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 채권자 동의는 금주내 마무리…5월초부터 2조9천억원 지원

[5신]정부가 마련한 대우조선해양 채무 재조정안이 17~18일에 열린 총 5차례의 사채권자 집회에서 높은 찬성률로 무난히 통과됐다.

모든 채권자가 손실을 분담하는 채무 재조정의 실행이 사실상 확정된 것이다. 이로써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프리패키지드플랜)' 위기를 모면한 대우조선은 다음달 초부터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으로부터 신규 자금 2조9천억 원을 지원받게 될 전망이다.

대우조선은 17~18일에 다동 대우조선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1~5차 사채권자 집회에서 정부의 채무 재조정안이 차수마다 참석 채권액의 3분의 2 이상 동의를 얻어 가결됐다고 밝혔다.

18일 오전 10시부터 2019년 4월 만기 600억 원어치 회사채를 대상으로 열린 4차 집회에는 신협(300억원), 중기중앙회(200억원) 등 524억8천762만원(87.4%)이 참석해 99.93%의 찬성으로 20여분 만에 가결됐다.

18일 오후 2시부터 2018년 3월 만기 3천500억원의 회사채를 대상으로 한 5차 집회에는 국민연금(1천100억원), 사학연금(500억원), 신협(400억원) 등 2천734억9천97만원(78.14%)이 참석해 99.61%의 찬성으로 20여분 만에 가결됐다.

앞서 17일에 열린 총 3차례의 사채권자 집회도 압도적인 찬성률로 통과됐다. 첫날 3차례의 집회에서는 총 9천400억 원의 채권액 중 81.0%의 찬성을 얻었다. 참석금액 대비로는 98.1%의 찬성률을 기록했다.

17일 새벽 0시께 국민연금이 찬성의견을 표하자 다른 기관투자자들이 일제히 찬성하면서 수월하게 통과됐다.

이 채무 재조정안은 오는 21일부터 2019년 4월까지 만기 도래하는 회사채 총 1조3천500억 원에 대해 50%는 주식으로 바꿔받고(출자전환), 나머지 50%는 만기를 3년 연장해주는 내용이다.

사채권자 집회에서 채무 재조정안이 가결되려면 5개 회차마다 참석 채권액의 3분의 2 이상 동의를 얻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전체 채권액의 3분의 1 이상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이 조건이 모두 충족됐다.

대우조선은 사채권자 집회가 마무리됨에 따라 곧바로 2천억 원(2018년 4월 만기)에 이르는 기업어음CP) 보유 채권자들의 동의를 받는 절차에 들어갔으며, 최대한 빨리 이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회사채와 달리 CP 채권자들을 일일이 만나 변경약정서를 개별적으로 체결해야 한다.

이들은 회사채 채무조정 결정을 그대로 따를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되지만 '채권 전액'의 찬성을 받아내야 하므로 대우조선은 이 절차가 끝나야 마음을 놓을 수 있는 상황이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18일 "CP 투자자에게 변경계약서를 다 통보했으며 일부는 계약서를 회신했고 일부 기관에는 직원들이 계약서를 받으러 간다"며 "최대한 이날 안에 모든 CP 투자자의 동의를 받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채무재조정안이 1~5회차 모두 통과된 데 대해서는 "채권자들께서 회사를 믿고 채무재조정에 동참해주셨으니, 회사의 조기 경영정상화를 통해 투자자들의 회수율을 높이는 게 회사의 가장 큰 의무일 것"이라며 "약속한 자구노력과 경영정상화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대우조선이 채무 재조정에 성공하면 법원 인가를 받은 뒤 유동성 위기 해소를 위해 5월 초부터 2조9천억 원의 신규 자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4신] 대우조선해양이 회사채 채무재조정 성공의 9부 능선을 넘었다. 전날 열린 3차례의 사채권자집회에서 기관 및 개인투자자 대부분 회사채 만기연장에 찬성했고 오늘 열릴 2차례의 사채권자 집회에서도 투자자들의 찬성 의견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자율적 구조조정 추진의 첫번째 고비였던 회사채 채무재조정을 성공시킨 대우조선해양은 이제 본격적인 회사규모 축소 및 인력 구조조정을 추진하게 된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대우조선 채권단은 기존에 정립한 신규자금 지원 및 차입금 만기연장,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 등의 회사 정상화 방안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법정관리 문 앞에서 살아 나온 대우조선

