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00개 장애물 식별…항해사 결정 항로와 90% 이상 일치

▲ 삼성중공업 관계자들이 신규 개발한 오버헤드 디스플레이로 충돌회피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 삼성중공업 관계자들이 신규 개발한 오버헤드 디스플레이로 충돌회피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업계 최초로 대한민국에서 남중국해를 잇는 구간에서 선박 자율운항기술 검증에 성공했다고 6일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경남 거제조선소에서 건조한 1만5000TEU급 대형 컨테이너선에 독자 개발한 원격자율운항 시스템(SAS)과 스마트십 시스템(SVESSEL)을 탑재했다.

이 선박은 지난달 26일부터 지난 1일까지 거제를 출발해 제주도를 거쳐 대만 가오슝항까지 약 1500㎞를 운항하며 자율운항기술의 실증을 진행했다.

실증테스트는 AIS, 레이더, 카메라 센서 및 센서융합 등 첨단 자율운항기술로 이뤄졌다.

운항 중 반경 50㎞ 이내의 선박, 부표 등 9000개 이상의 장애물을 정확히 식별했으며 90번에 걸친 실제 선박과의 조우 상황에서 안전하게 우회 경로를 안내한 것이 확인됐다.

대형 선박의 운항이 빈번한 남중국해역에서 선박의 정면(헤드온)이나 측면(크로싱) 접근시 안전한 회피 경로를 정확히 제시하기도 했다.

삼성중공업은 자율운항시스템이 채택한 항로는 숙련된 항해사가 결정한 회피 경로와 90% 이상 일치했다고 설명했다.

김현조 삼성중공업 자율운항연구센터장은 “지난해 제주도와 독도를 돌아오는 실증에 이어 글로벌 항로에서도 실증에 성공함으로써 삼성중공업의 앞선 자율운항기술력을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자율운항·스마트십 기술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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