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A컨소시엄 자격 미달, B컨소시엄 사업계획서 평가 결과 탈락시켜"…3차 공모, 장기 표류(?)

▲ 위치도
‘노후화된 거제경찰서와 거제소방서를 이전하고, 기존 거제경찰서‧거제소방서 부지 재생을 통한 시민 복리 증진’을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행정타운 부지조성 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거제시가 연초면 송정고개 행정타운 부지 조성을 위해 민간 사업자를 두 번째로 재공모한 결과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하지 못했다.

지난 4월 20일 재공모를 마감한 결과 2개 컨소시엄이 사업제안서를 냈다. 거제시는 2개 컨소시엄이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검토한 후 1개 컨소시엄은 자격 미달로 탈락시켰다. 자격 요건을 갖춘 나머지 1개 컨소시엄이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놓고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최근 개최했다.

거제시 도시개발과 관계자는 24일 “해당 분야 전문가 7명이 참석한 사업계획서 평가위원회를 지난 20일 가졌다. 평가 위원들의 점수를 합산한 결과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기준의 최저점인 평균 750점(만점 1050점)을 얻지 못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지 못하고 1개 컨소시엄을 탈락시켰다”고 밝혔다.

앞서 올해 2월 1차 공모 때 2개 컨소시엄이 사업제안서를 제출했으나 자격 미달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실패한 적이 있다. 결국 1차, 2차 민간사업자 선정에 실패함에 따라 세 번째 민간사업자 공모를 해야 한다. 자칫 행정타운 부지 조성 민간사업자 선정이 장기간 표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번 사업계획서 평가는 민간사업자 적합성(200점+α), 개발계획(600점), 가격제안(200점)으로 나눠 평가한다. 지역 업체 참여 비율 인센티브 50점으로 포함해 1,050점 만점이다.

행정타운 부지 정지공사 민간사업자 선정은 옥포동 산177-3번지 일원 9만6,994㎡ 부지에 경찰서, 소방서 등을 입지시킬 ‘행정타운’을 조성하기 위한 ‘터’를 닦는 담당 업체 선정이다.

9만6,994㎡ 크기의 행정타운 부지 사용은 거제경찰서 1만3,689㎡, 거제소방서 1만5,049㎡, 유보지 1만2,607㎡를 계획하고 있다. 나머지 5만5,649㎡는 공공시설용지다. 공모지침서 상 총사업비는 310억원이며, 사업기간은 3년 간이다.

민간사업자의 사업계획서 제출 요지는 행정타운 조성예정지서 발생하는 각종 토석을 얼마에 매각하든지, 행정타운 부지 9만6,994㎡ 조성하고, 토지매입비에 상당하는 80억원 이상을 거제시에 납부하는 것이다.

2013년 거제경찰서 ‘1급지 승격’, 거제경찰서장 출신으로 재선에 성공한 김한표 국회의원, 조현배 경남지방경찰청장의 지난 4월 19일 거제경찰서 방문 때 한 발언 등을 종합할 때 ‘거제경찰서 신축’ 분위기가 한층 무르익고 있다.

▲ 토지이용계획
하지만 거제시는 거제경찰서 신축 부지 조성 민간사업자도 제대로 선정하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 민간사업자가 선정되더라도 행정타운 부지 조성 기간만 최소한으로 잡아도 3~5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거제경찰서 신축 적기’를 놓치지 않을까 우려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조현배 경남지방경찰청장은 지난 4월 19일 거제경찰서를 방문했다. 몇몇 기자와 간담회를 가졌다. 조현배 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서 “거제경찰서가 지은 지 25년이 넘어 낡고 좁다. 거제경찰서가 1급지로 승격‧변화했다. 거제경찰서 신축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조 청장은 이어서 “거제경찰서 신축을 앞당길 수 있는 길은 거제경찰서의 조속한 신축을 바라는 지역 여론이 먼저 무르익어야 한다”고 했다. 조 청장의 이같은 발언은 거제경찰서 신축에 대한 대내외적 여건이 이미 성숙단계에 이르렀음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