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는 지난 9일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KHCP)정회원 가입을 통하여 건강도시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거제시보건소는 지역사회 인구현황, 2022년 지역사회 건강통계에 의한 건강수준, 주민요구도 조사 등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계획수립하고 5개 세부사업을 통하여 시민중심의 건강한 거제를 추진하고 있다.

건강생활실천으로 건강한 거제

거제시 현재 흡연율 및 남자 흡연율은 전국 대비 각 3.6%p, 4.9%p 높은 22.9%와 40.5%이며, 걷기실천율 43.9%로 전국 및 경남 대비 낮은 편이며, 비만율(자가보고)36.7%로 경남 내 1위로 조사됐다.

거제시는 건강지표를 개선하기 위해 남자흡연자가 많은 사업장을 대상으로 이동금연클리닉 운영 및 보건소 야간 금연클리닉과 건강나눔함 금연물품지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걷기실천율 향상을 위해 사계절 길따라 걷기 운동, 계단걷기 환경조성, 올바른 건강걷기 자세 홍보 등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비만율을 낮추기 위하여 독봉산 웰빙공원, 아주천 공터에서 별빛운동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비만인을 대상으로 비만과 헤어질 결심, 굿바이 나잇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예방적 건강관리에 대한 수요충족을 위해 건강위험요인을 가진 시민 200명을 대상으로 맞춤형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헬스케어사업’은 스마트폰 앱과 활동량계를 활용한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로 만성질환예방과 지역주민의 자가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100세 건강 디딤돌, 건강한 혈관만들기

심뇌혈관질환은 주요 사망원인 중 하나로 거제시 전체 사망원인의 1/4을 차지한다.

심뇌혈관질환의 선행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의 예방, 조기발견, 적정관리를 통해 심뇌혈관질환으로 사망과 합병증 발생을 감소하기 위해 보건관리자가 없는 300인 미만 사업장을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 없는 건강한 일터만들기사업으로 근로자의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관리하고 있다.

20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1:1 맞춤형 코칭관리와 재래시장, 복지관, 다중이용시설 등 생활터로 찾아가는 심뇌혈관 상담실 운영 및 자기혈관 숫자알기 홍보를 위하여 SNS 인증샷 챌린지 등 다양한 홍보와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보건소와 건강취약계층의 동행 ‘건강한 걸음’

거제시 65세 이상 노인인구 증가폭이 1.25%p로 전국 0.88%p과 경남1.12% p 보다 크며, 독거노인의 증가폭도 1.43%p로 전국과 경남 1.07%p 보다 높게 조사됐다.

건강취약계층의 건강관리에 대한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함에 따라 만 65세이상 독거노인,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 계층 등을 대상으로 방문건강관리서비스, 건강소식 알리미서비스, 의료비지원서비스를 확대하고, 재가암환자를 대상으로 암생존자통합지지 프로그램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은 오는 6월부터 추진할 계획인 가운데 사업대상자는 허약·만성질환 관리 및 건강행태개선이 필요한 65세이상 어르신 150명으로 사전 건강측정 결과에 따라 손목활동량계, 블루투스 혈압계, 혈당계, 체중계, AI스피커 등 스마트기기를 제공하고 대상자 스스로 건강관리가 가능토록 보건소 전문인력의 비대면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받게 된다.

거제시보건소는 장애인의 건강과 행복에 앞장서기 위해 재활치료센터 운영, 재활기구 무료 대여, 집중관리 장애인 가정방문 재활서비스, 뇌병변.지체 장애인 및 가족 건강UP자조모임, 장애아동 부모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구강보건 이동차량(버스)를 활용하여 사회복지시설, 지역아동센터, 농어촌 초등학교, 재가 장애인을 대상으로 순회 구강관리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어르신 틀니·임플란트 보급사업 및 노인 불소도포·스케일링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행복 엄마, 튼튼아이 더하기

거제시 합계출산율이 2021년 0.91명, 2022년 0.78명으로 지속적으로 감소추세에 있다.

만혼과 고령임신으로 난임부부 및 선천성 질환, 미숙아 발생 비율 증가로 산전·후 관리 서비스 요구와 영유아 시기부터 올바른 칫솔질 실천으로 평생 구강건강관리의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고 조사됐다.

거제시는 가임기 여성, 임산부를 대상으로 혈액검사 등 14종 항목에 대하여 예비·신혼부부 건강검진 지원과 양육에 대한 올바른 정보제공 및 부모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비대면 온라인 교육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부부가 함께하는 임신·출산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영양플러스 사업을 통하여 맞춤형 보충식품 지원 및 영양관리 및 평가를 실시하고 영유아를 대상으로 아토피·천식 치료비 및 검사비를 지원하고 관내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운영, 불소도포, 튼튼치아 구강건강 및 영양교실을 운영한다.

건강플러스 행복플러스 사업

건강증진 요구도가 높은 건강취약지역 1개소 면을 선정하여 질병관리청의 지역사회건강조사 설문지를 참고하여 건강플러스 행복플러스 사업 대상지에 대하여 주관적인 건강수준, 흡연, 음주, 운동 및 신체활동, 건강검진 및 암검진, 혈압 및 혈당 인지, 가족 및 사회생활 참여, 타인에 대한 신뢰정도, 지역내의 가장 중요한 건강문제 등을 조사한다.

조사된 건강문제점을 바탕으로 건강위원회를 구성해 기존의 보건소 중심의 사업이 아닌 주민이 주도하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주민의 건강수명을 연장하는 것이 사업의 목적이다.

거제시보건소는 주민역량 강화를 위해 다각적인 프로그램 지원 및 교육, 건강토론회 개최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할 계획이다.

반명국 거제시보건소장은 “2023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을 통하여 현재 흡연율을 22.9%→ 20.3%로, 걷기 실천율은 43.9% →52.6%로, 비만율은 36.7% →33.4%로 50개의 건강지표 중 낮은 지표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건강한 거제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