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상 철거 시민대책위' 18일 기자회견 '동상 철거해라' 목소리 높여

2011년 5월 27일 거제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안에 세워진 김백일 동상 이 2년에 걸쳐 철거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거제역사 바로세우기를 위한 김백일 동상 철거 시민대책위’는 18일 오전 김백일 동상이 세워져 있는 포로수용소 유적공원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동상 철거 한 목소리를 냈다.

시민대책위의 이날 기자회견은 오는 5월 16일에 있을 예정인 김백일 동상 철거 행정소송 부산고등법원 항소심 선고 공판을 앞두고 이뤄졌다. 거제시는 지난해 5월 10일 김백일 동상 철거 1심 소송에서 패소했다. 창원지법은 “김백일 동상 철거 명령과 동상건립 승인 취소 처분을 ‘취소’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시민대책위는 “김백일 동상은 거제시가 여론 수렴 과정 없이 동상 건립을 승인하면서부터 문제가 불거졌고, 1심에서 패소하는 결과를 초래했다”며 “거제시는 진심으로 사과하고 김백일 동상 철거를 위한 탄원서명운동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는 한기수 시의원
시민대책위는 또 “흥남철수기념사업회가 한기수 시의원을 비롯해 시민단체 대표와 KBS 기자까지 고소한 것은 풀뿌리 지방자치를 훼손하고 언론자유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도전이며 거제시민 전체에 대한 겁박으로 규정한다”며 “흥남철수기념사업회 측은 소송을 중단하고 김백일 동상을 자진 철거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올해 1월 황종명 거제시의회 의장을 대표 탄원인으로 15명의 시의원, 시민단체 대표, 배병철 공무원노조 거제지부장, 성만호 대우조선 노동조합 위원장 등 177명이 서명한 탄원서를 법원에 냈다”며 “다음달 16일 항소심 선고를 앞두고 김백일 동상 철거를 바라는 1만 명의 거제시민 탄원서를 재판부에 제출할 것이다”고 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1심 재판부는 김백일 동상의 문화재법 위반 여부만을 심리해 거제시가 패소했다. 하지만 고등법원 재판부는 ‘김백일은 일제 강점기 항일독립운동가를 탄압한 간도특설대 출신으로, 이명박 정부 시절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서 ’친일반민족행위자‘로 규정한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고 했다. 

▲ 김백일 동상 얼굴에는 녹물이 흘려내렸다.

【거제역사 바로세우기를 위한 김백일 동상 철거 범시민대책위 기자회견문】

"김백일은 일제강점기 항일독립운동가를 탄압하고 무고한 민간인을 잔혹
하게 학살하여 악명을 떨친 간도특설대 출신으로, 일제의 민족말살정책
에 적극 협력하여 훈장까지 받은 친일 반민족행위자이다.“

거제역사 바로세우기를 위한 김백일 동상 철거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친일파 김백일 동상을 반드시 철거하여 훼손된 거제시민의 자존심을 곧추 세우고, 친일 미화와 역사왜곡이라는 반동적 흐름에 맞서 역사의 정의와 상식을 바로 잡겠다는 비장한 각오와 결연한 의지로 이 자리에 섰다.

오늘 우리는 거제시의 대표적 관광지이며 전쟁의 상흔을 치유하고 화해와 평화를 위한 교육장인 포로수용소 유적 한복판에 버젓이 세워진 친일파 김백일 동상을 마주하면서 솟구치는 울분과 치욕스러움에 비통한 심정을 금할 길 없다. 속초에서 시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김백일의 동상이 충무공의 호국혼이 서려 있으며 일제시대 아양리 만세운동을 비롯한 항일독립운동이 거세게 일어났던 역사의 땅 우리 거제에 어찌하여 들어섰단 말인가?

불필요한 내부 갈등을 초래하고 거제와 거제시민의 자존심을 심각하게 훼손하여 치욕을 안겨준 김백일 동상은 반드시 철거 되어야 한다. 이는 그 어떤 명분과 논리로도 거스를 수 없는 거제시민 절대 다수의 바람과 요구이다. 따라서 우리는 흥남철수기념사업회를 비롯해 동상설치를 주장하는 측과 거제시 그리고 부산고등법원 창원재판부에 대하여 빠른 시일 내 김백일 동상이 철거되기를 촉구하며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힌다.

