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道·시군·업계·학계 관계자 첫 회의…대우조선문제‧중소업체 회생책 등 의제
대우조선 매각 반대 대책위 간담회 후속 방안…김 지사 "소통창구 역할 충실“

경남 조선업 발전과 경기불황 탈출을 위해 노·사·정이 손을 맞잡았다.

민관산학 등 '노·사·정'을 아우른 조선업 관계자들은 11일 경남도청에서 '경남 조선산업 발전을 위한 민관협의회(이하 협의회)'를 발족했다. 협의회는 앞으로 조선산업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논의하고 정책 제안, 제도 개선, 대중소형 조선소와 기자재업체 상생협력 방안 등을 모색한다.

이날 발족식에는 김경수 경남도지사(위원장), 김성갑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장, 허성무 창원시장, 변광용 거제시장(허동식 부시장 참석), 강석주 통영시장, 백두현 고성군수, 강태룡 경남경영자총협회장, 한철수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장,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사장, 정진택 삼성중공업 본부장, 장윤근 STX조선해양 사장, 조송호 성동조선해양 법정관리인, 나영우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이사장, 하원오 대우조선해양 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경남대책위 상임대표,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 홍지욱 전국금속노조 경남지부장, 안완기 경남테크노파크 원장, 김영훈 경남대 교수(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등 위원 19명이 참석했다.

협의회 구성 배경에 대해 김 지사는 "지난 5월 15일 대우조선매각 반대 대책위와 간담회 때 조선업 발전을 위한 뜻을 모을 수 있는 협의체 구성 요청이 있었다. 약 2개월 동안 실무협의를 통해 발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협의회는 이날 정책제안과 제도개선 사항 등 실무 전반을 다루는 실행위원회 위원장에 김영훈 경남대 교수를 선임했다. 실행위원은 김 교수를 포함해 도와 시·군(6명), 업계(7명), 노동계(4명), 연구기관(5명), 학계(2명) 등 25명으로 꾸려졌다. 협의회는 이날 토론을 거쳐 '논의 의제'도 가닥을 잡았다.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은 먼저 최근 3차 매각마저 무산된 성동조선이 어려움에 부닥쳐 있는 만큼 "현장 조사부터 지원 방안 등을 중요하게 다루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홍지욱 전국금속노조 경남지부장도 "우선 성동조선과 STX조선 관련한 회생대책과 무급휴직자에 대한 최소한 생계지원 대책이 실행위에서 논의됐으면 한다"며 "조선업 고용구조가 갈수록 비정규직화하는 상황에서 협의회가 경남지역 조선업 발전방향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다루었으면 한다"고 했다. 이어 "대우조선 매각 발표 이후 아무것도 정리된 것 없이 충돌만 이어지고 있다. 민관협의회에서 이러한 충돌을 완화·해소할 대책도 논의했으면 한다"고 했다.

이 밖에도 김성갑 도의회 경제환경위원장은 "현재 경남지역 조선업과 관련한 정확한 데이터가 없다. 도내 조선산업 실태조사를 해서 전반적인 통계를 마련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앞서 김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조선업이 경남경제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인하기 어렵다"면서 "민관산학이 다 같이 힘을 모아 지금의 경제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지혜를 모으자"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정부와 산업현장 간 소통 창구 역할을 충실히 해나갈 것"이라며 "오늘 협의회 발족식을 계기로 경남이 다시 한번 대한민국 경제의 심장으로서 재도약하는 원년으로 함께 만들어 가자"고 덧붙였다.

하원오 대우조선해양 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경남대책위 상임대표는 "민관협의체는 한경호 권한대행 시절에도 있었는데, 그동안 논의가 이어졌다면 조선업과 관련한 능동적 대처가 가능했을 텐데 아쉽다"며 "협의체 발족을 계기로 조선산업 생태계 변화와 관련해 보다 발 빠르게 능동적으로 대처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