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천 전 해양관광 국장

바다 가치의 재 발견 - 제22회 바다의 날 기고

어린 시절 발가벗고 물장구치던 고향 앞 바다가 떠오른다. 그 바다는 내 청소년시기에는 내일의 꿈을 키워주던 희망의 터전이었고, 이젠 현재와 미래를 열어 줄 보고이다. 오늘날 바다는 무한한 자원과 전략적 역량의 원천으로 새롭게 인식되고 있다. 특히 바다에 대한 새로운 인식은 그야 말로 자원의 보고이고 보물창고 이며 또 다른 가능성과 기회를 제공하는 프런티어이자 새로운 차원의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의 공간 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바다는 우리에게 무엇인가

사실, 바다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는 당위성은 이제 논란의 여지가 없다. 바다가 갖는 환경 조절기능에서부터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과 다양한 자원의 가치에 이르기까지 바다는 총체적인 미래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부산, 인천, 평택, 군산, 목포, 울산, 포항, 속초, 등 을 비롯한 주요 해양도시 들이 21세기 바다의 이용과 전략을 재정비하고 보다 적극적인 해양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최근 바다경계를 둘러싸고 관할권 확보를 위한 주변 연안도시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는 해양물류시장의 비약적인 성장과 함께 바다, 바닷가, 어장, 어촌 등 다양한 산업공간 창출과 더불어 해양레저 수요의 증가 및 환경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시장도 형성되고 있다는 증표 이기도 하다.

도서인 우리시는 바다산업의 조건을 잘 갖추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조선기술, 무역항, 국가어항 등 물류기능으로서의 지정학적 요건들, 풍부한 해양레저 및 관광자원의 잠재력은 그 어느 지역보다 충분하다. 이런 점에서 우리만의 특성을 잘 활용한다면 바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용 보존하면서 동시에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신성장 산업 해양 항노화 웰니스 메카로

먼저 항노화의 개념은 노화를 억제 하거나 노화에 역행 하도록 하여 최고 혹은 평균 수명을 늘리는 것을 의미하며 관련 산업을 항노화 산업이라 하며 급속한 고령화 사회 진입에 따라 아프지 않고 오랜기간 행복한 삶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그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 여기에 관광을 접목 시킨다면은 융복한 관광산업으로 각광 받을 것으로 기대 된다.

이에 경남도에서는 항노화 산업을 미래신성장 산업으로 육성계획을 마련.우선하여 서북권은 한방 동부권은 양방 분야의 항노화산업을 육성하고 아울러 남부권 해양분야를 개발하여 지역의 균형발전을 이루고 해양 고부가가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해양 항노화산업 육성에 적극 나선다고 한다.

해양 항노화 산업이란 바다에 살아가는 해양생물이나 해양자원을 이용해 노화를 예방하고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 해소로 신체의 활력을 높여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며.

해양 웰니스산업은 해양 관련 체험, 운동, 휴양 등을 통해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추구하는 산업으로. 소득수준 향상과 고령인구 증가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2013년 기준 셰계웰니스 관광 시장 규모는 4386억 달러(약 446조원)로 우리나라 전체 관광산업(3조2000억 달러)의 140배에 달한다.

우리시 해양항노화 조건은

우리시 바다와 바닷가는 한류와 난류가 교차하고 미.FDA 인정하는 청정수역에 바둑판 같은 수하식양식장 443km의 드나듦이 해안과 기암괴석 유 무인도의 조화 아담한 해수욕장 바람의 언덕 해금강 외도 장사도 동백숲 자연자원과 생태자원의 한려해상 공원의 수려한 경관에 대명.한화 리조트의 숙박기능과 거가대교 거제대교 접근성에다 풍부한 해산물은 항노화산업의 조건을 충족 시키고 발전 시키는 데 손색이 없을 것이다.

우리에게 필요한것 실행력

문제는 '어떻게 실행하느냐'에 있다. 좋은 정책도 추진력을 상실하면 공무원들 책상 서랍 속에서 사장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중앙정부의 정책 뱡향을 미리 파악하여 우리시 잠재력에 관한 기초조사와 과학적 자료수집과 정보의 공유와 더불어 선행기관의 유기적 공조 시스템 구축하여 중 장기 시각으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바다를 바라보는 우리들 시각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바다를 미래 성장의 핵심동력으로 활용 하려는 인식의 변화가 절실히 필요하기 때문이다 물놀이하고 고기잡고 조개줍던 시절의 단순하고 평면적으로 이용하던 바다를 입체적으로 이용하고 개발하려는 발상의 전환과 역량의 결집이 필요한 시기이다.

바다는 어느 소설가의 말처럼 한개의 선과 두개의 색상이 만드는 가장 단순한 구도를 우리에게 보여준다 그러나 그 단순한 바다가 오늘날에는 우리의 미래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눈을 들어 바다를 보라 새로운 가능성이 넘실거린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