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금강테마박물관(관장 경명자·유천업)은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주관하는 2023년 민속생활사 박물관 협력망 교육운영 지원사업 수행기관에 선정되어 ‘2023 국립민속박물관과 함께하는 나만의 띠(12간지) 컵 만들기’ 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오는 4월부터 9월까지 진행한다.

‘2023 국립민속박물관과 함께하는 나만의 띠(12간지) 컵 만들기’ 프로그램은 12간지와 한국의 ‘띠’ 문화에 담긴 조상들의 경험과 지혜를 통해 역사를 배우고 자신 띠 동물을 컵에 직접 그려 제작해보며 창의성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활동은 ‘육십갑자(六十甲子)’의 개념을 기본으로 하여 하늘을 이루는 천간(天干) 열 가지와 땅을 구성하는 십이지(十二支) 열두 가지를 결합한 60개 조합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육십갑자의 역사와 실생활 속에서의 친숙한 셈법을 익힐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또한, 우리에게 익숙한 12개 띠 자축인묘(쥐·소·호랑이·토끼), 진사오미(용·뱀·말·양), 신유술해(원숭이·닭·개·돼지)와 다섯 가지 색의 조합을 그림을 통해 체험한 후, 참여자들의 출생 연도에 따른 색과 동물에 대해 풀이해 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박물관 방문 관람객 중 초등학생 가족을 우선 대상으로 사전 공지하여, 박물관 내 교육 영상실에서 한 회차당 25명의 인원으로 약 2시간 정도 진행될 예정이며 선착순 200명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해금강테마박물관은 거제의 명소 박물관으로 전시관별로 각각의 독특한 테마를 전시하고 있다. 아울러 2005년 개관 이래 어린이 및 청소년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한 다양한 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오고 있다.

문의 사항 및 자세한 내용은 구본화 학예사(055-632-0670) 또는 홈페이지(http://www.hggmuseum.com)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