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자 거제시의회 의원(자료사진)
■ 순환버스 확대 운영과 관련하여

― 현재 거제시에는 고현­­―장평―고현을 30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순환버스 2대가 운영되고 있으나, 홍보 부족과 운행빈도의 부족, 노선체계 등의 불비로 인해 이용률이 매우 저조한 편임.

― 시(市)는 제대로 운행되는 순환버스를 만들어 각 급 학교 학생들의 등하교와 직장인들의 출퇴근은 물론 시민들의 일상 업무에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아도 되는 도시시스템을 강구하고,

― 향후 순환버스 사업비를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와 순환버스 사업 확대 운영 방안은 ?

 ■ 김한겸 시장 답변

김정자 의원님께서 서면 질문하신 순환버스 확대 운영과 관련해서 일괄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시는 삼화, 세일 2개 회사가 1일 28개 노선, 56계통을 60대 차량이 749회 운행하고 있으며 운행거리는 1만 7천㎞ 남짓이며, 1일 이용객은 2만 1천여 명으로 이중 일반인 60%, 학생 40% 비율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 운행노선 중 순환버스를 운행하고 있는 지역은 장평지역 1개 노선으로 지난 3월 18일 개통하여 2대의 차량이 1일 33회 운행하고 있으며, 1일 이용객은 개통 전 300여명이었으나 현재는 30%정도 증가한 400여명으로 이용객이 증가하고는 있으나 환승이 이루어지지 않아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2009년 상반기에는 차량 2대를 증차하여 수양 지역에도 순환버스가 운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업체와 협의 중에 있으나 최근 고유가로 인하여 업체 재정 압박 문제 및 운행 손실금 보전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시는 도시교통정비기본 및 중기계획과 더불어 지방대중 교통기본계획을 수립·고시하였으며, 동 계획에는 순환버스 도입계획이 포함되어 있을 뿐 아니라 거가대교 개통이후의 교통 정책을 준비·시행하기 위하여 2007년 중기지방재정계획 수립 시 순환버스 운행사업을 포함시켰으며 2009년부터 2012까지 매년 10억원씩 총사업비 40억원을 투자 할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순환버스 도입계획을 간략히 설명 드리면 먼저 (구)신현지역을 시범지역으로 도입 후 옥포· 장승포지역 등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며, 금번 준비 중인 도시 관리계획 변경 시 공영차고지 시설을 결정할 것입니다.

(구)신현지역은 당초 2011년 상반기 개통할 계획이었으나 자동차 증가, 도심지 내 지· 정체 심화, 인구 증가로 인한 대중교통 활성화에 대한 시민 욕구 증가 등 교통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1년 앞당겨 거가대교 개통 전인 2010년 상반기에 개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그 후 옥포 · 장승포지역은 (구)신현지역 시범운행을 통한 문제점 도출과 개선대책을 면밀히 분석하여 2012년에 시행할 계획입니다.

현 간선도로 중심의 노선이 생활권역 지선과 함께 환승으로 연결될 때 대중교통은 활성화 될 것입니다. 또한 현재 고현 ~ 능포 구간의 시내버스 소요시간은 45분입니다마는 간·지선체계의 노선 및 순환버스 운행이 정착되면 간선을 중심으로 하는 구간 버스는 30분대로 당겨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순환버스 도입으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이용객 편의도모로 교통서비스의 질은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이나 공영차고지 확보, 차량 구입, 환승시설 등 시설분야와 운행에 따른 환승요금 차액 및 운행 손실금 보전 등 많은 사업비가 소요 될 것으로 예상되나 대중교통의 육성 및 지원은 지방자치단체의 고유사무로 시비를 확보하여야 함으로 우리시는 물론 순환버스 운행 사업자의 재정적 부담도 가중될 것으로 판단되어 시행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시민의 교통편의와 교통체계의 효율성을 증진하는 순환버스 운행은 여객의 원활한 운송과 복리증진은 물론 도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나 많은 예산이 투자되는 교통서비스 정책인 만큼 동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김정자 의원님의 서면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