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호선, 민원 때문에 공사 중단 '답답'…국도14호선 연결, 보건소 앞 확장 등

2008년 7월 1일 신현읍 분동으로 수양동이 신설된 후 도시가 급속히 팽창하고 있다. 수양동은 올해 5월 31일 기준으로 5,672세대 1만8,596명의 거제시민이 살고 있다. 수양동은 고현동 4만335명, 아주동 2만8,683명, 옥포2동 2만8,146명, 상문동 2만5,676명, 장평동 2만5,262명에 이어 거제시 다섯 번째로 인구가 많은 동이다.

이와 더불어 수양동에는 아파트 단지가 밀집돼 있어 출퇴근 시간이면, 거제시 보건소 인근 삼거리는 차량 정체로 운전자들에게 짜증을 주고 있다.

거제시는 대규모 주택지로 변모한 수양동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도시계획도로 개설에 힘을 쏟고 있다. 하지만 민원 등을 이유로 도로개설 작업이 차일피일 늦어지고 있어 수양동 주민이 상대적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다.

수양동의 교통 흐름을 원활히 하기 위해 시행중인 도로 개설사업은 크게 4군데다. 국도 14호선과 옛 현대자동차서비스 앞 도로를 연결하는 ‘신현도시계획도로(중로1-17호선)’이 있고, 거제시 보건소 옆 ‘양정동 930-10번지 삼각지점’ 도로 확장, 고현동 거제수협에서 삼성12차 주택조합 아파트를 거쳐, 수양동 삼성쉐르빌 아파트에 연결되는 ‘도시계획도로 중로 3-5호선’ 등이다.

이밖에 수양동 GS자이아파트 정문에서 해명교까지 길이 333m, 폭 25m 계획도로 개설 사업도 있다.

▲ 수양동의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위해 도로 확장이 시급한 곳
도로 개설이 늦어지는 구간은 ‘도시계획도로 중로 3-5호선’이다. 당초 ‘3-5호선’ 개설은 2007년 수월 신시가지에 두산 위브, GS 자이, 포스코 더샾, 현대힐스테이트 아파트가 들어설 때, 사업시행자에게 부과한 ‘80억원의 기반시설부담금’으로 건설키로 한 구간 중 하나다.

거제시는 사업시행자로부터 받은 80억원으로 수양동 일부 구간 도로를 2차선서 3차선으로 확장하고, 수양교 등을 다시 만들었다. 하지만 수양동 도시개발로 천정부지로 높아진 보상비 등으로 인해 당초 개설키로 한 3-5호선 개설은 차일피일 미뤄졌다.

▲ 거제수협 앞 신현교에서 삼성쉐르빌 아파트 입구까지와 거제시 보건소 앞에서 두 갈래로 갈라진 하늘색 구간은 수양동 도시개발 사업시행자가 부담한 80억원으로 거제시가 개설·확장해야 하는 구간이었다. 일부 구간은 확장이 됐다. 3-5호선 일부구간은 삼성12차 주택조합이 개설 후 기부채납했다. 나머지 구간은 거제시 예산으로 확장하고 있다. 수월 지구단위계획구역 1블럭 보라색은 GS자이, 2블럭 짙은 붉은색은 두산위브, 3블럭 연초록색은 현대건설, 4블럭 분홍색은 포스코더샵이 자체적으로 개설해 기부채납하는 도로이다.
결국 3-5호선 구간 중 고현천 시작 지점서 삼성12차 주택조합아파트인 ‘서희스타힐스 아파트’ 입구까지 300여m는 삼성12차 주택조합 아파트 사업승인 조건에 부과해 개설토록 했다. 현재 이 구간은 삼성12차 주택조합이 개설을 완료해 도로로 사용하고 있다.

문제가 되는 구간은 삼성12차 아파트서 삼성쉐르빌 아파트까지 길이 362m, 폭 13m 구간이다. 사업비가 64억4,500만원이 드는 이 구간은 지난 2012년 12월 실시계획 인가를 받았다. 지난해 3월 공사 일지 정지됐다가 지난해 10월 공사가 재개됐다. 올해 3월 2차분 공사까지 계약했다. 완공목표인 오는 2017년 5월에는 개통될 것으로 기대됐다. 하지만 공사 진척률 50% 정도서 ‘민원’ 때문에 공사가 2개월째 중단돼 있다.

