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사천-수원-군산’을 잇는 순회미술제 열려

거제해금강테마박물관(관장 경명자·유천업)은 오는 1월 5일부터 10일까지 수원시 수원미술전시관(관장 홍형표)에서 환경을 주제로 한, 총 19개의 나라 105명의 국내외 아티스트가 참여하는 '2016 제1회 국제환경순회미술제-동서양의 만남' 展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6 제1회 국제환경순회미술제-동서양의 만남' 展은 바쁜 일상 속에 파묻혀 환경의 소중함을 잊어버린 채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환경의 소중함과 공존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함께 고민하고자 기획된 전시이다. ‘환경’ 나아가 ‘지속가능한 문화예술(Sustainable Art)’에 대해 보다 많은 사람들과 공감하고 소통하고자 총 세 가지 테마로 구성해 수원미술전시관 전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1F 제1 전시관: '동서양의 만남; 예술로 가까워지다' 展

'2016년 제1회 국제환경순회미술제-동서양의 만남; 예술로 가까워지다'展은 지난 8월 18일부터 9월 30일까지 해금강테마박물관과 사천리미술관에서 성황리에 마친 국제환경전시의 연장선으로 이루어지는 순회전으로 (사)한국문화예술발전위원회가 주최, 해금강테마박물관, 사천리미술관, 고요시 아트 프로젝트팀 (Gogyoushi Art Project International Team, 네덜란드), 독일예술가협회(ArtNAtionas, 독일), 포르투갈 평화예술학회(PAS, 포르투갈)이 함께 주관하고, 수원미술전시관이 후원한다.
일본인 시인 타로 아이주(Taro Aizu, 일본인 하이쿠 시인)가 쓴 시에서 영감을 얻은 19개국 105명의 국내외 작가들의 100 여점의 작품과 “2016 제2회 국제환경미술제-예술, 환경을 그리다”에 참여할 ‘재생과 생성’의 설치미술가 권기주, 스틸과 돌의 조화를 꾀하는 조각가 김기용, 야생화를 수놓는 자수작가 김예진, 춘천을 대표하는 사진작가 신길복, 토끼 설치 조각가 이준영, 비의 화가 남혜경, 사람을 이야기하는 회화작가 김소형, 거제를 대표하는 사진작가 류정남 등 10여명의 작가 작품도 함께 펼쳐 다양한 작품세계를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 2F 제2 전시관: 환경설치미술가 권기주의 '재생과 생성' 展

제2전시관에서는 우리들 일상에서 쉽게 버려지고 소외되는 “이쑤시개”를 소재로 하여 회복과 재생작업을 하는 설치미술가 권기주의 20여점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권작가는 작고 가냘픈 이쑤시개를 하나하나씩 이어나가는 섬세하고도 고된 작업을 통해 새로운 생명을 표현하는 작가로, 5일 전시오프닝 당일에는 “이쑤시개 아트테라피”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해 그의 작품세계를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 2F 제3 전시관: 자연을 주제로 한 김예진 작가의 '자연을 수놓다' & 김기용 작가의 '스틸, 자연과 노닐다' 展

제 3전시관에서는 환경을 주제로 한 자수작가 김예진과 스틸과 돌의 조화를 꾀하는 조각가 김기용의 작품 40여점을 만나볼 수 있다. 같은 주제를 가지고 자수와 조각으로 표현하는 다양한 작품감상을 통해 예술적 영감과 공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경명자 관장은 “국제환경순회미술제는 국내외 작가들이 ‘환경’이라는 하나의 주제로 전시에 참여하여 선보이는 환경프로젝트 전시이다. 지역 거점 작은 박물관에서 출발한 순회미술제를 통해 우리나라 미술 전시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1월 5일 오후 3시, 수원미술전시관 제1관에서는 전시오프닝 축하 행사를 진행하여 화려하게 순회전의 막을 올리고자 한다. 이날 전시오프닝 축하 행사에는 대구를 대표하는 춤꾼 박정희의 화려한 춤사위를 시작으로, 필로스 기타 남매의 공연과 前 락그룹 백두산 드러머이자 타악솔리스트인 최소리 감독의 퍼포먼스 공연과 이쑤시개 아트테라피 체험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본 순회전시에 관한 문의사항은 해금강테마박물관 이상미 학예사(055-632-0670)나 홈페이지를 통해 하면 된다.

■ 2016 제1회 국제환경순회미술제, ‘동서양의 만남’ 순회전 소개

1. 수원미술전시관: 2016년 1월 05일 - 1월 10일(전시오프닝:1월 5일 오후 3시)
2. 군산예깊미술관: 2016년 1월 14일 - 1월 29일(전시오프닝:1월 14일 오후 3시)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