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부산, 울산, 전남 4개 시․도 공동대응

경남, 부산, 울산, 전남 등 4개 시․도가 조선해양산업 위기극복을 위해 대정부 공동건의문을 제출한다.

경남도는 지역 조선해양산업체에서 건의한 애로 및 관련제도 등 개선사항과 정부 정책사항 등에 대해 4개 시․도가 힘을 모으기로 하고 공동 건의문을 채택해 건의서를 제출한다고 24일 밝혔다.

4개 시․도 대정부 공동 건의과제 중 경남도의 건의내용은 ▲조선업종 ‘특별고용지원업종, 조속 지정, ▲정부차원 계획조선(국적선, 방산 등)물량 발주 지원, ▲해양플랜트 생산공급 산업체계(동반성장 생태계)구축, ▲LNG벙커링 핵심기자재 국산화 기반구축, ▲민․군 통합 함정기술지원센터 구축, ▲선박 공동설계지원센터 설립, ▲부산연구개발특구(해양플랜트) 조기 확대 지정, ▲중소조선소 사업특화 및 친환경 기술개발(R&D)과제 지원 확대 등을 포함 총 13건을 건의한다.

4개 시․도 대표는 공동건의문을 들고 5월 25일 국무조정실,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해양수산부 등을 합동으로 직접 방문해 중앙정부가 적극 지원에 나서줄 것을 촉구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지난 5월 9일 ‘조선해양산업 위기극복 종합지원대책’을 통해 긴급 경영안정자금 추가 지원 등 16개 자체 추진과제와 조선업종 특별고용지원업종 조기 지정 등의 정부건의 과제를 발표 한 후 5월 13일 경남도청에서 4개 시․도 조선해양담당 관계자가 모여 정부 공동 건의과제를 협의한 바 있다.

앞으로 4개 시․도는 조선해양산업이 정상화될 때까지 공동으로 협의체를 구성해 협조체제를 갖추고 조선해양기업의 어려움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동 대응키로 했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 5월 16일 조선해양산업 관련 도내 6개 시․군 예산 및 조선업무 담당 과장이 참여하는 긴급회의를 갖고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과제 발굴을 요청 하였다. 도는 조선업체 지원과 고용안정,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필요한 가능한 모든 사업을 조속히 발굴하여 6월 중 기획재정부 등 정부에 국비 지원을 요청하고, 필요시 경남도가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재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최만림 경남도 미래산업본부장은 “조선해양산업 위기극복 시까지 지역 관련업체의 고용상황과 지역경제 동향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상황에 맞는 단계별 실행 대책을 강구하는 등 조선해양산업의 위기로 인한 지역경제의 어려움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