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형공립고 5년차인 거제제일고등학교(교장 박종배)는 교과의 달 행사를 계획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10월에는 ‘국어 교과의 달’을 통해 다양한 국어 학습 활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했다.

국어 교과의 달 행사는 거제제일문학상, 국어 지식 탐구 대회, 주제탐구토론대회, 시 낭송대회 등의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진행되었다.

거제제일문학상은 학생들이 시, 시조, 소설, 수필중 하나의 분야를 선택하여 직접 글짓기 시간을 가져 작품을 제출하도록 했다. 국어 지식 탐구대회는 10월 12일 6~7교시에 1,2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실시되어 한글 맞춤법과 문학 등 국어 전반에 관련된 지식을 O,X 퀴즈를 통해 평가했다.

주제탐구토론대회는 10월 26일 7교시에 3인 1개조 팀별로 2팀씩 입론→반론→교차토론→자유토론→마무리 주장→숙의 시간의 순서로 토론하였다.

시낭송대회는 11월 2일 7~8교시에 도서실에서 학생들이 참가 순서에 따라 준비한 시를 암송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는데,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학생들이 직접 배경음악을 사전에 준비하는 준비성이 돋보였다.

이번 국어 교과의 달 행사를 통해 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쓰는 인터넷용어, 줄임말 사용을 줄이고 올바른 우리말을 구사하여 맞춤법과 표준어에 대한 지식을 내재화할 수 있었다. 또한 우리말을 아름답게 표현한 시들을 암송하여 사회의 한 일원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추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