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시민사회가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는 한화그룹에 노동조합과의 대화를 촉구했다.

거제지역 250여개 단체가 참여한 대우조선해양의 올바른 매각을 위한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4일 거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옥포조선소 현장 실사 전 대우조선 노조와의 협상 의지를 공식적으로 밝힐 것을 한화그룹에 요구했다.

대책위는 한화그룹이 대우조선 노조와 대화하지 않으면 현장실사 저지 투쟁에 돌입하는 명분을 노조에 줄 뿐이라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이어 현재 진행 중인 실사를 마치고 본계약 체결 후 한화그룹이 대우조선 노조와 만나 고용보장, 단체협약 승계, 회사발전, 지역발전 등 대우조선 노조가 밝힌 4대 요구안을 깊이 있게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산업은행은 지난 9월 26일 대우조선해양을 한화그룹에 매각한다고 발표했다.

한화그룹은 2조원 규모 유상증자로 대우조선 지분 49.3%를 매입해 경영권을 확보한다.

지난달 17일 마감된 대우조선 경영권 인수 경쟁입찰에 한화그룹 외에 나서는 곳은 없었다.

한화그룹은 경쟁입찰 마감 후 6주간 예정으로 대우조선 실사에 들어갔다.

 

<기자회견문>

한화는 현장실사 전에 대우조선 노동조합과의 협상 의지를 공식적으로 밝혀라.

한화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첫 관문이 지났다. 9월 26일 산업은행과의 조건부 투자합의서(MOU) 체결 후 3주간의 추가 입찰의향서 접수 기간이 만료됐다. 예상대로 한화 이외의 추가 투자자는 없었으며 한화는 현재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최대 6주간의 상세실사를 진행하고 있다.

계획대로라면 실사가 끝나는 11월 28일을 전후해 본계약이 체결될 것이고 기업결합, 방산 승인 등 국내외 인허가 심사 후 내년 초 2조원의 유상증자를 통해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마무리 될 것이다.

우리 ‘대우조선해양의 올바른 매각을 위한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시민대책위)’는 지난 10월 5일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여러 가지 이유로 이번 한화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진을 환영한다고 밝힌 바 있다.

동시에 회사의 안정적인 성장은 물론 거제사회의 활력 제고와 대한민국의 조선업 발전을 위해 노동자들의 고용안정과 처우개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매수자 실사가 진행되고 있는 지금, 대우조선 노동조합을 중심으로 한 노동자들은 한화의 인수 과정에 노동조합의 참여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고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현장실사 저지로 맞서겠다고 공언했으며 실제 행동에 나서고 있다.

오래전부터 대우조선 노동조합은 매각과 관련해 고용보장, 단협 승계, 회사 발전, 지역 발전 등과 관련한 4대 요구사항을 천명했으며 최근 이를 구체화한 내용을 한화 인수단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화된 요구안은 구성원의 고용 승계, 인위적인 구조조정 금지, 노조 단협승계, 인수 후 회사 분할 금지, 검증된 조선업 전문 경영인 선임, 협력사를 포함한 조선산업 육성 계획, 하청노동자들의 저임금 구조 개선, 지역사회 발전 투자계획 등을 담고 있다. 대부분이 한화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쏠리고 있는 노동자와 거제시민의 이해를 반영하고 있는 것들이다.

문제는 한화가 노동조합과의 대화와 협의가 필요하다는 점에는 동의하면서도 최종 본계약까지는 당사자와의 공식적인 만남을 금지하고 있는 조건부 투자합의서(MOU) 상의 조항을 들어 협상에 나서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대우조선노조가 한화의 대화 의지를 전적으로 신뢰하기 어렵게 하고 계속해서 ‘실사 저지’라는 투쟁에 돌입할 수 있는 명분을 제공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우리 시민대책위는 한화가 노조의 4대 요구안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을 기대하지만 당장 100% 수용이 쉽지는 않으리라 판단한다. 충분한 실사를 통한 회사의 상황 전반을 파악하고, 중장기적인 전략 아래 실현 가능한 것부터 실천에 옮기는 것이 순리일 것이다.

그러자면 무엇보다 직접 당사자이자 향후 회사 운영을 책임지고 동거동락할 노동조합과의 진솔한 대화와 협상이 우선이다. 그럴 리는 없겠지만 한화가 노동자와 주민의 여론을 배제한 체 일방통행식으로 인수 행보를 이어가는 것은 한화는 물론 대우조선 구성원, 지역주민 모두에게 도움이 되지 않음을 분명히 밝힌다.

MOU 조항을 들어 지금 당장 노동조합과의 공식적인 협상은 어렵더라도 노동조합의 입장을 어느 정도 반영하면서 한화의 인수 진정성을 공언하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본계약 체결 후 대우조선 노동조합과 협상테이블을 만들 것, 이 테이블에서 노조의 4대 요구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것을 공식적으로 밝히면 된다. 한화의 의지 문제다. 노조도 그 정도의 입장 표명은 수용하고 실사 등 인수 절차에 협력해야 할 것이다. 더 이상 현장실사를 앞둔 상황에서 ‘당사자 참여 보장’을 둘러싸고 한화가 노동조합이 격렬하게 대치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한화는 빠르면 빠를수록, 늦어도 현장실사 이전에 이같은 입장을 표명하길 강력히 촉구한다.

우리 시민대책위는 한화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차질 없이 잘 진행되고, 인수를 통해 대우조선이 거제지역은 물론 대한민국의 훌륭한 기업으로 계속 성장 발전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밝힌다. 이 과정에서 노동조합과의 모범적인 협력과 상생 모델을 만들어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지역사회 공헌과 관련해 거제시와도 충분한 교감이 있기를 기대한다.

2022. 11. 4

대우조선해양의 올바른 매각을 위한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