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동, 거제보건소 앞 도로 정비 시급한데 개설용의는?

도로문제에 대해 한 가지 시장님께 추가로 질의하겠습니다. 수양동은 지난해 7월 신현읍에서 분동되어 1년이란 시간이 지났습니다. 분동 당시 8200여명에 이르던 주민 수가 43%나 증가하여 11,589명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수양동의 인구증가와 더불어 차량운행이 증가하였으나 아직 새로 건설된 아파트 단지와 구 도시가 혼재되어 있는 상황이라서 도로의 정비가 마무리된 상황이 아닙니다.

특히 양정동 소재 거제시 보건소 앞 도로는 사거리지만 교통신호등도 없으며 도로도 정비되지 않은 상태이며 게다가 언덕위에 사거리가 형성되다보니 교통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삼성쉐르빌이나 양정아리채에 거주하는 학생들이 중앙고나 중앙중으로 통학하면서 사거리를 지나쳐야 하는 상황인데 등교시간이 되면 사람과 차가 엉켜서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양정대로로 진입하기 위한 길목이므로 차량의 운행이 많은 거리입니다.

시장님, 이미 수양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 민원을 제기한 지 오래된 일입니다. 보건소 앞 사거리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현재 시행중인 보건소에서 고현교간 도로의 개설이 시급히 추진되어야 합니다. 시장님의 의견은 어떻습니까?

또한  수양동 주민들이 양정대로(국도14호선)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보건소 앞 사거리를 지나갈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시에서 시행중인 신현도시계획도로 중로1-17호선 즉 수월 중앙빌딩에서 양정대로로 이어지는 도로가 개설되면 보건소 앞 양정육교를 통하지 않고서도 양정대로로 진입할 수 있으므로 혼잡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1-17호선의 개설을 시급히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시장님의 의견을 말씀해 주십시요.

끝으로 보건소 앞길은 주변도로의 정비와 더불어 중통로의 정비가 완료될 때까지 만이라도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최소한 신호등의 설치라도 하루빨리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장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답          변        서

                                                                                                                                                 거제시장                 

◆ 보건소 앞 사거리의 교통문제를 해결 위한 보건소에서 신현교간 도로의 개설에 대해

⇒ 우리시에서는 수양동지역의 늘어나는 교통량에 대비하여 2009년까지 4개노선 도시계획도로에 약 98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공사를 추진(보상협의 포함)하고 있는 등 수양동지역의 교통체증 해소를 위하여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도로는 신현도시계획도로 중로3-5호선으로서 총사업비 12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며, 2008년까지 33억원, 2009년 1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사업추진(보상협의)중에 있으며, 현재 약 55%의 보상협의가 완료 되었으나, 일부 편입토지 소유자의 보상협의 지연으로 공사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후, 우리시에서도 본 도로의 조기 개설을 위하여 2010년 당초예산에 소요사업비 요구와 함께 미협의 토지의 수용절차를 병행하는 등 주민불편 사항이 조기에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수월중앙빌딩-양정대로로 이어지는 신현도시계획도로(중로1-17호선)조기개설에 대해

⇒ 신현도시계획도로(중로1-17호선)의 조기개설 필요성에 대해 의원님 말씀에 공감하며, 그간 우리시에서는 소요사업비를 확보하여 일부 구간 보상협의 완료 하였으며, 2010년에도 6억원의 예산을 요구하는 등 도로가 조기에 개설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나, 편입토지 소유자와의 보상협의 난항으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으로 위 도로의 조기개설을 위해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 사항이며, 의원님께서도 적극적으로 협조(보상협의 및 예산반영 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보건소 앞 신호등 설치에 대하여

⇒ 보건소 앞은 중로2-18호선(개설완료)과 중로1-14호선(공사추진중), 중로3-5호선(일부구간 개설완료), 보건소 앞 육교가 교차하는 곳으로서 도로선형이 확정되지 않은 현 상태에서 신호기를 설치하는 것은 예산의 중복투자(도로개선후 신호기 철거 및 재설치) 및 현장 여건상 애로가 있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알고 있듯이 신호등의 설치는 교통전문기관인 도로교통공단 및 거제경찰서와 협의가 되어야 하는 바, 현재 공사중인 중로1-14호선개설공사와 연계하여 신호등이 설치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