첫째, 김백일 동상과 관련하여 이번 사태를 초래한 주된 책임이 거제시의 무능과 안일한 역사인식에서 빚어졌다는 점에 대하여 거제시는 진심으로 사과하고 김백일 동상 철거를 위한 탄원서명운동에 즉각 나서야 한다.

김백일 동상은 시의회와 언론을 통한 최소한의 여론수렴 과정도 없이 거제시가 동상 건립을 승인함으로써 난데없이 들어섰다. 또한 시민사회의 서명운동과 토론회, 집회를 통한 줄기찬 김백일 동상 철거 요구는 철저히 외면했으며 거제시의회 15명 시의원이 만장일치로 채택한 ‘김백일 동상 철거결의안’ 채택에 대해서도 불통과 오만으로 일관하여 오늘의 사태를 불러왔다. 더욱이 동상이 문화재 영향검토를 이행하지 않은 무단설치물이라는 경상남도의 지적에 따라 뒤늦게 철거 명령 및 계고 처분을 내렸지만 결국 1심에서 패소하여 거제시민에게 더욱 큰 상처를 안겨 주고 말았다.

이제라도 거제시는 이번 사태를 불러 온 책임을 무겁게 여기고 김백일 동상 철거를 위한 탄원서명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이를 통해 거제시가 비판과 견인의 대상이 아니라 동상은 철거되어야 한다는 인식을 공유하는 공조와 협력의 파트너로 거듭나기를 대책위는 간절히 바란다.

둘째, 흥남철수기념사업회 측은 소송을 중단하고 김백일 동상을 자진 철거해 줄 것을 정중히 요청한다.

지난해 흥남철수기념사업회 측은 시민대책위를 향해 무지와 경솔 그리고 종북세력의 준동이라는 막말을 쏟아 내며 급기야 한기수 시의원을 비롯해 시민단체 대표와 KBS 기자까지 고소하는 어처구니없는 짓을 저질렀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풀뿌리 지방자치를 훼손하고 언론자유를 심감하게 위협하는 중대한 도전이며 거제시민 전체에 대한 겁박으로 규정하고 고소남발을 철회하고 거제시민에게 사죄할 것을 엄중히 요구하였다 결국 법적 다툼에 나서 무협의 처리된 사실을 들어 다시 한 번 흥남철수기념사업회 측에 법적소송을 중단과 자진 철거를 정중히 요청한다.

친일파 김백일을 동상까지 세워 그토록 흠모하고 존경해야할 인물이라면 흥남기념사업회 사무실에나, 유족들의 집뜰에 소중히 모시고 경배할 것을 요구한다.

셋째, 우리는 오는 5월 16일 항소심 최종 선고를 앞두고 김백일 동상 철거를 염원하는 1만 명의 거제시민이 서명한 탄원서를 22일 부산고등법원 창원재판소에 제출할 것이다.

지난 1월 16일 1월 16일 황종명 시의회 의장을 대표탄원인으로 15명의 시의원 전원이 참여하고 시민단체 대표와 배병철 공무원노조 거제지부장, 성만호 대우조선 노조위원장 등 177 명의 각계 인사들이 서명한 탄원서를 1차로 법원에 전달한 바 있다
이제 우리는 4월 10일부터 오는 21까지 대책위에 참여하고 있는 시의원과 단체별로 매일 거리 서명운동에 나서 동상 철거를 바라는 절대 다수 거제시민의 여론을 모아 재판부에 전달할 것이다. 이를 통해 재판부가 5월 16일 역사 정의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판결이 내려지기를 엄숙히 요구할 것이다.

청산되지 못한 역사의 잘못으로 인하여 민족반역자의 동상이 거제에서 버젓이 세워지고, 거제를 찾는 이들에게 김백일이 당당한 영웅으로 추앙받을 수 있다는 사실 자체도 거제인으로서 견디기 힘든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그 잘못 또한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의 책임이다.
거제의 역사를 바로세우는 것이야말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어른들이 거제의 아이들과 후손들 앞에 당당할 수 있는 길이기에 시민대책위는 친일반민족 행위자 김백일 동상이 철거되는 그날까지 거제의 역사 정의가 바로서는 힘찬 대열에 끝까지 분연히 나설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4월 18일

거제역사 바로세우기를 위한 김백일 동상 철거 시민대책위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