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매입 부지 건물 건립 포기…다른 부지 매입 절차 진행 중

▲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건립이 난관에 봉착했다. 당초 계획한 부지와 건립계획 등은 원점에서 새롭게 계획해야 한다. 조감도는 참고 자료에 불과함.
해양플랜트 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거제 장목면 장목리에 유치한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건립이 ‘암초’를 만나 위기에 봉착했다.

가장 큰 암초는 당초 계획했던 설립부지가 아닌 다른 장소로 옮겨 건립해야 하기 때문이다.

건립 부지를 옮겨야 하는 이유는 낙동강유역환경청과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전략환경영향평가서 검토 대행을 맡은 ‘한국환경정책평가원’이 해당부지 정상 능선축은 그대로 보존하고 정상 사면에 건물을 배치토록 의견을 냈다.

산 정상 능선은 살리고 능선 사면에 건물을 배치할 경우 경사면이 최대 45m까지 이르게 돼 미관, 건물 안전 등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거제시 전략사업담당관실 관계자는 “어떤 부지에는 옹벽 높이가 15m 3단으로 최대 45m 높이까지 올라가게 돼 미관과 건물 안전이 우려된다”고 했다.

거제시는 당초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건립 부지 매입 및 부지 조성공사를 맡았다. 부지매입비 34억원, 부지조성비 70억원, 기타 7억원 등 111억원의 사업비면 충분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최대 45m 옹벽을 쌓고 건물을 지을 부지를 조성할 경우 사업비도 최대 23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돼 거제시가 부담해야 할 몫이 배 이상으로 늘어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결국 거제시는 당초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건립을 위해 매입했거나 매입협상 중인 장목면 장목리 산 4-1번지 일원 170,063㎡(51,444평) 부지는 포기하고 인근에 다른 부지를 매입하는 행정절차에 들어갔다.

매입부지를 포기하고 다른 부지를 물색하는 또 다른 이유는 일부 부지 매입 협상이 잘 되지 않아 매입을 포기했기 때문이다. 거제시 전략사업담당관실 관계자는 “사업부지에 포함된 일부 부지를 소유한 장목면 모 기관장이 부지를 팔지 않겠다고 해 부지 매입 예산을 반납했다”고 했다.

거제시가 새롭게 매입코자하는 사업대상지는 원래 대상부지 북쪽으로 해당지역은 계획관리지역이다. 부지 매입가는 더 높을 것으로 예상돼 ‘이중삼중’ 예산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부지매입 후 도시관리계획 변경 등의 절차를 다시 밟을 경우

거제시 예산을 더 들여 설상 부지를 매입하더라도 내년 6월까지 공사 착공에 들어가지 못하면 또 난관에 봉착한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올해 2월부터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구축공사 설계 용역을 발주했다. 국비 6억9823만원의 예산을 들여 올해 9월 말까지 설계를 끝낼 계획이었다.

하지만 입지 변경으로 설계를 새롭게 해야 하며, 내년 6월까지 착공에 들어가지 못할 경우 지금까지 확보한 국비를 전액 반납해야 한다. 설계비를 제외하더라도 확보한 국비는 몇 십억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관계자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연락을 취했으나, 입장을 듣지 못했다.

거제시 전략사업담당관실 관계자는 “부지매입, 설계 등 내년 6월까지 모든 일정을 끝내기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며 “최악으로 국비를 반납하는 사태까지 가지 않기 위해 최대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고 했다.

해양플랜트 산업지원센터 건립은 1단계, 2단계, 3단계로 나눠 2030년까지 계획하고 있다. 1단계는 국비 252억원이 투입되며, 2016까지 사업기간이다. 주요 시설은 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 연구동, 평가시험동, 해양플랜트 사고 재현과 훈련 시험동, 시설 지원동이 들어선다.

경남도는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건립 예산 국비 97억원이 내년 정부 예산에 반영됐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자칫 행정절차가 순탄치 못해 국비 반납까지 이를 경우 거제시 행정에 대한 시민 질타는 거셀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