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당 10일 창당발기인대회, 강학도·지영배·이행규 등 참여…변광룡, 11일 출마기자회견

‘4‧13’ 제20대 국회의원 선거가 9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각 정치세력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 안철수 의원이 중심이 된 ‘국민의 당’ 창당준비위원회 발기인대회가 10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렸다.

▲ '국민의 당' 창당발기인대회
지역의 몇몇 인사가 ‘국민의 당’ 창당 발기인에 이름을 올렸다. 강학도 전 거제경실련 대표, 김현수 전 거제농민회 회장, 박명옥 거제시의회 부의장, 이행규 전 거제시의원, 지영배 거제신현농협조합장, 진영세 거제민예총 회장, 정석윤 씨 등이다. 

‘국민의 당’은 다음달 2일까지 창당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앞으로 거제 지역에서도 총선 후보가 수면 위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강학도 전 거제경실련 대표는 “거제 지역에서도 반드시 국회의원 후보를 낼 것이다”고 했다. 강 전 대표는 국민의 당 경남도당 창당준비위원장을 맡고 있다. 거제에서 '국민의 당' 국회의원 후보로 나설 정치인이 없으면 본인도 국회의원 후보로 나설 가능성이 있음을 내비쳤다. 

국민의 당 창당 발기인 1978명 중에 거제 지역 인사로써 의외(?)의 인물은 지영배 신현농협조합장이다. 지영배 조합장은 11일 전화 통화서 “국민의 당 당원이 되는 것도 아니고, 발기인에만 이름을 올리는 것이라고 해서 발기인으로 승낙을 했다”며 “국회의원 선거에는 어떤 경우라도 안 나간다. 절대 (국회의원 선거에 나서는 일은) 없다”고 말했다.

이행규 전 시의원은 최근 전화통화서 “지금 현재는 국회의원에 출마할 뜻이 없다. 하지만 앞으로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다”고 말해, 국회의원 출마에 뜻이 있음을 숨기지 않았다.

한편 지난 6일 손태화 창원시의원과 김재금 김해시의원 등은 경남도의회 브리핑실에서 '더불어민주당 탈당 기자회견'을 열었다. 거제지역 탈당자 명단에 ‘국민의 당’ 발기인에 이름을 올린 몇몇 지역인사도 있었다.

▲ 지난 6일 있은 기자회견
이들은 탈당선언문을 통해 "지난 1년 9개월간 더불어민주당을 통한 정치실험은 참담한 실패로 끝났다. 안철수 의원이 꿈꾸어 온 새로운 희망의 개혁정치는 실종되었고, 특정세력의 패권만 난무하였던 것이다"며 ‘더불어민주당’을 간접 비난했다.

이들은 덧붙여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상실하고 총선은 물론 대선에서조차 정권교체라는 희망을 가질 수 없는 절망적인 상황에 직면함으로써 안철수 의원이 탈당을 선언하고 신당 창당을 선언하게 된 것이다"고 했다.

이들은 "다가오는 4월 총선 승리와 2017년 대선의 정권교체라는 국민의 열망을 실현하기 위해 미력이나마 힘을 보태고자 한다"며 "앞으로 경남 18개 시군의 여러 지역에서도 저희들과 뜻을 같이 하는 많은 동지들이 새로운 정당, 안철수 신당에 합류하게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 한편 변광용 더불어민주당 거제지역위원장은 11일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총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 변광용 더불어민주당 거제지역위원회 위원장은 11일 기자회견을 갖고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변광용 위원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원칙과 철학, 소신과 뚝심을 배웠고 실천했다”며 “정권 교체의 그날까지 ‘두번째 거제사람 대통령’ 문재인 대표와 더불어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이다”고 했다.

변광용 위원장은 최근 ‘한집살이’를 하다가 탈당한 인사들을 염두해둔 듯 “(변광용은) 척박한 땅 거제에서 힘들고 외로웠지만 변함없이 한길을 걸어왔다”며 “정치적 유‧불리를 따라 이리저리 보따리를 싸며 영혼을 팔지 않았다. 묵묵히 한 길을 걸으며 거제시민들과 부대끼며 울고 웃고 했다”고 말했다.

변 위원장은 “가덕신공항 유치 적극 추진,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공, 양대조선소 노동자들의 고용안정, 조선해양플랜트 산업 국가적 지원 견인 등을 통해 거제 발전을 앞당기겠다”고 했다.

변 위원장은 기자와 일문일답에서 ‘거제 지역 야권 연대가능성은 있느냐’는 물음에 “거제 지역 총선에서 가장 관심을 갖는 부분이 두 가지인 것 같다. ‘새누리당 후보가 누가 되느냐. 그 다음 야권 연대, 야권 단일후보를 이뤄내느냐’는 것이 가장 중요 관심사인 것 같다. 적정한 시기에 시민들 뜻이 표출될 것이라 본다. 시민의 뜻과 당원들의 뜻에 따라 순리대로 (야권연대) 방향을 정해가겠다”고 했다.

[기자회견문]“도와주십시오! 거제가 달라집니다!”

존경하는 거제시민 여러분 사랑합니다.
저는 오늘 절박하고도 간절한 마음으로 오는 4월 13일 치러지는 제20대 국회의원선거에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총선에 출마함을 선언합니다.

이 자리에 서기까지 수많은 고뇌와 무거운 책임감을 곱씹었습니다.
이겨야 하고 이겨서 대한민국과 거제의 새로운 변화를 거제시민들과 함께 만들어 내야한다는 엄중하고도 중차대한 사명감을 뼛속깊이 안은 때문이었습니다.

