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장애인복지관(관장 윤숙이)에서 5월부터 11월에 걸쳐 총 5회기로 진행된 2022년 가족지원사업 비장애형제 지원사업 「투게더(Together)」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비장애형제들은 장애형제로 인해 부모가 자신에게 갖는 차별적인 기대에 부담감을 느끼게 되고, 부모가 없을 경우에는 장애 형제를 돌보아야 한다는 책임감과 가정 내에서 보조적인 역할을 하게 되면서 경험하는 부정적인 감정은 비장애형제의 자존감에 부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거제시장애인복지관에서는 가족지원사업 중 하나인 비장애형제 지원사업 「투게더(Together)」를 2017년부터 진행 중이다.

전과 다르게 2022년에는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사전 모임을 실시하여 욕구조사를 통해 참여자들이 직접 프로그램 활동일시, 장소, 내용 등을 구상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이에 선정된‘창원 로봇랜드, 한화리조트 거제 벨버디어, CGV’등에서 5월부터 11월까지 총 5회기로 비장애형제지원사업 「투게더(Together)」를 진행하였다.

「투게더(Together)」에 참여한 A아동은 “복지관 프로그램은 장애형제(장애인)만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하며 “그러나 나와 같은 비장애형제 친구들과 함께 장애 가족에 대해 이야기를 하거나 온전히 나에게만 집중된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좋았다. 5월부터 진행된 프로그램이 끝이나 매우 아쉬우며 앞으로도 계속 참여하고 싶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올해 계획한 비장애형제 지원사업 「투게더(Together)」는 종료가 되었지만, 거제시장애인복지관은 가족지원사업에 해당하는 ‘비장애형제 지원사업, 장애-비장애 형제캠프, 가족나들이’등 장애인뿐만 아니라 장애가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가족지원사업에 관심이 있는 이는 거제시장애인복지관 기능향상지원팀(055-636-4500)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