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에 이어 총 20척 수주, 한 선주사에서 한 해 최대 수주 기록
올해 총 70척·71억 달러 수주, 연간 목표 80억 달러 코앞!

삼성중공업은 지난 7월초 8000TEU급 컨테이너선 10척을 수주한 데 이어 이번에도 대만 에버그린사로부터 같은 크기의 컨테이너선 10척을 10억 3천만 달러에 추가 수주했다고 29일 밝혔다.

▲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컨테이너선 자료 사진
건조계약은 대만 에버그린사 본사에서 삼성중공업 노인식 사장과 에버그린사 장룽파(張榮發)회장이 직접 체결했다. 삼성중공업은 한 선주로부터 한 해에 20척의 선박을 대량으로 수주한 것은 창립 36년 이래 최초라고 덧붙였다.

지난 16년간 일본하고만 거래했던 에버그린사가 연이어 삼성에 발주한 것은 삼성중공업의 컨테이너선이 선박수명 기간 동안 ▲연료 3만톤 ▲탄소배출량 8만톤을 절감할 수 있는 고효율 친환경 선박이라는 점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

특히 국제해사기구의 오염물질 규제기준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 선박을 미리 확보하는 것이 ▲유럽 및 미국기업으로부터 화물수송 계약을 따 내는데 유리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해운사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할 수 있는 길이라는 에버그린사의 경영전략에 따른 것이다.

한편 작년에 한 척도 없었던 대형 컨테이너선 발주가 세계적인 물동량 증가및 운임료 회복에 힘입어 본격화 되고 있다.

에버그린사의 대량발주 외에도 최근 ▲싱가폴 NOL사가 12척을 발주한 바 있고 ▲덴마크의 AP몰러 머스크사는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 10척에 대한 입찰을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중공업은 2000년대 들어 세계적으로 총 202척이 발주된 1만TEU 이상컨테이너선 시장에서 56척을 수주하며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미 지난 '07년에 길이 400m, 폭 57m 규모의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을 개발완료함으로써 향후 초대형 컨테이너선 입찰에서 한층 유리한 위치를 확보했다. 

삼성중공업의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은 기관실과 조타실을 배 뒷부분에 배치하는 일반 컨테이너선들과 달리 조타실은 배 중간, 기관실은 배 뒷부분에 분할 배치함으로써 구조강도를 배가하고 운항효율을 10% 이상 높인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삼성중공업은 최근 초대형 컨테이너선 건조전용인 길이 420m, 폭 70m규모의 플로팅도크 4호기를 제작, 연 7척의 1만TEU급 이상 컨테이너선을 추가로 건조할 수 있게 됐다.

삼성중공업 노인식 사장은 "최근 AP몰러 머스크, MSC, CMA CGM 등 글로벌 해운사들이 금융위기의 직격탄에서 벗어남에 따라 대형 컨테이너선 발주시장이 되살아 나고 있다.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면서 운항효율도 높은 친환경 선박으로 승부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70척, 71억 달러 규모의 선박을 수주했으며, 연간 목표인 80억 달러의 89%를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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