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일 차량 13대, 영화관 일부 소실…1억 5000여만 원 재산 피해 발생

거제시 포로수용소유적공원 내 모노레일 승강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1억5000여만원 상당의 재산피해를 냈다.

다행히 인적이 끊긴 자정녘에 발생한 사고라 인명피해는 없었다.

거제경찰서와 거제소방서,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에 따르면 23일 오전 0시 2분께 거제관광모노레일 하부역사에서 불이 났다.

당시 귀가하던 한 학생이 ‘펑펑’ 하는 소리에 주변을 살펴보니 유적공원 독봉산 방향에서 불길이 치솟는 것을 발견, 119에 신고했다.

소방서는 소방차 12대를 동원해 대응에 나섰고 약 1시간여 만에 불길을 잡았다. 이후 오전 2시께 완전히 진화했다.

이 불로 350㎡의 모노레일 승하차장 건물이 모두 소실됐다.

또한 근처에 주차한 모노레일 차량 15대 중 13대와 인접한 영화관 일부(20㎡)도 불에 탔다.

경찰은 1억4,760만 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했다.

경찰과 소방 당국은 역사 건물에서 불이 시작된 것으로 보고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 중이다.

모노레일 차량은 배터리 기반의 전기 구동 방식으로 전날 오후 6시까지 정상 운행 후 전기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하차장 CCTV를 확보해 분석 중이다.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화재 감정을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화재피해 건물, 모노레일 차량, 평화파크미래전시관 등은 화재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포로수용소유적공원은 오는 26일부터 정상 운영한다.

거제관광모노레일 하부승강장 화재에 대한 입장문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가 운영하는 거제관광모노레일 하부승강장에서 금일 0시 02분께 화재가 발생하였습니다.

이 화재로 하부승강장과 차량 12대, 평화미래관 건물 일부가 피해를 입었습니다. 화재는 모노레일 하부승강장 전기 콘센트에서 발화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소방서에 의해 02:00에 화재진압을 완료하였습니다. 화재로 인한 인명 피해는 없습니다.

10월 23일 07시 거제경찰서, 거제소방서 합동점검반이 현장 감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정확한 화재 원인과 피해규모는 합동점검반,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조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화재피해 건물, 모노레일 차량, 평화파크미래전시관 등은 화재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공사는 화재 발생 즉시 재난대책본부를 구성하고 관람객 불편해소 방안과 현장 안전 조치를 실시하였습니다. 전반적인 피해상황 확인과 조속한 복구를 통한 정상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화재로 인해 거제관광모노레일 이용에 불편을 드리게 된 것에 대해 이용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화재 원인을 규명하여 다시는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거듭 사과의 말씀 올립니다.

포로수용소유적공원은 10월 26일(수)부터 정상 운영합니다.

2022. 10. 23.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사장 정연송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