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청실전마을, 장목면 매동마을 공장 설립 승인

조선기자재 관련 공장이 거제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하청실전 마을 주민들이 실전매립지에 도장공장이 들어서는 것을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는 가운데, 하청면 칠천도에 들어가는 실전마을 입구에 13,042㎡(4,000평) 규모의 조선기자재 블록 공장이 또 들어설 계획이다.

▲ 하청면 실전마을에 들어서는 조선기자재 공장 위치도
또 실전마을 블록 공장과 더불어 하청면 실전매립지 KT서브마린 북쪽 장목면 장목리 매동마을에도 27,772㎡(8,400평)조선기자재 블록공장이 들어선다.
▲ 장목면 매동마을에 들어서는 조선기자재공장 위치도(실전매립지 맞은편 분홍색 선안)
(주)노스는 하청면 실전리 138번지 일원 13,042㎡(3,945평)에 선박구성부분품인 블록 공장 신설 승인을 지난해 12월 받았다.

(주)노스는 공장부지에 공장 1,100㎡, 사무실 1,100㎡, 기숙사 2,200㎡를 짓는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현재 지반을 높이는 토목공사가 진행중이며, 건축허가는 아직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 하청면 실전마을 조선기자재 공장 평면도
(주)노스는 연초면 오비에 있는 (주)녹색지대(대표 이문일)의 자회사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거제시는 공장설립 승인 이유에서 "해당부지는 주변 여건상 농업행위로는 소득을 전혀 기대할 수 없고, 부족한 공장 부지 제조공장을 허가했다"고 했다.

여영동 하청면 실전마을 이장은 "실전리에 새롭게 들어서는 블록 공장 설립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견이 없다"면서도 "실전매립지 도장 공장 설립은 변호사를 선임하여 법적으로 대응을 하고 있다"고 했다.

장목면 장목리 산95번지 일명 '매동마을' 해안가 쪽으로 들어서는 조선기자재 블록 공장은 실전마을에 들어서는 공장보다 훨씬 큰 27,772㎡이다.

매동마을에 들어서는 블록 공장은 부산에 사무실을 둔 금강중공업이 추진하는 것으로 공장 2,825㎡, 사무실 450㎡, 창고 1,200㎡ 등 4,475㎡의 건물이 들어선다. 금강중공업이 설립하는 블록공장은 건축 허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마을 주민과는 원만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 장목면 매동마을에 들어서는 조선기자재 공장 평면도
강성보 장목 매동마을 이장은 "매동마을은 석산 개발로 인해 7년 동안 말할 수 없는 피해를 입었는데, 또 조선기자재 블록 공장이 생긴다고 하니 조용한 마을이 어수선하다"며, "그동안 부동산 업자의 농간으로 말할 수 없는 피해를 입었다"며 부동산 업자의 횡포에 혀를 내둘렀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