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1일 대우조선해양 서울 사옥에서 화상으로 진행된 LNG 이중연료추진 VLCC 건조 계약식에서 (왼쪽부터) 대우조선해양 박형근 전무, 이성근 사장, 우제혁 전무가 계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1조1000억원의 대규모 수주를 따내는 데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은 미주·유럽·아시아 지역 선주와 30만t급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10척을 1조959억원가량에 수주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12월 건조의향서를 체결한 후 석 달 만에 성사된 본계약이다. 이들 선박은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23년 하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고압 이중연료 추진엔진(ME-GI 엔진)과 고망간강을 사용한 연료탱크를 탑재하는 등 대우조선해양의 최신 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의 독자 스마트십 솔루션 ‘DS4’를 적용해 선박의 효율적 운항과 신규 적용되는 천연가스 추진 시스템의 안전 운전을 적극 지원한다.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배출 규제인 에너지효율지수 3단계(EEDI Phase 3)도 만족한다.

이번 수주까지 포함해 대우조선해양은 액화석유가스(LPG) 추진 LPG운반선은 물론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LNG운반선부터 컨테이너선, 셔틀탱커, 유조선까지 전 선종의 이중연료 추진 선박을 수주했다. 특히 고압추진엔진과 저압추진엔진(X-DF엔진) 관련 기술을 모두 확보해 선주의 선택 폭이 크다고 대우조선해양은 설명했다.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기조에 따라 향후 LNG 추진 유조선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VLCC를 가장 많이 건조한 대우조선해양이 유리한 고지를 점할 가능성이 크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월 말 단일 조선소 기준 현재 운항하는 VLCC 870척 가운데 대우조선해양이 가장 많은 167척을 건조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대규모 수주로 LNG 추진선에 대한 기술력이 선주들에게 완벽하게 검증됐다”며 “특히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초대형원유운반선 건조 실적을 가지고 있는 만큼 친환경 유조선 분야에서도 대우조선해양이 계속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들어 초대형원유운반선 10척, 컨테이너선 4척, 초대형 LPG운반선 2척 등 총 16척 약 15억6000만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했다. 이는 연초 세운 목표 77억달러 대비 20%가량에 해당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