18일 대우조선은 오전 10시와 오후 2시 사채권자집회를 개최한다. 각각의 채무재조정 규모는 600억원과 3500억원이다. 해당 회사채는 신협, 중기중앙회, 국민연금, 사학연금, 교보생명 등이 보유 중이다. 이번 사채권자집회 역시 전날과 마찬가지로 찬성 가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날 대우조선은 오전 10시, 오후 2시와 5시 각각 3000억원, 2000억원, 4400억원 규모의 회사채 채무재조정에 성공했다. 채무재조정 키를 쥐고 있던 국민연금이 채무재조정에 합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히자, 나머지 기관 및 개인투자자 역시 채무재조정에 찬성표를 던졌다.

채무재조정 찬성률(출석 사채권 대비)은 평균 100%에 근접했다. 거의 대부분의 투자자가 채무재조정에 찬성했다. 이들 회사채 투자자는 전체 투자금 중 절반을 출자전환해야 하며 나머지 투자금을 3년간 동결하고 이후 3년 동안 분할상환 받는다.

이번 회사채 채무재조정은 대우조선 운명을 결정 짓는 가장 중요한 단계였다. 5차례의 사채권자집회 중 한 차례라도 채무재조정이 부결될 경우 대우조선은 법정관리의 일종인 P플랜에 들어가 사실상 청산될 위기를 맞을 수도 있었다.

특히 국민연금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데 큰 어려움이 있었다. 국민연금은 사채권자집회 직전까지 회사채 상환금액의 100% 보증을 산업은행에 요구했고 산업은행 측은 ‘보증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견지하며 두 기관이 팽팽히 맞섰다.

그 사이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강면욱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이 지난 13일 만나 채무재조정에 대한 큰 틀의 합의를 봤고 국민연금의 입장이 전격 찬성쪽으로 틀어졌다. 산업은행은 회사채 투자금의 상환 약속을 골자로 한 확약서를 국민연금에 제시했고 국민연금이 이를 받아들인 것이다.

◆ 뼈를 깎는 구조조정 시작

법정관리 문 앞에서 기사회생한 대우조선은 이제 뼈를 깎는 자체 구조조정 과정을 거쳐야 한다. 우선 임금반납, 무급휴직 등을 통해 인건비를 총 25% 감축해야 한다. 지난 2015년 기준 1조1400억원 규모의 인건비는 지난해 8500억원으로 줄었고 올해 6400억원까지 줄여야 한다. 지난해 말 1만명이었던 정규직 인원은 내년 상반기까지 9000명 이하로 줄어든다. 이 과정에서 노조는 무분규 확약서까지 제출해놓은 상태다.

부실 원인이었던 해양플랜트 사업은 점진적으로 축소되고 대형 LNG선, 고효율 메가컨테이너선 등 고부가가치 상선과 첨단기술을 활용한 수출 방위산업을 중심으로 회사 규모가 축소된다. 옥포·옥림단지, 오션플라자 등 자산매각을 추진하고 오는 2018년말까지 자회사 대부분을 매각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대우조선은 매출액 15조원 안팎의 초대형 조선사에서 오는 2021년이 되면 6조~7조원의 강소조선사로 탈바꿈하게 된다. 채권단 관계자는 “이번 대우조선 2차 지원은 결국 국민혈세가 또 투입됐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며 “대우조선 스스로 뼈를 깎는 고통을 겪지 않을 경우 살아남을 수 없고 국민 여론이 이를 가만두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최대한 빠른 시일에 출자전환 추진”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이제 2조9000억원의 신규자금을 대우조선 유동성 상황에 따라 투입할 계획이다. 신규자금 2조9000억원은 한도방식으로 지원된다. 즉, 2조9000억원을 한번에 대우조선에 투입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 경영환경에 따라, 부족자금 발생할 때마다 투입된다.

신규 RG 수요는 지난 2015년 10월 1차 지원방안에 따라 산은, 수은, 무역보험공사가 적정비율로 분담하게 된다. 서울보증보험과 방위산업진흥회는 기존 발급잔액인 약 2조원 안팎에서 보증잔액 소멸분만큼 방산 보증을 제공할 방침이다.

