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군무축제' 대상…10억 들어가는 새 축제 시민정서에 부합할 지

거제시는 '세계군무축제'가 무엇인지 시민에게 설명 한 번 없이 또한 개최하더라도 2011년에나 개최가 가능한 '세계군무축제'에 대해 시민여론조사를 벌이고 있어 조사 목적에 고개를 갸우뚱하게 한다.

여론조사를 통해 '세계군무축제'에 대해 부정적인 시민여론이 나오면 여론을 빌미로 내세워 '세계군무축제'를 이번 기회에 털고 가자는 의도인 지.

▲ 거제시 홈페이지에 게시돼있는 세계군무축제에 관한 설문조사
세계군무축제에 절대적인 찬성 의견이 나올 경우에도 올해는 준비 부족으로 5월 말에서 6월 첫째주 개최가 불가능하고, 내년에는 6월 2일 실시되는 지방선거와 겹쳐 공직선거법 상 새로운 행사를 할 수 없어 2011년에나 개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공직선거법 86조에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선거일전 60일전부터 선거일까지 특정일·특정기간에 개최하지 아니하면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행사를 제외하고는 교양강좌, 사업설명회, 공청회, 직능단체모임, 체육대회, 경노행사, 민원상담 기타 각종 행사를 개최하거나 후원하는 행위는 하여서는 아니된다'고 못박고 있다.

거제시는 지난해 거제의 대표축제를 개발하기 위해 창원에 있는 (사)21세기산업연구소(이사장 박기동·창원대 명예교수)에 용역을 의뢰, '세계군무축제'가 거제시와 적합하다는 용역결과에 따라 2009년 1월 1일부터 관광과 내 '세계군무축제계'를 따로 두고 행사를 준비해왔다.

▲ 용역보고서 표지
거제시는 이런 가운데 지난 20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20일간 세계군무축제 추진 방향을 설정하는데 참고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세계군무축제 개최에 대한 시민여론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거제시는 일반시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종사원, 공무원을 대상으로 거제시 거주 성인남녀 5,000명 내외를 조사대상으로 삼아 여론조사를 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거제시 관광과 군무축제담당계장은 여론조사의 목적을 "군무축제에 대해 어떠한 방향을 설정해야 할 지, 시민들이 군무축제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지, 또 다른 대안은 있는 지 등을 알아보기 위해 여론조사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여론조사에서 거제시민의 남여별, 연령대별, 거주 지역별, 직업별 등 성인남녀 인구 구성비에 맞는 과학적인 표본추출을 통한 5,000명의 여론조사와는 다소 거리가 있어 여론조사의 객관성을 담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거제시와 용역보고서에 밝힌 세계군무축제의 개최시기를 5월 마지막 금요일부터 6월 첫째주 일요일까지 10일간으로 설정했으며, 예산은 10억원 전후로 책정했다.

거제포로수용소와 거제공설운동장 등 구 신현지역을 중심으로 열리는 '군무축제' 중 본 행사는 5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세계 각국의 평화 군무 경연대회'다.

▲ 세계군무축제에 소요되는 예산 내역
한국전쟁 유엔군 자격 참전국 21개국과 특별참가국 등이 참여해 각국의 고유 군무 경연대회를 벌여 순위를 정하는 행사이다.

군무축제의 부대행사로는 전체 5억원의 예산을 들여 ▲ 축제 전야제와 폐막일에 하는 불꽃놀이 ▲ 가면시가행진 ▲ 평화기원 소망 등 띄우기 ▲ 모형배 경주대회 ▲ 라디오 방송을 듣고 퀴즈를 풀며 목적지를 찾아가는 거제사랑 라디엔티어링 이벤트 ▲ 노래대회 등 놀이한마당 ▲ 세계 음식 및 토산물 박람회를 가진다.

