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병주 거제시의원

[강병주 거제시의원 시정에 관한 질문]

존경하는 25만 거제시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거제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강병주 의원입니다.

먼저 시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옥영문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성실한 답변을 위해 참석하신 변광용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언론인, 방청 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첫 번째 질문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우리 거제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어려운 현실에 처해 있으며, 공무원들의 열정과 헌신에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많은 공무원들의 불철주야 계속된 노력으로 거제시 확진자 7명 중 6명이 완치되었고, 다행히 더 이상 확진자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공무원들이 각고의 노력을 하고 계시는 반면 최근 거제시 공무원에 대한 안 좋은 소식들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현재 거제시는 공무원 행동강령, 공직윤리 교육을 어떻게 실시하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많은 공무원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힘든 시국에도 꿋꿋하게 자신의 일을 해 주시는 덕분에 시정이 큰 무리 없이 운영되고 있지만 일부 공무원으로 인해 공직사회 전체가 비난받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두 번째 질문입니다.

우리 거제시는 몇 년째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연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변광용 시장님께서는 투자유치 및 중앙부처와의 업무협의 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거제시는 2011년부터 2018년까지 서울출장소를 운영했지만 여러 애로사항으로 인해 폐지하였습니다. 현재 거제시는 원활한 업무협의 및 국비 확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세종사무소를 운영하기로 결정했으며, 파견 직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세종사무소는 여러 중앙부처가 집결해 있는 곳인 만큼 의미가 크며, 현재 계획에 따르면 경상남도 세종사무소에 거제시 공무원을 파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파견 공무원이 세종사무소에서 하게 될 구체적인 업무내용은 무엇입니까?

또, 세종사무소의 운영경비와 운영계획을 구체적으로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거제시 발전을 위해서는 작은 것 하나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일은 과정과 함께 성과도 중요합니다. 신중한 추진으로 우리 시 발전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200여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이상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변광용 거제시장 시정질문 답변]

강병주 의원님의 첫 번째 질문인 ‘공무원 행동강령과 공직윤리 교육을 어떻게 실시하고 있는가’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최근 한 공직자의 개인적인 일탈로 우리 시 이미지와 1천 2백여 공직자의 명예가 실추된 점에 대하여 시장으로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 시는 공직자의 청렴의무 특수시책으로 ‘청렴교육 의무이수제’에 따라, 연간 5시간 이상의 청렴 교육과 4시간 이상의 공직자 직장 내 성폭력 예방교육을 전 공무원이 의무적으로 이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최근 3년에 걸쳐 직장 내 성폭력 예방교육 10회, 청렴관련 교육 15회를 실시하였으며,올해 3월과 4월에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공직자 윤리교육과 사이버 성범죄 예방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 저지를 위하여 온 힘을 쏟고 있는 가운데 공직자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입니다.

앞으로 공무원 행동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더 높은 공무원의 윤리의식 고취를 위해, 국민권익위원회와 경상남도 청렴교육, 직원 청렴워크숍, 공직자 4대 폭력예방과 부패방지, 갑질예방 등 의무교육을 추가로 실시할 예정이며,

시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가져야 할 공직자의 기본자세에 중점을 두고 연간 지속적으로 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의원님의 두 번째 질문인 ‘세종사무소’와 관련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조선업 불황과 코로나 19라는 대형악재로 세입여건이 악화되는 등 지역경제가 그 어느 때보다도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시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이고도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보조재원의 확보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합니다.

세종사무소는 중앙부처·지자체 간 유대관계를 통해 국비를 적기에 확보하고 신속한 정보취득을 통해 공모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사무소 운영에는 관사 임차 1억원을 포함하여 총사업비 1억 1천만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하지만 사무공간의 비용분담은 경남도와 협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파견직원 선발은 직렬 구분없이 6급과 7급 중 1명을 선발할 계획이며 대상자를 검토하여 적임자가 선정되면 7월 정기인사를 통해 파견할 예정입니다.

이상 강병주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