현장을 방문했을 때 절개지에 쌓여 있는 각종 토사만 순조롭게 반출시킬 경우 공사를 마무리하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을 듯 싶었다. 공사가 중단된 이유는 도로 개설 구간 아래쪽에 위치한 청명화이트빌 입주민들의 민원이 주된 이유다.

▲ 삼성12차 주택조합아파트 입구서 삼성쉐르빌 아파트 방향으로 바라본 3-5호선 공사현장. 공사가 중단돼 있다. 도로 개설 구간 밑으로 청명화이트빌이 있다.
청명화이트빌 입주민들은 인근에 삼성12차 주택조합 아파트를 지을 때도 발파소음과 각종 분진 등으로 피해를 봐 문제가 됐다. 그런데 또 주택지 위 도로 개설로 발파가 계속되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거제시 도로과 관계자는 “발파 소음은 국토교통부 허용 기준치 이하다. 하지만 주민들은 정밀진동제어발파를 원하고 있다. 정밀진동제어발파를 했을 경우 사업비가 6억원 정도가 늘어난다. 시 예산 형편이 넉넉지 않다. 청명화이트빌 비대위 관계자들과 계속 대화를 하고 있다”며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박명옥 거제시의회 부의장은 “수양동 전체 주민들 입장에서는 3-5호선 개설이 시급하다. 하지만 청명화이트빌 주민들의 민원도 충분히 이유가 있는 민원이다”며 “한 걸음씩 양보해 공사가 빨리 재개될 수 있도록 중재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거제시 도로과 관계자는 “오는 2017년 3월이 공사 완공 예정인데, 공사 준공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 삼성쉐르빌 아파트 방향서 서희스타힐스 아파트 방향으로 바라본 3-5호선 공사 구간 모습
수양동 교통 흐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도로는 신현도시계획도로 중로 1-17호선이다. 중로 1-17호선은 국도 14호선 변에서 수양동 GS자이아파트 4거리까지, 현대자동차서비스 앞 394m를 폭 20m 4차선으로 확장하는 공사다. 총 공사비 33억7,100만원이 들어간다. 이 공사는 지난 2013년 1월 1차분 공사 준공에 이어, 올해 7월 2차분 공사를 착공했다. 총 공정률은 20% 진척을 보이고 있다. 내년 1월 30일 완공을 목포로 공사 중이다.
▲ 중로 1-17호선 개설 계획 평면도
공사가 마무리되면 시내방향과 연초방향에서 우회전, 좌회전으로 수양동으로 들어갈 수 있다. 또 수양동에서 시내 방향으로 좌회전 신호가 주어지며 연초방향으로 우회전할 수 있다.

거제시 도로과 담당공무원은 “도시 계획도로가 완공되면 수양동의 주진출입로로 교통 흐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계획 기간에 공사를 끝낼 수 있도록 행정에서 힘을 쏟고 있다”고 했다.

▲ 옛 현대자동차서비스 앞에서 국도 14호선으로 연결하는 공사가 진행중이다.
▲ 국도 14호선서 수양동 방향으로 바라본 모습
수양동에서 출퇴근 차량 교통 체증이 가장 심각한 곳은 거제시 보건소 인근 교차로다. 출근 때는 수양동에서 나오는 차량, 퇴근 때는 수양동으로 들어가는 차량이 뒤엉키기 일쑤다. 삼성쉐르빌과 거제시보건소 앞까지 도시계획도로 미개설 구간 때문이다. 양정동 930-10번지 삼각지점에 위치한 346㎡ 부지와 부속건물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가 된 토지는 2004년 6월 29일 삼성11차주택조합 주택건설사업 승인 조건에 조합이 토지를 매입해 도로를 개설하는 것으로 했다. 아파트 준공이 임박한 시점까지도 조합측과 토지주 간 보상협의가 원활히 되지 않았다. 거제시는 그 당시 매입부지 감정평가액 5억3,300만원과 우수관로 시공비 5,000만원을 합쳐 조합측으로부터 5억8,300만원을 받고 사용검사 승인을 해주었다.

결국 10여 년째 해당 토지 지주가 보상가액이 적다는 이유로 보상협의를 완강히 거부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거제시는 지난 11월 2일 토지 및 물건을 수용한다는 수용재결 공고를 했다.

수양동 GS자이아파트 정문에서 해명교까지 길이 333m, 폭 25m 계획도로 개설 사업은 총공사비는 72억3300만원이다. 이중 순수공사비는 17억원에 불과하고 나머지 55억3300만원은 토지‧주택 보상비여서 앞으로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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