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동부보훈지청 보훈과 김봉석
경남동부보훈지청 보훈과 김봉석

적극적으로 일을 추진하고 노력하는 적극행정은 현대사회에서 국민들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필수적인 방식이다. 적극행정을 지향하는 정부와 기관은 문제점이 발생했을 때 일을 미루거나 수동적인 태도로 대처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일을 추진함으로써 국민들의 생활을 개선하고, 경제적 발전과 사회적 평등을 추진하는 등 일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대시키고 국민에게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적극행정이란, 미리 예방하고 더 나은 대안을 마련해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다. 업무 수행상 필요한 인력, 자원, 시설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국민에게 보다 나은 결과물을 제공한다. 이러한 효과적인 측면뿐만아니라 적극행정을 추진하는 것은 국가나 기관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책임감을 부여한다. 업무 수행 중 발생하는 모든 문제와 도전에 대해서도 꾸준한 노력을 통해 최선의 결론을 이끌어내야 하기 때문이다. 조직내에서는 적극적인 태도가 습관적으로 자리잡고, 강항 신뢰관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구성원들끼리 합의를 이끌어내고, 그들의 참여와 역할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적극행정은 정부와 국민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민주주의와 투명성을 확보하는 기본적인 조건이기도 하다. 적극행정을 효과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요구와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민과 소통하며 그들이 원하는 방향과 결과를 얻도록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민주적인 기본 원칙에 따라 업무를 진행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접근성있는 소통 채널을 구축하여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업무의 투명성을 보장해한다. 또한 적극행정은 조직문화와 신뢰성을 기반으로 진행해야 한다.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서 적극행정을 추진함으로써 정부와 국민들은 더욱 긍정적인 결과를 창출할 수 있다. 이러한 추진은 국민들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과 국민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더 나아가 국가의 번영을 이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