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갑 거제시의회 의원

▲ 김성갑 시의원
★ 주제 : 조선산업체에서 지역 기능인재를 선발하여 육성하는 것이 거제미래 100년의 산업기반 구축을 이룰 수 있다.

반갑습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위원 김성갑입니다.

먼저 5분 자유발언을 허락해주신 반대식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26만 거제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시는 권민호 시장님을 비롯한 산하 공무원, 기자, 방청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본 의원은 조선 산업체에서 지역 기능 인재를 선발하여 육성하는 것이 거제시가 지향하고 있는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으로 거제미래 100년의 산업기반 구축을 이룰 수 있다는 주제로 5분 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지역 기능 인재 육성이 거제시 발전을 가속화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거제시에는 2010. 3. 2.자로 조선 분야 한국형 마이스터고로 개교한 거제공업고등학교가 있습니다. 거제공업고등학교는 산업수요맞춤형고등학교로서 한 해 160명의 기능인재를 선발하여 장차 조선분야 최고기술자와 최고경영자를 육성하는 거제에서 유일한 특수목적고등학교입니다.

거제공업고등학교는 다른 지역 특성화고등학교 보다 월등히 우수한 중학교 내신성적 3%~40%의 전국각지에서 선발한 인재들이 대한민국 기술 명장의 꿈을 안고, 대학 진학 대신 직업교육을 선택한 학생들이 공부하는 학교입니다.

하지만 우리 거제시에 우수한 조선 산업분야 기능 인재를 양성하는 특수목적고등학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제시가 지향하는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으로 미래 100년의 산업기반을 구축할 기능 인재를 선발 육성하는 마스터 플랜이 없다는 것을 지적하고자 합니다.

둘째, 지역의 조선 관련 메이저 업체의 지역 사회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울산 지역의 현대공업고등학교 사례를 그 예로 들겠습니다. 현대공업고등학교는 2015. 3. 2.자로 조선해양분야 마이스터고로 개교한 학교입니다. 현대공업고등학교 학생정원120명중 현대중공업 65명, 현대미포조선 15명, 현대삼호중공업 15명의 취업 확정 협약식을 가졌습니다. 무려 95명의 학생이 지역의 조선해양산업체에 정규직 취업을 확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우리 거제시에 있는 조선 관련 메이저 업체들의 지역 기능 인재를 선발 육성하는 사회적 책임은 미약하기 짝이 없습니다. 물론 회사의 여러 가지 상황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만 거제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쉽게 납득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거제시에 있는 조선분야 마이스터고 거제공업고등학교의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양사의 취업 현황자료입니다.

▲ 최근 3년간 양사 취업 현황
울산현대공업고등학교의 조선분야 취업률과는 엄청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지역출신고의 현장직 채용은 전무한 실정입니다. 우리 거제시는 조선 산업의 메카입니다. 거제지역의 조선기능 인재를 선발하고 육성해야 함은 당연할 것입니다. 대학 진학을 포기하고 기능 인재의 꿈을 실현 시키기 위해 열심히 불철주야 땀을 흘리고 있는 우리 거제시의 아들들에게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 거제시 관내 에서 조선업을 하고 있는 기업의 지역 사회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합니다.

셋째, 우리 거제시 행정이 지역의 조선기능 인재를 선발하고 육성하는 디딤돌이 되어야 할 것 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준비하고 논의해야 할 일들이 많이 산적해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영 마이스터(Young Meister) 조선기능 인재를 육성하는 마스터 플랜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제 거제시 행정이 나서서 조선 산업의 기능인재를 육성하고 있는 조선분야 한국형 마이스터고 거제공업고등학교와의 협약을 통해 조선해양 사업의 기능 인재를 양성하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이 과정에 존경하는 권민호 시장님을 비롯한 거제시 행정에서 디딤돌이 되어 주실 것을 정중히 요구 드리는 바입니다.

거제지역 조선 업체의 지역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거제시 행정의 디딤돌 역할을 통해 조선기능인의 꿈을 안고 있는 우리 거제의 아들들에게 기회를 주어야 할 것 입니다.

지역사회의 인재를 선발하고 양성하는 것이 거제시의 발전과 직결된다고 생각하며 지역의 일자리를 안정적으로 창출하고 지역 경제의 선순환을 통해 우리 거제시의 도약은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선산업의 메카 일류 거제!

지역 인재 육성을 통한 제 2의 도약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으로 거제미래 100년의 산업기반을 구축해 가는 거제를 희망 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