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보건소(소장 이종훈)는 7월부터 12월까지 만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으로 비대면 건강관리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AI·IoT(인공지능·사물인터넷) 기술과 건강측정기기를 활용하는 이 사업은 본인이 가지고 있던 스마트폰에 오늘건강 앱을 설치하고 손목 활동량계와 블루투스 체중계·혈당계를 연동시켜 그 결과치를 보건소로 전송하여 간호사, 영양사, 운동전문가의 건강관리를 받는 서비스다.

또한 독거노인 50명에게 AI스피커도 제공해 글을 모르는 어르신을 위한 음성 안내기능으로 위급 시‘살려줘~’라고 하면 119에 바로 연결되는 긴급요청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현재 보건소는 7월 2주간 150명의 어르신을 등록하여 사전 건강 스크리닝을 완료했고, 오는 12월까지 5개월간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후 사후 스크리닝 및 만족도조사 실시 후 서비스가 완료된다.

서비스 완료 후에는 제공받은 건강측정기기로 어르신들이 직접 스스로 건강관리를 하게 될 것이며 1년 후 서비스 재참여도 가능하다.

보건소는 내년에도 150명의 신규 대상자를 모집할 계획이며 자세한 문의는 건강증진과 방문보건팀(☎055-639-6193)으로 하면 된다.

보건소 조정순 건강증진과장은 “국가돌봄서비스인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새로운 관리 방법으로 추진되는 신규사업인 만큼 앞으로 어르신 대상으로 스마트 건강관리 서비스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