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원·김해연 예비후보…거가대교 통행료·오비산단 놓고 불붙어

▲ 김병원 예비후보(왼쪽)와 김해연 도의원
도의원 제2선거구(옥포1·2동, 연초·하청·장목면)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한나라당 김병원 예비후보와 진보신당 김해연 예비후보(현 도의원) 간의 정책 논쟁이 감정적인 문제로 치닫고 있어 조심스런 우려가 나타나고 있다.

김병원 예비후보는 '김해연 거가대교 건설조합 부이사장에 대한 공개질의서'라는 형식으로 먼저 문제를 제기했다. 김병원 예비후보는 "공사비 부풀리기 등 민간투자사업에 문제점이 있다. 거가대교 통행료는 6천~8천이 적당하다"며 "김해연 도의원도 동의해라. 범시민거가대교 통행료 대책위원회에 참여를 촉구한다"고 공개질의를 했다.

김병원 예비후보는 또 "대우건설이 조성하고 있는 오비산업단지 분양에 김해연 도의원이 절차상의 하자를 들어 S사가 분양을 받지 못하도록 함으로 인해 지역경제에 나쁜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

김해연 도의원은 '도둑잡은 경찰 나무란다더니' 제목으로 반론에 나섰다.

김해연 도의원은 "구체적인 근거나 내용의 제시도 없이 시장에 바지 흥정하듯이 밑도 끝도 없이 (거가대교 통행료를) 6천원에 동의하라는 것은 답답하다"며 "시민대책위의 필요성은 공감하고 있다"고 응수했다.

김 의원은 "정부의 재정지원 확대 요구, 사업비 실사, 인근민자사업과의 형평성 문제, 건설 차입금에 대한 금리 인하와 법인세 인하요인이 발생했다"며 "재협상을 통해 적정한 통행료를 재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오비산업단지는 대우건설이 거제시와 협의없이 임의로 분양절차를 진행했고, 분할매각이 아닌 일괄 매각 시도, 경상남도의 승인절차 미이행 등 절차상 문제점이 있었다"며 "온갖 불법적 방법을 동원한 대우건설을 도의원의 직분으로 바로잡은 것"이라고 했다.

김병원 예비후보는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거가대교 통행료 6천원 주장에 대해 근거없다고 한 김해연 도의원 주장에 반박한다"며 거가대교 통행료와 오비산단에 반론을 제기했다.

김병원 예비후보는 "(거가대교의 경우) 실시설계 완료 전에 계약이 체결된 설계시공 일괄 발주 방식의 문제점, 정부발주공사 평균 낙찰률 64%보다 훨씬 높은 90% 이상의 낙찰률로 수의계약, 예측통행량 90%를 기준으로한 최소수입보장제도, 9.49%의 높은 내부수익률 등을 감안할 때 '특혜중의 특혜 사업'이다"고 주장했다.

김병원 예비후보는 "오비산단은 거제의 어려운 경제현실에서 행정적인 착오나 절차상의 하자만을 문제 삼는 것 보다 대승적인 차원의 대안제시를 통해, 행정적 착오가 있다면 바로 잡고, 지역의 발전은 발전대로 이뤄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재반론했다.

김해연 도의원은 더 이상 참지 못하는 듯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거가대교 통행료 문제, 오비산단 문제를 더 이상) 숨어서 (문제 제기) 하지 말고 공개토론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올 6월부터 거가대교의 명칭과 통행료, 기타 개통에 대비한 제반 문제들이 다루어 질 것이고, 주무관청인 부산시와 경남도 그리고 민자사업자인 GK해상도로(주) 간에 줄다리기와 신경전이 벌어질 것"이라며, "시민대책위를 하루빨리 구성해 시민의 의견을 모아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김 의원은 "오비산단은 지금 정상적인 법 절차에 따라 분양 절차를 밟고 있다"며 "경남도에서 209억원을 들여 조선산업기자재 연구원 짓게 되며, 많은 기업이 입주를 희망하고 있어 거가대교 제작장 용도가 완료되면 정상적으로 분양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