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수요조사 후 9월부터 영남권 가덕·밀양 포함 35곳 본격 타당성 조사

▲ 일본 간사이 국제공항. 인공섬 국제공항이다.
동남권 신공항 입지 타당성 조사에 ‘거제시 장목면 대봉산’이 포함돼 관심을 끈다.

국토교통부는 “동남권 신공항 수요조사가 8월 마무리되면 곧바로 입지 타당성 조사에 착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신공항이 들어설 입지를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 이외에도 영남권 33곳을 더해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9일 부산일보가 보도했다.

입지 타당성이란 것은 어느 지역에 신공항이 건설되는 것이 좋은지 정밀하게 검증하는 절차다. 이를 위해 정부는 영남권 5개 시·도와 함께 평가기준을 놓고 이달 하순부터 협의에 착수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35곳은 2009년 국토연구원이 수행한 '동남권 신공항 개발의 타당성 및 입지조사 연구' 용역에 나와 있는 곳이다. 이곳은 △부산 강서구 대저동 △부산 사하구 다대동 서측해상 △거제시 장목면 대봉산 △김해시 한림면 시산·장방·퇴래리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등이다. 부산에 6곳, 경남 13곳, 울산 2곳, 경북 14곳 등이다.

당시 국토연구원은 이들 지역을 대상으로 장애물 면적, 주변 공역과의 간섭여부, 항공기 이착륙에 영향을 미치는 안개·바람의 정도 등을 조사했고, 그 결과 가덕도와 밀양을 정밀 후보지역으로 조사할 것을 건의한 바 있다.

이번 재조사 방침과 관련, 국토부 관계자는 "신공항 건설을 위해 처음부터 하나하나 검증하겠다는 것"이라며 "다른 지역이 부각될 확률은 낮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오랜 시간 가덕도와 밀양을 놓고 경쟁을 벌인 점을 감안할 때 불필요한 일에 시간을 들여 신공항 로드맵이 또다시 지연되는 것 아니냐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더욱이 지역 간 갈등만 심각하게 조장할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 가덕신공항 위치도
부산시 관계자는 "정부의 의도는 제로(0)베이스 차원에서 신공항 입지를 검증하겠다는 것으로 여겨진다"며 "하지만 자칫 지역 간 갈등을 더욱 확대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신공항가덕이전추진단 박인호 공동대표는 "하루라도 빨리 제2의 허브공항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에서 비용과 시간만 낭비되는 일"이라며 "이는 당초 박근혜 대통령이 말했던 공약과도 어긋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