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소서 일하다 다친 두 사람…후유 장애 남았지만 도전 계속
각각 옥내제어·용접 분야 출전…국제장애인기능대회서 금메달

거제 조선소 노동자들이 산업재해로 생긴 장애를 이겨내고 지난달 22일 국제장애인기능대회에서 금메달을 획득했다. 류현곤(44·거제) 씨와 이규련(37·거제) 씨가 그 주인공이다.

▲ 류현곤(오른쪽) 선수와 이규련 선수가 지난 22일 프랑스 메스에서 열린 제10회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에 출전해 금메달을 획득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류현곤(오른쪽) 선수와 이규련 선수가 지난 22일 프랑스 메스에서 열린 제10회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에 출전해 금메달을 획득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류현곤 씨는 조선소에서 22년 넘게 일했다. 2001년 봄, 22살이던 류 씨는 군 복무를 마치자마자 거제로 향했다. 2000년대 초반 호황기를 누리던 조선업이 특히 대우가 좋다는 이야기에 솔깃했다.

선박 건조를 위한 주춧돌을 쌓는 일을 했던 류 씨는 업무 특성상 무거운 목재를 수시로 옮겨야 했다. 이 과정에서 선박 하부 공간이 좁아 작업도중 목재구조물에 머리를 부딪치기 일쑤였다.

한창 의욕이 넘치던 입사 6년차, 결국 사고가 났다. 작업 중 목재 구조물에 머리를 정통으로 부딪친 것이다. 목이 뒤로 젖히면서 목디스크가 터졌다. 손가락이 마비되는 등 상황이 좋지 않았다. 결국 류 씨는 목뼈와 뼈 사이에 인공 보형물을 넣는 수술을 받아야 했다.

류현곤(오른쪽) 선수와 이규련 선수가 지난 22일 프랑스 메스에서 열린 제10회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에 출전해 금메달을 획득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류현곤

류 씨는 “육체적으로 고된 일이다 보니 목에 누적된 피로가 있었던 것 같다”며 “딱 부딪히는 순간 그대로 드러누워 움직일 수 없었는데, 이거 정말 큰일 나는 거 아닌가 하는 불안한 마음이 들었다”고 말했다.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고 이 씨는 2년 3개월 만에 현장으로 복귀했다. 그렇게 다시 10여 년을 험난한 조선소에서 버텼다.

류 씨가 장애인기능대회에 도전한 것은 최근 일이다. 주변 권유로 대회를 알게 됐고, 무작정 도전해보기로 했다. 목 디스크로 수년간 고생했지만, 건강하게 다시 현장으로 복귀한 경험이 있던 그였기에 어려운 결정은 아니었다.

류 씨는 지난해 12월부터 대회가 열리던 지난 22일까지 3개월 동안 밤낮없이 연습했다.

류 씨는 “대회 시작 전까지 평일·주말 없이 아침 8시부터 밤 10시까지 연습만 했다”며 “목이 불편하다 보니 걱정도 됐지만 이왕 시작한 거 끝까지 해보자는 생각으로 이겨냈다”고 말했다.

그 결과 류 씨는 처음 출전한 국제대회에서 당당히 정상에 올랐다. 현업과 전혀 관련 없는 전기 분야였지만 10여 년 전 병상에서 일어나 조선소로 돌아오던 그날처럼 이겨냈다.

▲ 류현곤 선수가 지난달 22일 프랑스 메스에서 열린 제10회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에 출전해 옥내제어 분야 경기를 펼치고 있다. 

류 씨와 함께 이번 대회에서 금메달을 차지한 이규련 씨도 산업재해로 생긴 장애가 있다.

평택 출신인 이 씨는 21살 때 처음 거제 조선소에 발을 들였다. 이 씨는 제대 후 대기업 현장직 입사를 목표로 기업체 몇 곳에 서류를 넣었지만 번번이 탈락했다. 그러다 거제 한 조선소에서 현장직을 뽑는다는 공고를 보고 바로 지원했다.

고향에서 차로 4시간 거리에 있는 곳이었지만 2008년 당시 조선업 경기가 좋다는 이야기에 큰 고민 없이 서류를 넣었다. 운 좋게도 한 번에 입사한 이 씨는 배관을 연결·고정하는 일을 맡아 지금까지 현장을 지키고 있다.

이 씨는 일이 손에 꽤 익숙해졌을 무렵 사고를 당했다. 2019년 늦여름 이 씨 왼손 엄지가 절단 기계에 끼였다. 손가락이 절단되지는 않았지만 관절이 분쇄 골절되며 장애를 얻었다. 산재 요양 기간만 1년 6개월, 재활을 마치고 현장 복귀까지는 2년이 걸렸다.

이 씨 역시 장애인기능대회에 도전한 것은 주변 권유였다. 하지만 그는 애초 출전할 마음이 없었다. 권유받은 분야가 용접이었기 때문이다. 이 씨는 용접 관련 자격증만 있을 뿐, 용접기를 내려놓은 지 10년도 더 됐다.

한참 고민하던 이 씨는 평소 약점이었던 용접을 이번 기회에 강점으로 만들어 보겠다는 생각으로 참가를 결심했다. 그도 3개월 남짓 용접에만 매달렸다. 불가능할 것 같던 미세 용접도 하나 둘 해내며 점점 자신감이 생겼다.

▲ 이규련 선수가 지난달 22일 프랑스 메스에서 열린 제10회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에 출전해 용접 분야 경기를 펼치고 있다. 
▲ 이규련 선수가 지난달 22일 프랑스 메스에서 열린 제10회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에 출전해 용접 분야 경기를 펼치고 있다. 

그는 “대회에 출전해서 경기를 끝냈을 때는 우승이라는 확신이 있었다”며 “내 전문 분야가 아니었는데도 노력으로 결과를 얻어낸 것 같아 기분이 배로 좋았다”고 대회 소감을 전했다.

비장애인으로 생활하다 사고로 중도장애인이 된 이들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 등이 이렇게 심할 줄은 몰랐다며 입 모아 말했다.

이 씨는 “장애인이 되고 보니 나를 바라보는 불편한 시선이 느껴지더라”며 “그러다 보니 나도 모르게 위축되고 숨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장애인도 일할 수 있는 사람이고 비장애인과 다를 것 없는 존재”라며 “장애인들이 노동 현장에 더 많이 진출해 사람 사는 게 다 똑같다는 것을 비장애인들도 알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경남도민일보 4월 4일 기사 인용보도>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