채권금융기관이 보유한 대우조선 차입금과 회사채 및 기업어음 투자금의 출자전환은 2분기 중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이번 2차 지원방안 중 출자전환 규모는 총 2조9000억원으로 대우조선은 출자전환 주식을 현금화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 대우조선 주식거래 재개를 추진할 계획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출자전환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최대한 빠른 시기에 추진할 것”이라며 “사채권자집회 종결 이후 출자전환을 위해 수반되는 절차가 있어 좀 더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다.

◆ 신규수주 없으면 결국 정상화 힘들어

산업은행과 당국의 대우조선 지원과 정상화의 최종 목표는 결국 매각이다. 산은은 오는 2018년부터 조선업황에 따라 대우조선 매각을 추진하며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빅3 체제인 국내 조선업을 빅2로 변화시킨다는 목표다.

그러기 위해서는 신규수주가 뒷받침돼야 한다. 삼정KPMG는 실사보고서를 통해 대우조선 수주전망을 올해 20억달러, 내년 54억 달러로 내다봤다.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산정한 이번 수주 전망치는 대우조선이 가까스로 버틸 수 있는 최소한의 수주실적이다. 조선 시황이 해당 예상보다 안 좋을 경우 산은과 수은의 신규자금만 투입하고 결국 무너지게 될 우려도 있다.

당국과 산은 모두 대우조선이 결국 살아날 수 있냐는 질문에는 확답을 피하고 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 16일 기자간담회에서 대우조선이 결국 살아날 수 있냐는 질문에 대해 “확답을 할 수 없다”며 “수주 전망은 그 누구도 확신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 사채권자 집회 후 남은 절차는

 18일까지 열리는 대우조선해양 사채권자(社債權者) 집회에서 채무 조정 방안이 모두 가결되면 대우조선 회생 절차가 본격 진행된다. 다만 대우조선 채무 조정 방안은 법원의 인가를 받아야 집회 결과의 효력이 발생한다. 채권단은 이달 말 전에는 법원의 인가가 나올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법원 인가가 나면 1조5000억원에 달하는 대우조선의 남은 회사채·CP(기업어음)의 50%는 주식으로 전환되고 나머지는 상환이 3년간 유예된다.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의 무담보 채권 1조6000억원과 시중은행의 무담보 채권 80%인 5600억원도 주식으로 바뀌게 된다.

이 같은 출자 전환(빚을 주식으로 바꾸는)과 동시에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은 2조9000억원의 신규 자금을 '마이너스 통장'과 같은 형태의 대출 형태로 대우조선에 제공하게 된다. 대우조선은 이를 선박용 후판(厚板)·기자재 구입, 인건비 등에 필요한 자금으로 빌려 쓰고, 선박 인도 대금이 들어오면 채워 넣는 방식으로 사용하게 된다.

금융 당국과 채권단은 대우조선이 3년 동안은 회사채를 갚을 필요가 없고, 2015년 10월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에서 지원하기로 한 4조2000억원 중 아직 남은 4000억원도 활용할 수 있어 당분간 유동성 위기를 겪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3신]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정부의 채무 재조정안이 1차에 이어 2차 사채권자 집회에서도 무난히 통과됐다.

국민연금을 시작으로 우정사업본부, 사학연금 등 주요 기관투자자들은 이미 찬성 입장을 밝힌 상황이다.

따라서 17~18일 총 5차에 걸쳐 개최되는 대우조선 사채권자 집회에서 채무 재조정안이 모두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은 이날 오후 2시부터 다동 대우조선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2차 사채권자 집회에서도 20분 만에 채무 재조정안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2차 집회에는 11월 만기 도래 회사채 2천억 원 중 1천800억2천400만원이 참석했으며, 98.99%(1천782억900만원)의 찬성으로 채무 재조정안이 통과됐다. 우정사업본부(690억원), 수협(400억원), 국민연금(275억원), 농협(90억원) 등이 대부분 찬성한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이날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첫 번째 사채권자 집회에서도 7월 만기 회사채 3천억원 중 2천403억5천800만원(80%, 총 22명)이 참석한 가운데 99.99%의 찬성률로 채무 재조정안이 가결됐다.

