 제대로 추진될 지 여부자체가 일종의 도박인 셈이다.

무리하게 돌고래체험사업을 진행하던 사업장들이 연달아 법과 사회의 심판으로 스스로 사양길에 접어든 예는 최근 빈번해지고 있다. 2012년 법원이 제주의 민간돌고래쇼장인 퍼시픽랜드의 남방큰돌고래 4마리가 불법적으로 잡혀있다는 이유로 몰수형을 내린바 있다.

같은 해 제주에서 개장한 제주아쿠아랜드에서 추진하던 돌고래쇼 프로그램도 비난여론에 의해 중단되었다. 제주아쿠아랜드의 경우 멸종위기종인 고래상어까지 전시하다 비난여론 때문에 자연방사하기도 했고 이 과정에서 고래상어가 죽기까지 했다. 안정성과 전문성 모두 문제가 됨을 업계 스스로가 증명한 셈이다.

고래보호에 반대하며 돌고래를 잡아 고래고기로 팔기까지 하는 일본이 매년 몇 차례씩 고래 때문에 국제사회의 비난을 감수해야 하는 점, 돌고래의 학살장으로 국제사회에 알려진 다이찌 시가 돌고래산업을 유지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담을 쌓고 살아야 하는 점만 보도라도 한국에서 돌고래체험시설이 활성화될 경우 부담해야 하는 부정적인 결과는 경계하는 것이 상책이다.

이렇게 한반도와 지구촌 여러 국가들이 고래보호를 강조하여 돌고래쇼를 비롯한 돌고래 산업을 중단하는 이때에 거제에서 수족관과 돌고래체험을 영리목적으로 운영한다는 것은 시대정신을 한참이나 역행하는 사례가 될 공산이 크다. 2013년 3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지만, 건설예정지도 정하지 못한 상태에서 시설의 안정성, 전문적인 인력확보, 관광이미지 실추, 해양환경피해 등 문제점들을 헤쳐나가야 함에도 이 사업에 대해 사업자도 거제시도 제대로 공론화한 것이 없어 이미 여러 환경단체들이 몇 차례 문제제기와 시정을 요구한 바 있다.

거제시에 공식적인 입장발표를 요청한 바도 있으나 제기된 문제점들에 대한 답변이 한 번도 없었으며, 최근 거제를 찾은 동물보호단체도 거제시가 돌핀파크사업장의 안전관리지침조차 없다는 것만 확인하였다.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는 거제 돌핀파크사업이 콘크리트 수족관에 야생동물을 가두어놓는 반생태적인 동물전시보다 바다에서 뛰어노는 고래를 볼 수 있는 고래관광으로 전환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연간 수백 마리의 돌고래, 상괭이가 그물에 혼획되어 죽고 있는 유일한 나라가 바로 한국이지만, 혼획되는 고래들이 사라진다면 과거 귀신고래가 바닷가에서 미역을 먹는 모습을 볼 수 있는 나라도 한국이기 때문이다.

잊혀진 과거를 우리의 미래로 만들기 위해서라도 고래전시보다 고래관광이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임을 확신하며,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는 거제 돌핀파크사업이 생태적으로 건강한 사업으로 전환될 수 있기를 촉구한다.

참고.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위원장 윤준하)”는 환경운동연합의 상설위원회 중 하나로 해양투기반대, 고래보호운동 등 해양환경보호에 함께 하는 환경운동연합 지역조직, 전문가 등이 함께 하고 있다. 함께 하는 환경연합 지역조직 및 협력기관은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부산환경운동연합, 울산환경운동연합, 포항환경운동연합,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속초고성양양환경운동연합, 서울환경운동연합 여성위원회, 환경보건시민센터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