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장애인복지관(관장 윤숙이)은 지난 2월 15일, 장애 자녀를 둔 부모들의 양육 역량강화 지원을 위한 「2023년 부모자조활동 프로그램 공모전」을 개최했다.

거제시장애인복지관에서는 2015년도부터 장애아동 및 청소년을 둔 부모들이 양육정보 공유 및 양육스트레스 해소, 자녀들의 사회성 향상 등을 목표로 한 자조모임을 형성하여 모임별 자조활동 및 특별활동을 지원하여 총 8개의 자조모임이 형성되었으며 참여하고 있는 부모들은 활동을 통해 고민을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지지체계가 마련되었다는 점과 다양한 연령대의 부모들이 있어 자녀 양육에 필요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 큰 만족감을 보인 바 있다.

2023년도에는 부모자조활동 프로그램 공모전을 개최하여 실질적으로 장애자녀를 양육하는 보호자들이 필요로 하는 욕구에 적합한 사업 운영을 도모할 계획이며 이번 공모전은 같은 관심사를 가진 장애 자녀를 양육하는 주 양육자들의 심리적 안정과 교육적 역량 강화를 통해 전반적인 장애자녀 양육의 질을 향상시켜 장애아동의 안정적인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총 5개 팀의 자조모임을 선발하여 실질적으로 부모들의 욕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우수한 자조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한 자조모임에게는 순위에 따라 차등으로 활동 지원금을 부여할 계획이다.

이러한 자조모임 활동은 장애가족의 자조활동이 친목도모를 넘어 양육에 대한 부모의 효능감을 향상시키고 자아개발과 자존감 발달을 도모하는 수준으로까지 변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공모전에 참가하기 위한 자조활동 프로그램은 ‘자녀 양육 정보공유 및 기술 연구’, ‘양육스트레스 해소’, ‘부모 자기개발활동’, ‘자녀 양육프로그램’등 총 4개의 분야를 두고 있으며 이 외에도 자녀 양육과 관련된 희망하는 분야를 제시하여 참여가 가능하다.

장애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보호자 중 자조활동 공모전에 관심이 있는 경우 2023년 2월 15일(수)부터 2월 28일(화)까지 접수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문의사항은 거제시장애인복지관 문화여가지원팀 서문경린 사회복지사(☎055-636-4500)에게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