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13일 거가대교 개통대비 종합대책 내놓은 것과 대조적
김해연 도의원, “부산, 거가대교 개통으로 ‘봉 잡았다’는 분위기”

거가대로 개통으로 이른바 남부경남 도민들의 부산 유출 등 '빨대 효과' 등이 우려되고 있지만 경남도는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경남도의 무대책을 질타하는 기사를 경남도민일보가 16일 내보냈다.

거가대로의 유발 효과와 전망 또한 철저히 부산 중심으로 연구된 부산발전연구원(이하 부발연)의 보고서에 기대고 있어 '상생 발전'은 헛구호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 거가대교 2주탑 사장교 모습
▲ 부산시가 13일 내놓은 거가대교 종합대책 보고서 표지
부산시는 거가대로 개통 당일인 지난 13일 '부산시, 거가대교 개통으로 더 큰 부산으로 도약'이라는 보도자료를 내고 30쪽짜리 '거가대교 개통 대비 종합대책'을 내놓았다.

이는 부산발전연구원이 지난 1일 발표한 '부산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개통에 따른 변화와 전망'이라는 연구 보고서를 바탕으로 만든 것이다.

부발연 보고서에는 거가대로 개통 이후 변화와 전망, 대책 등을 △교통·도로 △유통·조선 △관광 △도시구조 등으로 나눠 면밀히 분석하고 앞으로 정책 과제가 담겨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거가대로 개통으로 거제·통영·고성 등 경남의 10개 시·군 인구 673만 명이 부산의 배후 권역(영향권)이 됐다고 설명했다.

또 보고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부산으로 유입되는 인구가 24.9% 늘 것으로 파악했다. 거제지역 학부모와 조선업 근무자 등이 부산으로 이사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유통 부문에서는 부산 신세계·롯데백화점을 이용하는 거제·통영·고성 소비자의 숫자를 일일이 명시해 개통 이후에는 이보다 1.5배가 늘 것으로 파악했다.

요컨대, 거가대로 개통으로 부산이 명실상부한 남부권 핵심도시가 됐다고 홍보하는 것이다.

이에 비해 경남도는 지난 10일 '꿈의 다리 거제·부산, 미래를 달리다'라는 소개·홍보 위주 자료를 낸 데 그쳤다.

부발연 보고서와 같이 경남도의 대책과 과제 등을 다룬 연구자료가 없을 뿐 아니라 각종 유발 효과 등은 부발연 보고서 자료를 그대로 쓰고 있다.

다만, 경남도는 10일 '거가대교 개통에 따른 관계기관 간담회'를 열어 전망과 대책 마련을 논의했으나, 이날 회의의 바탕이 된 자료는 경남발전연구원 김영표 박사가 지난 2007년 내놓은 '마창대교 및 거가대교 효과와 경남도의 대응방안'이어서 충분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경남도의 입장에서 본 거가대로 전망과 대책 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건 느끼고 있다. 그러나 아직 연구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김해연(거제) 의원은 "부산이 내놓은 자료를 보면 부산이 거가대로 개통으로 '봉 잡았다'는 분위기가 역력하다"면서 "오랜 기간 침체한 부산 경기 때문에 시민들이 피해의식이 있는데, 거가대로 개통 효과를 대대적으로 홍보해서 분위기 전환을 꾀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의원은 "경남에서 인구가 느는 김해, 양산, 진해, 거제를 모두 배후도시 삼아 이들 인구를 부산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고 여기는데, 부산은 뚜렷한 산업기반이 없고 경제적 집중성도 낮아 경남과 경계지역만 부흥하면서 오히려 도심 공동화를 가져오지 않을까 예측한다"면서 "도가 전문적인 예측과 분석을 바탕으로 이미 얻는 것, 얻을 수 있는 것은 극대화하고 새로 창출될 수요를 미리 파악해 대비해야 양 시도가 말하는 상생 발전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