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임준 거제시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선정위원장, 둔덕농협장

▲ 김임준 거제시 고향사랑 기부답례품 선정위원장(둔덕농협장)
▲ 김임준 거제시 고향사랑 기부답례품 선정위원장(둔덕농협장)

‘고향사랑 기부제!’, 이 단어만 들어도 고향을 그리게 되고 이보다 더 가슴 설레는 말이 또 있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농촌은 국민의 삶터이자 다양한 생물이 공존하는 생명 창고이자 수치로 나타낼 수 없는 다원적 기능을 창출하는 공간이며 생태, 환경적 공익기능 등 수많은 가치를 가지고 있는 곳이다.

이러한 다양한 기능 이외도 가장 중요한 건강한 국민의 먹거리를 생산하고, 유통, 소비에 이르기까지 그 가치는 이루 말할 수 없는 우리의 쉼터이자 보고(寶庫)이다.

우리나라가 선진국 대열에 진입하고 세계 10위권의 경제력을 가질 정도로 급속하게 성장하였지만 도시와 농촌의 삶의 질을 비교해보면 소득, 고용, 교육, 문화, 의료, 교통 등 인프라가 도시에 비하면 너무나 초라한 실정이다.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인구 감소는 생각보다 심각하며 90여개의 지방 자치단체가 심각한 인구감소지역으로 분류될 만큼 국가적 문제이며 그에 따른 지방과 농촌의 침체와 활력을 잃어가는 현상은 모두가 고민하고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지방 재정은 갈수록 감소되고 투입되는 자원 역시 적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러한 심각한 지방문제와 농어촌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몇 년간의 논의와 제도적 절차를 거처 법률을 제정하여 2023년 1월1일부터 이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개인이 주소지가 아닌 다른 지자체에 기부하면 세액 공제와 지역 특산품을 답레로 제공하며 지자체는 기부금을 주민 복리 증진사업에 사용하며 기부금을 통해 지방 재정을 확충하고, 지역특산품을 제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는 것이 취지이다.

개인별 기부 최고한도는 연간 500만원이며(법인, 단체는 기부 불가), 기부 혜택으로는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 공제를, 10만원 초과분은 초과 금액의 16,5%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기부금의 30%내는 지역특산품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10만원 기부시, 13만원(세액공제 10만원+답례품 3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부 방법은 고향사랑e음과 전국NH농협은행, 지역농∙축협을 통해 할 수 있으며 기부금 사용으로는 “고향사랑기금”설치 운영으로 사회적 취약계층 보호, 청소년 보호 육성, 문화, 예술, 보건증진 및 지역공동체 활성화사업과 주민 복리 증진사업에 사용할 수 있다.

아직까지도 이 제도의 범국민 홍보가 부족하여 참여율이 저조한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이 제도가 잘 정착되고 기부문화가 확산된다면 지방소멸 위기에 놓인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지역 농수축산의 소비가 활성화되어 우리 민족의 자랑이자 강점인 인정과 사랑, 나눔의 국민적 호응을 이끌어 내어 도농 상생의 마중물이 되고 우리 농어촌에 생기가 돌고 전국 방방곡곡에 활력이 넘쳐날 것이라고 확신한다.

우리 거제시에서도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으로 특산물 39종 품목을 선정하여 준비에 박차를 기하고 있다.

그러나 고향사랑 기부제의 취지와 특성에 맞는 우리 거제시 농수산 특산품 내용을 보면 유자, 동백, 멸치 등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는 시를 대표하기엔 부족한 면이 있다고 본다.

우리지역 출신 출향 도시민들이나 거제를 찾는 관광객들이 선물을 사고난후의 만족감이 들 수 있는 다양한 제품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더욱이 2029년 개항이 예정된 가덕신공항, KTX 고속전철의 운행이 시작되면 지금보다 엄청나게 많은 관광객이 거제를 찾을 것이다. 이에 대한 우리농업인들의 소득증대와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하여 거제시 행정이나 농업기술센터, 농협등에서는 농수특산품 생산 기반조성에 보다 획기적인 인식전환과 파격적인 지원을 통한 변화가 있어야겠다.

농수산물을 생산하는 우리 농업인, 농업법인, 가공업체들도 더 많은 노력을 해서 타지역과는 다른 특화상품들을 개발해야 된다고 본다.

이 제도가 시작된 이후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각기 지역 특성에 맞는 상품 개발과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보다 15년 정도 먼저 시작하고 우리와 비슷한 일본의 고향납세제도의 경우에는 지역마다 경쟁적으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여 선보이고 있다.

홋카이도 동쪽 끝 인구 2만명의 도시 ‘몬베츠시’ 같은 경우에는 바다에 떠다니는 유빙을 이용한 관광과 제품이 인기가 있다고 하며, 마을버스 운영, 주차장 정비 등 다양한 방식의 고향사랑 기부문화가 실천되고 있다고 하니 우리가 참고 할 만하다고 본다 .

“고향”하면 마음이 설레지 않을 사람이 누가 있을까라는 정도로 우리에게 친숙한 고향은 마음의 정서적 안정을 제공하는 향수적 가치를 가진 곳이다.

지방출신 베이비부머 400만명이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에 살고 있다고 할 만큼 농촌의 활력을 바라는 출향인사들과 도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 귀농, 귀촌과 농어촌 활력을 위해 정부와 정치인, 관계기관들 모두의 노력이 고향사랑 기부제의 활성화와 함께 이어지기를 염원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