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3일부터 29일까지 거제시 홈페이지와 지역인터넷카페 공모

거제시농업기술센터(소장 오학대)는 거제 유자(Citron)의 명품화 및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하여 2008년부터 농업인기술개발과제로 국비 3천만 원을 확보하여 '유자화장품' 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

거제시에는 연간 900~1,000톤의 유자가 생산되고 있으며, 대부분 슬라이스로 가공하여 유자청으로 판매되고 있어, 다양한 상품의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유자는 비타민 C가 레몬보다 3배 이상 많이 들어 있고 감기, 피부미용, 노화와 피로를 방지하는 유기산이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연구되어 있다.

또한 특수성분으로 헤스페리딘(Hesperidin), 리모노이드(Limonoid) 이 포함되어 있어 뇌출혈, 고협압예방, 항암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 기술센터에서는 화장품 제작부분을 화장품OEM 전문제작업체인 코스맥스(주)와 계약을 체결하여 화장품 개발을 시행하고 있으며 12월경 시제품 출시, 발매식을 하고 2010년부터 우리 지역의 새로운 관광상품으로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자화장품 브랜드명은 거제시민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할 것이며, 기간은 9월 23일부터 29일까지 1주일 간 거제시 홈페이지와 지역인터넷카페 공지란을 통해서 공모 및 이메일 접수(ilovegeoje@korea.kr) 한다. 최우수(1), 우수(1), 장려(3) 건을 선정하여 유자정과 유자청을 상품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거제시청 홈페이지와 거제시 농업기술센터 농특산물개발담당(055-639-3579)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