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가족센터(센터장 하성영)에서는 다문화가족, 결혼이민자 및 중도입국 자녀가 겪는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통·번역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언어로 중국어, 베트남어 통·번역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기타 언어의 경우 타 센터 연계 지원) 결혼이민자 및 중도입국자녀의 한국사회 조기적응을 지원하고, 다양한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고 있다.

서비스 내용으로는 가족생활 및 국가 간 문화차이 등을 알려주는 입국 초기상담, 행정 및 사법 기관 이용 도움, 결혼이민자 정착 지원, 국적·체류 관련 정보 제공 및 사업 안내, 임신·출산·양육과 관련된 생활정보 안내 등이며, 병원, 보건소, 경찰서, 학교 등 공공기관에서 의뢰하는 통번역 업무도 지원한다.

또한, 다문화가족이 한국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다양한 방면으로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지원 대상은 다문화가족 및 다문화가족을 직·간접으로 지원하는 개인 및 기관이며, 이용 방법은 거제시가족센터 내방, 전화, 이메일, 팩스, 파견(출장)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거제시가족센터 (☎055-681-4960, FAX 055-682-4957, 메일 gjtmfc@hanmail.net)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