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연송 남해EEZ 대책위원장
■ 고기 회유경로이자 산란장…모래 채취 생태계 파괴 초래…두 업계 상생방안 수립 절실

"해를 거듭할수록 바닷모래를 빨아들이는 기술은 좋아져 무지막지하게 모래를 파내고 있어요. 하지만 누구 하나 감시하지 않고, 복구 계획도 없죠. 그 사이 이익은 이미 모래업체가 다 가져갔죠. 어민뿐 아니라 복구 비용을 감당해야 할 전 국민이 피해를 입는 거죠."

두 달여를 하루도 쉴 새도 없이 서울, 세종, 부산, 경남 창원을 종횡무진하며 남해 EEZ(배타적경제수역) 바닷모래 채취 반대를 외치고 있는 정연송 대형기선저인망수협 조합장의 얘기다. 그는 전국 업종별수협 협의회 회장으로 있으면서, 자연스럽게 남해 EEZ 바닷모래 피해대책위원장을 맡게 됐다.

"23세에 선장이 돼 60세인 지금까지 바다로 먹고살아가고 있어요. 남해·서해·동해 바다를 누구보다 잘 안다고 자부해요. 저처럼 바다를 잘 아는 사람은 지금과 같은 상황에 나설 수밖에 없어요." 특히 남해 EEZ 지역은 고기들의 회유경로이면서 멸치, 메가리, 쥐치 등의 산란장이라고 했다.

선진국에서는 환경 피해를 미리부터 예상해 철저한 관리감독을 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는 관리감독이란 게 전무하다시피 하다. "고기들의 집을 다 부숴버리는데 고기가 올 리가 있나요." 서해에 조기가 없어진 것도 중국 양쯔 강 하구의 모래 채취가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했다.

어민들 항의가 거세지자, 모래채취업계에서는 할 테면 해 봐라는 식의 전화가 오기도 하고, 어떤 이는 제발 감사청구는 자제해 달라고 사정을 하기도 한단다.

"왜 두 업계가 이렇게 싸워야 합니까. 두 산업을 다 살릴 수 있는 방안을 내야 하는 게 정부가 할 일 아닙니까." 정 조합장은 특히 정부가 협의 전 열었던 회의가 구색 갖추기였을 뿐 진정한 협의는 아니었다는 데 대해 더욱 화가 난다.

"정부가 지금이라도 바닷모래 채취 연장을 철회해야 해요." 이는 국회 농축산식품해수위 김영춘 위원장을 비롯한 농해수위 의원들, 국토교통위 최인호 의원 등의 의견이기도 하다. 정 조합장은 특히 정부가 한 해 수백억 원을 바다숲 조성과 치어 방류에 쏟아부으면서, 한쪽에서는 산란장을 망치고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했다.

오는 15일 전국의 4만여 척 어선과 어민들이 대대적으로 항포구와 남해 EEZ 해역에서 해상시위를 벌인다. "오죽했으면 어민들이 생계를 내팽개치고, 자기 비용을 들여 시위를 하겠습니까. 정부는 물론 국민들이 바다의 진정한 가치를 알아줬으면 좋겠어요."<부산일보. 3.13>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