저 변광용, 당당히, 흔들림 없이 시민여러분과 함께 무소의 뿔처럼 나아가겠습니다. 오직 거제, 오직 거제시민 여러분만 보겠습니다.

존경하는 거제시민 여러분.
박근혜 정권의 독선과 불통이 도를 넘고 있고 민생파탄에 따른 서민들의 시름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살림살이가 갈수록 팍팍해지고 나아질 것이란 기대를 접어가는 국민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통령이 약속했던 영유아 보육비 지원을 헌신짝 버리듯 지자체에 떠넘기고 있고 학생들 무상급식에도 철퇴를 가해 학부모들의 분노가 끓어오르고 있습니다.
비정규직 양산의 길을 터주는 노동법 개악을 밀어붙이며 양극화의 에스컬레이트를 놓으려 하고 있습니다.
재벌 대기업은 건드리지 못한 채 서민, 노동자들의 주머니만 노리는 서민증세로만 나아가고 있습니다.

정치가 무엇입니까?
국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고 일자리를 만들어 내고 특히 국민 다수인 서민들의 먹고사는 문제 등 서민들의 고통을 해결해 주는 것, 그래서 우리 모두의 삶이 더 나아질 것이란 기대와 희망을 국민들에 드리는 것. 바로 정치가 해야 할 일입니다.

저 변광용은 박근혜 정부의 반 민주적 독선과 반 서민적 정책에 강력한 이의를 제기합니다.

‘10억엔 불가역적 위안부 합의’는 또 무엇입니까? 국가적 수치요, 외교적 참사라는 말에 더 뺄게 하나도 없는 어처구니없는 협상입니다.
무효화하고 전면 재협상해야 합니다.
존경하는 거제시민 여러분.
정권을 교체해야 합니다.
국가의 자존을 살리고 우리들의 팍팍한 삶이 보다 나아지고 ‘권력에 의한 혼자 나아감’이 아닌 ‘국민과 더불어 함께 나아가는’ 정권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의 삶이 달라지고 대한민국이 달라지고 거제가 달라집니다.

그 시작은 오는 4월 13일 저의 총선승리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습니다.

저 변광용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원칙과 철학, 소신과 뚝심을 배웠습니다.
그대로 실천하겠습니다.

정권교체의 그날까지 문재인 대표와 더불어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거제 시민여러분.
도와주십시오. 힘을 모아 주십시오.
총선승리를 통해 김영삼 전 대통령에 이은 ‘두 번째 거제사람 대통령’이라는 대 역사의 담대한 시작의 깃발을 저의 자랑스런 고향 거제에서부터 높이 펄럭이겠습니다.

존경하는 거제시민 여러분.
저 변광용은 척박한 땅 거제에서 힘들고 외로웠지만 변함없이 한 길을 걸어왔습니다. 정치적 유, 불리를 따라 이리저리 보따리를 싸며 영혼을 팔지 않았습니다. 묵묵히 한 길을 걸으며 거제시민들과 부대끼며 울고 웃고 해 왔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 반드시 거제를 위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실 것이란 희망과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총선을 통해 시민 여러분께서 “야 변광용, 너 한번 일해 봐”라고 힘을 모아주신다면 반드시 해 낼 일들이 있습니다.
그 최종 지향은 물론 오직 거제발전, 오직 거제시민 혜택입니다.

우선 ‘의무, 무상급식 입법화’입니다.
초중학생들의 급식은 의무급식이어야 하고 의무급식은 무상이어야 합니다. 더 이상 무상급식 중단 등의 논란이 일지 않도록, 더 이상 ‘아이들 밥그릇으로 장난치지 않도록’ ‘무상 의무급식’의 법제화를 이뤄내겠습니다.

또한 영유아의 보육은 국가가 책임져야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대로 누리과정 예산이 국고로 지원돼 어머님들의 불안과 애로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가덕신공항 유치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가덕도는 거제의 관문입니다. 가덕신공항은 부산보다 우리 거제의 더 큰 기회일 수 있습니다. 거제 백년대계의 주춧돌을 놓겠습니다.

남부내륙철도의 조기착공을 반드시 이루어 거제시민들의 바람에 부응하겠습니다. 현역의원이 해내지 못하고 있는 일입니다. 제가 꼭 이루어내겠습니다.

대량 해고 위기에 처한 대우조선, 삼성중공업 조선협력업체 노동자들의 고용안정 및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정부차원의 특별대책을 끌어내겠습니다.

조선해양플랜트산업에 대한 다양한 국가적 지원을 확실히 이끌어내겠습니다.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은 거제의 중요한 먹거리이자 성장동력 산업으로 더욱 커 가야합니다. 조선해양은 우리 거제의 가장 큰 경제축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 가족들의 일자리가 불안하고 흔들리지 않도록 지켜내고, 조선해양산업의 메카로서 거제의 지속성장을 반드시 이뤄내겠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거제시민 여러분.
이제 거제의 변화를 과감히 시도해 주셔야합니다.
구태와 기득권에 안주한 무능과 안이함에서 벗어나 새로운 발상과 열정으로 거제를 새롭게 디자인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께서 나서 주셔야 합니다.

제가 한번 해보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변광용이 시민 여러분의 명을 받아 제대로 한번 해 보겠습니다.

도와주십시오! 거제가 달라집니다!
시민 여러분의 힘이 되는 든든한 동반자로 언제나 곁에 서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1월 11일 더불어민주당 거제지역위원장 변광용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