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는 옥포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옥포지역의 역사적 가치 확산과 마을해설사 양성을 위하여‘옥포 역사문화자산 발굴단 양성교육(기본과정)’참여자를 모집한다.

옥포 마을해설사는 옥포동 일대 도시재생사업과 역사문화자산을 연계한 해설을 지원하며 그에 담긴 역사적 가치를 시민 및 방문객에게 전달하는 중간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모집대상은 옥포의 도시재생과 역사·문화자원 및 마을해설에 관심이 있는 성인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모집공고 및 접수기간은 8월 1일부터 22일까지 22일간 진행되며 옥포지구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로 전화접수(☎055-687-7737)나 방문접수(거제시 옥포대첩로 4길 34)로 신청하면 된다.

이번 교육은 기본과정에 이어 실질적인 현장탐방과 투어코스개발의 심화과정, 숨어있는 마을역사자원 찾기와 스토리텔링 등 옥포역사를 다양한 각도에서 탐구하고자 준비됐다.

선발된 교육생에게는 마을 아카이빙, 부산의 역사문화자산을 활용한 도시재생 프로젝트 사례연구, 주민주도 마을해설사 실전 특강, 지역 주도 로컬관광 사업화 방안 등의 유익한 교육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옥포지구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관계자는“옥포 지역의 역사·문화자산 발굴 및 아카이빙 과정을 통해 마을해설사를 양성함으로써 도시재생사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주민 참여 실행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