이밖에도 ▲ 거제 포로수용소 한국전쟁 사진 자료전 ▲ 거제 사랑 문학 사진 회화전 ▲ 세계 모형 선박 전시회를 가지며, 학술행사로 ▲ 평화포럼 ▲ 이순신 장군 연구 포럼 등의 행사를 가진다는 계획이다.
▲ 세계군무축제 본 행사와 부대행사
박명옥 시의원 22일 제125회 거제시의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거제시는) 군무축제를 추진하는 담당계까지 신설하여 강한 추진의사를 보이고 있지만 시민들은 축제를 하나 더 만드는 것은 시기적으로 부적절하고, 군무축제 자체의 효용성에도 의문이 간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나아가 "용역 비용으로 수천만원의 예산을 날렸으면 족하지 더 이상의 예산 지출은 무리가 있다"며, "(10억원의) 예산을 들여 추진하는 군무축제는 더 이상의 진행은 멈추라"고 거제시정을 질타했다.<아래는 거제시 홈페이지에 게시돼 있는 군무축제 설문내용>

세계 군무(群舞)축제에 관한 설문조사
안녕하십니까?
우리 거제시는 세계적인 해양문화·예술축제 개발의 일환으로 용역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로 현재“세계군무(群舞)축제”개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의견을 소중히 받아 들여 추진방향을 설정하는데 참고토록 하겠습니다.
여러분께서 응답하시는 내용은 개별적으로 알려지거나 의견수렴을 위한 목적이외에 다른 용도로 이용되지 않으니 잠시 시간을 내어서 응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시 “세계군무축제”에 대하여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거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거제시청 관광과(055-639-3529)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거제시에서 개최를 검토하고자 하는 세계군무축제란?
개 최 목 적 : 세계적인 해양문화예술 축제
축제의 비전 : 세계는 거제로, 평화 축제 한마당
축제의 목표 : 세계속의 조선해양관광도시 거제
축 제 명 : 거제 전쟁과 평화 → 세계군무축제
개최시기 및 시간 : 5월~6월/10일간
개최추정비용 : 10억원 이상
* 는 필수 입력사항 입니다.
본설문은 다음 문항으로 중복을 체크합니다.
이메일 :

* 1. 귀하의 성별은 어떻게 되십니까?
남 여

* 2. 귀하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십니까?
20대 30대 40대 50대이상

* 3. 귀하가 거제시에 거주하신 기간은 어떻게 되십니까?
5년 미만 5년~10년 10년~20년 20년이상

* 4. 귀하는 직업은 어떻게 되십니까?
회사원 자영업 주 부 기타

* 5. 귀하께서는 우리시에서 “세계군무(群舞)축제”의 개최를 검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
잘 알고 있음 약간은 알고 있음 들어본 적은 있음 전혀 몰랐음

* 6. 귀하는 군무(群舞 : 여러 사람이 모여서 추는 춤)라는 축제의 주제가 우리시와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있음 없음 모르겠음 만들면 됨

* 7. 귀하는 우리시에서 10억 이상의 예산으로 “세계군무(群舞)축제”라는 새로운 국제행사를 개최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찬성함 반대함 모르겠음 관심없음

8. “세계군무축제”개최를 반대하시는 사유는 무엇입니까?(7번 문항에 ②를 선택하신 분만 표기하시기 바랍니다.)
현 경제상황에 맞지 않으므로
우리시가 개최하고 있는 축제가 많으므로
군무(群舞)라는 주제가 우리시와 관련성이 적으므로
기타

* 9. 향후 우리시의 관광축제의 추진방향에 대한 귀하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 해당란에 2개까지 중복 선택 가능합니다.)
기존의 축제(바다로 세계로 등)를 더 내실있게 개최함
현재 개최하고 있는 소규모 축제는 통·폐합하여 개최함
군무(群舞)가 아닌 다른 주제를 재선정하여 국제행사 개최를 추진함
기타

* 10. 기타 축제와 관련하여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적어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내외로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