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는 2010년 1월 1일부터 전입신고 후 주민등록 등본 1통을 무료로 발급 해주고, 출생신고 때 출생자의 기본증명서를 무료 발급해주는 서비스를 시행한다.

시는 그동안 전입신고자 및 출생신고자가 행정기관에 신고서를 제출하고 난 뒤 기재한 내용이 정확하게 처리됐는지 궁금해 하는 민원이 많다는 점을 착안, 시민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행정의 신뢰도 향상과 거제시민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이번 시책을 추진하게 됐다.

시가 계획 중인 전입자 주민등록 등본 무료 발급 서비스는 전입신고 후 민원인에게 전입주소가 맞게 표기됐는지를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주민등록 등본을 무료 발급하고, 동시에 전입을 환영하는 문구를 넣어 거제시민으로서의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또 출생자 기본증명서 무료 발급 서비스는 저출산 시대 귀중한 자녀출생을 축하해주고, 출생신고인이 신고한 내용대로 가족관계등록부에 정확하게 등재됐는지를 민원인이 확인할 수 있도록 출생자 기본증명서를 무료로 발급, 원하는 곳으로 우편발송 해준다.

거제시 민원지적과장(김경률)은 “전입신고자 및 출생신고자가 신고한 내용을 바로 확인하게 함으로써 행정기재 착오 등의 민원발생을 줄여 행정 신뢰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2010년에는 시민 한 분 한 분을 더욱 정성껏 대하고 항상 시민들 곁에서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전자민원 G4C(www.egov.go.kr)에서 본인 인증절차만 거치면 주민등록표 등·초본을 언제나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으므로, 연말정산 시기를 맞아 번잡한 면·동 민원창구를 이용하기 보다는 온라인 전자민원을 적극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