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본 의원이 발언하고자 하는 것은 도로기반 조성사업 추진과 지역균형개발사업 추진 등에 대한 것입니다.

먼저 도로기반조성 사업 추진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시 대형 도로개설 사업은 가조 연육교 개설, 용산-상동 연결도로 개설, 사곡-거제간 도로 확·포장 공사, 도시계획도로 개설 등 굵직한 사업들이 일부 예산 부족으로 장기간 사업 추진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우리시 재정이 어렵다는 것은 본 의원도 잘 알고 있습니다만, 개발 행위를 할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도로 기반조성을 갖춘 후 개발이 되어야 한다고 판단됩니다.

수월지역 아파트가 금년 내 준공 예정으로 되어 있어 교통 혼잡이 예상되고 있음에도 도로개설 계획 수립은 커녕 예산 확보도 되지 않은 실정입니다.

모두가 다 잘 알고 계시겠지만 몇년전 상동지역 아파트 준공으로 도로 확장이 되지 않아 많은 차량들이 정체되어 주민들의 불편이 이만저만 아니었습니다

수월지역도 마찬가지로 도로기반조성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상동지역과 똑 같은 일이 되풀이가 될 것으로 본 의원은 생각됩니다.

아파트를 건립하던지 아니면 지역개발사업을 하던지 도로개설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주민불편과 사업의 효과도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특히 사곡-거제간 구역은 매년 교통량이 증가하고 있고 도로는 굴곡이 심해 대형사고도 많이 발생하고 있음에도 몇 년째 예산 부족으로 사업이 지연되고 있으며, 신현 도시계획도로 대로 1-1호선인 장평육교에서 거제시 상징탑까지 차량정체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만 도로개선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개발사업도 중요하지만 주민들이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도로 기반조성이 최우선 되어야 한다고 판단됩니다. 시장님께서는 교통사고 잦은 지역과 굴곡 도로, 차량이 정체되고 있는 지역을 파악하여 도로개선에 최선을 다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다음은 지역균형개발 사업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본 의원의 지역구라서가 아니라 우리시 지역에서 가장 낙후되고 수산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개발이 되지 않아 문화혜택을 많이 받지 못하는 지역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시장님께서 항상 지역균형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둔덕면은 육지부분 전 면적(32.38㎢)이 수산자원보호구역에 묶여 개발이 제한되고 있는 지역으로 금년 7월 수산자원보호구역에서 일부 해제 되면 개별법에 의한 농어가 주택 신·증축을 비롯한 복지, 문화시설은 물론 일정 규모의 일반음식점, 숙박시설 등도 건축이 가능해져 지역개발이 활기를 뛸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97년 문화관광부로부터 「문화마을」로 공식 지정된 둔덕면 방하리 청마생가 복원 및 기념관이 준공되고, 고려 의종이 3년간 지냈다는 폐왕성이 정비되고 있어 문화관광 중심지로 탈바꿈 하는 견인차 역할도 할 것이며,

최근 둔덕 산방산 비원 개원과 평왕성 복원, 청마선생의 생가 복원 및 기념관 개관으로 연간 4만여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등 주민 기대가 매우 큰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때 본 의원은 거제시 관광은 구 거제대교를 통과해 둔덕 관광지 - 포로수용소 - 외도 등으로 이어지는 관광 루트가 되어야 한다고 판단되어 지나 현재 도로기반조성은 전혀 이루어 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재 군도 9호선인 둔덕 유지에서 사등 언양까지 도로의 경우 하루 평균 이용하는 차량은 2천여대에 이르고 있으나 굴곡이 심하고, 동절기 때에는 결빙으로 사고 위험성이 높아 차량통행 불편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시장님께서는 지역균형개발사업 추진과 둔덕 유지 - 사등 언양간 도로 확․포장공사와 둔덕 유지-거제 옥산간 도로가 조기에 개설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다음은 무분별한 개발행위 제한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95년 장승포시와 거제군이 통합된 이후 개발행위로 농지가 무차별 하게 없어지고 있습니다.

시․군 통합시 농림지역이 229,064㎡ 였으나, 현재 221,715㎡로 개발행위로 인해 약 3.3%로 농림지역이 감소 되었습니다.

우리 지역은 임야가 전체 면적의 70%이상 차지하고 있습니다. 개발행위는 환경을 저해하지 않은 범위 안에서 임야 부분을 개발하여 농지부분은 보호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에 대한 시장님의 방안 강구와 향후 개발행위를 할 경우 이런 종합적인 검토를 한 후 개발이 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5분 자유발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하여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참석하신 모든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