대우조선은 이날 오후 5시에 4월 만기 4천400억원어치 회사채에 대해 세 번째 사채권자집회를 연다.

또 18일에는 오전 10시에 2019년 4월 만기 600억원 규모, 오후 2시에 내년 3월 만기의 3천500억원 규모의 회사채에 대해 각각 네 번째와 다섯 번째 사채권자 집회를 연다.

3~5차 집회 모두 현재로썬 무난한 가결이 예상되고 있다.

금융당국은 대우조선이 자율적 채무 재조정에 성공하면 유동성 위기 해소를 위해 당장 이달 말부터 2조9천억원의 신규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2신]17일 오전 10시에 열린 대우조선해양의 첫 번째 사채권자 집회에서 채무조정안이 가결됐다. 총 3000억원 중 80%인 2403억5800만원이 참석해 99.99% 찬성을 기록했다. 대우조선해양 사채권자 집회는 이날 오전10시 오후 2시·5시 세 차례 열린다.

오늘 집회에 출석한 사채권자 수는, 서면으로 의결권을 행사한 사채권자들을 모두 포함하여 22명이다. 출석 사채권자들이 보유한 사채권의 금액은 2,403억원5,876만원으로 사채권 금액의 80%다.

결과는 찬성 채권액은 2,403억4,713만원이었다. 반대 채권액은 1,164만원이었다. 찬성 채권액은 출석 사채권 2403억4713만원의 99.99 %를 보였다. 전체 사채권 3,000억원의 80.12 %다. 이에 따라 채권재조정 및 출자전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됐다.

[1신]17일 오전 대우조선해양의 운명을 결정할 첫 번째 사채권자집회 열린다. 이날 대우조선해양 채권자들이 모여 신규자금 지원의 전제조건인 채무조정안을 최종 승인할 예정이다.

17일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사채권자 집회는 서울 다동 대우조선빌딩에서 17~18일 이틀에 걸쳐 총 5차례 열릴 예정이다.

사채권자집회 일정은 이날 오전 10시를 시작으로 오후 2시, 오후 5시와 18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로 나눠 진행된다.

채무재조정 두고 장고를 거듭하던 국민연금이 전일 밤늦게 채무조정안 수용을 결정하면서 ‘P플랜’ 직전까지 갔던 대우조선해양은 한시름 놓게 됐다.

총 5차례의 사채권자집회 모두 총 발행액 3분의 1 이상의 공탁 조건이 충족돼 계획대로 열리게 됐다고 대우조선 측은 전했다. 사채권자 집회에는 법원에 자신이 가진 사채권을 공탁한 이들만 참여할 수 있다.

채무조정안을 통솨시키려면 각 집회마다 참석자 채권액의 3분의 2 이상의 채권자 동의를 얻어야 한다. 또 5차례의 사채권자 집회를 모두 합쳐 각 집회 전체 채권액의 3분의 1 이상 이뤄져야 한다. 대우조선해양 사채권자는 기관과 개인이 각각 90%, 10%를 이루고 있다.

보유액 규모로 보면 국민연금이 3,900억원으로 가장 많고 우정사업본부이 1,600억원으로 그 뒤를 잇고 있다.

이어 사학연금(1천억원), 신협(900억원), 수협(600억원), 중소기업중앙회(400억원), 한국증권금융(200억원) 순이다. 개인투자자들의 보유액은 약 1300억원 규모이다.

이날 첫 집회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이 발행한 7월 만기 3000억원 규모의 회사채에 대한 첫 집회가 열린다.

국민연금이 채무재조정에 동참하기로 하면서 다른 기관투자자인 우정사업본부, 사학연금, 신협 등도 이를 수용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대우조선해양은 1조3500억원 규모의 회사채에 대한 사채권자 집회 이후에 2000억원 규모의 기업어음(CP) 채권자들의 채무조정안 동의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다만 CP는 보유자들이 대부분 금융투자사 기관 채권자들이어서 회사채 사채권자들의 의견을 따를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사채권자집회로 채무재조정이 가결되면 대우조선해양은 정부의 지원방안대로 2조9,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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