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신]거제 10일, 태풍 ‘카눈’ 영향권 박종우 시장 사전대비 현장점검
[1신]태풍 '카눈' 10일 오전 경남 남해군 인근 상륙 예정

[3신]제6호 태풍 카눈이 10일 오전 9시 20분께 거제 부근으로 상륙해 통과했지만, 거제시에는 예상보다 큰 피해를 입지 않아 안도의 한숨을 내쉬게 됐다. 공식적으로 신고된 인명피해는 없었다.

카눈은 상륙 직전까지 강도가 '강'을 유지했으나, 상륙하면서 세력이 약해져 '중' 강도로 내려앉았다.

많은 비와 강풍으로 거제 곳곳에 크고 작은 피해가 발생했다.

능포동 한 아파트 옹벽 벽돌이 강풍에 떨어져 주차 차량 3대가 파손됐다.

장목면 두모리 방파제가 월파해, 주민 대피령이 내려지기도 했다.

수양동에서는 나무가 쓰러지면서 전선과 충돌해, 수양동 일대가 30분 가량 정전됐다.

상동동 민들레주유소 인근 도로와 사등면 사곡마을 입구 지하차도 등이 침수됐다.

▲ 사곡해수욕장 지하차도가 침수됐다.(사진출처 양태석 시의원 페이스북)
▲ 사곡해수욕장 지하차도가 침수됐다.(사진출처 양태석 시의원 페이스북)

덕포동에는 버스 대기박스가 강풍에 자리를 이탈했다.

▲ 버기 대기박스가 강풍에 자리를 이탈했다.(사진출처 정명희 시의원 페이스북)
▲ 버기 대기박스가 강풍에 자리를 이탈했다.(사진출처 정명희 시의원 페이스북)

일운면 지세포항에 정박중인 2톤급 선박이 침몰했다.

기상청은 이번 태풍으로 거제시에 253㎜ 비가 내렸다고 밝혔다. 국지적으로는 곳곳에 더 많은 비가 내렸다.

태풍 카눈으로 운행이 중지되었던 시내버스 운행을 오전 9시 40분부터 재개했다.

또 오전 10시부터는 신거제대교, 구 거제대교, 칠천연륙교, 가조연륙교, 산달 연육교 통행 제한을 해제했다.

거가대교는 11시 30분부터 정상운행에 들어갔다. 부산 거제를 오가는 2000번 버스도 11시 40분부터 정상운행을 시작했다.

▲ 태풍이 지나간 후 덕포해수욕장 전경(사진출처 정명희 시의원 페이스북) 
▲ 태풍이 지나간 후 덕포해수욕장 전경(사진출처 정명희 시의원 페이스북) 

[2신]현재 북상중인 태풍 ‘카눈’의 영향으로 10일부터 강한 비바람이 예상됨에 따라, 거제시는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비 태세에 들어갔다.

박종우 거제시장은 8일 재해취약지역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안전조치가 미비한 곳은 현장에서 즉시 조치토록 했다.

박 시장은 먼저 지난 집중호우로 유실된 다포-여차 구간, 함목-다대구간 복구 상황을 둘러보고 추가 피해 우려는 없는지 면밀히 살폈다.

이어 국도 14호선 일대와 소동 단구간 확장공사현장을 찾아 법면 토사붕괴 우려 구간 톤백마대 긴급 설치, 안전시설물 보강을 추가로 지시했다.

그밖에도 박 시장은 태풍 피해가 잦은 여차항 시설물을 점검하고 거제 댕수욕장에 조성된 천막 등 편의시설 철거작업을 지켜보며 철저한 대비를 당부했다.

박종우 거제시장은 “이번 태풍으로 시민의 소중한 인명과 재산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태풍 및 호우상황을 철저하게 모니터링해 안전관리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1신] 제6호 태풍 카눈이 10일 오전 중 강한 세력을 유지하면서 경남 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됐다.

남해안 해상에 이르렀을 때 카눈의 강도는 '강'일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 강도 '강'은 중심 최대풍속이 '33㎧ 이상 44㎧ 미만'인 경우인데 이 정도 바람은 기차를 탈선시킬 수 있다.

10일 오전 경남남해안에 상륙한 카눈은 북서진을 거듭해 한반도를 관통하겠고 이에 전국이 강풍반경(풍속이 15㎧ 이상인 구역)에 들겠다.

카눈은 11일 오전 9시 함흥 남서쪽 40㎞ 지점까지 북상하고 이어 12일 오전 9시 한반도를 넘어 중국 동북지역에 이르러 온대저기압으로 약화하겠다.

카눈이 지나면서 전국에 강한 비바람이 치겠다.

최대 순간풍속 예상치는 경상해안 40㎧ 안팎, 강원영동·경상내륙·제주 25~35㎧, 경기남동내륙·강원영서·충남동부·충북·전라동부 20~30㎧, 수도권·충남서부·전라서부 15~25㎧이다.

9~10일 강수량은 강원영동 200~400㎜(많은 곳 500㎜ 이상), 영남 100~200㎜(경상동해안과 경상서부내륙 많은 곳 300㎜ 이상), 나머지 지역 50~100㎜(제주산지 많은 곳 200㎜ 이상, 경기남부·강원영서·충청내륙·전라동부·제주중산간 많은 곳 150㎜ 이상)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