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청년 아카데미 라이브커머스 교육’이 2023 거제 청년축제 행사에서 청년 아카데미 참여자들의 라이브커머스 시연방송 등의 성과공유회를 마지막으로 지난 16일, 유종의 미를 거뒀다.

크리에이터 전문 양성기관인 스마트크리에이터(대표: 김보라)에서 수행한 이번‘청년 아카데미 라이브커머스 교육’은 날로 확대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모바일 실시간 소통에 특화된 미디어세일즈마케팅인 라이브커머스의 전 과정을 비롯한 홍보영상작업, 홍보이미지 및 카드뉴스 제작, 방송 썸네일 제작, SNS마케팅, 세일즈스피치 등 각종 미디어마케팅 전략을 거제 청년들에게 교육했다.

4개월 간의 교육기간을 거쳐 맞이한 성과공유회에서 청년들은 전문 아나운서의 보조를 받아 실시간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시연하며 그간 노력하며 익힌 실력을 마음껏 뽐냈고 이를 지켜보는 다른 청년들은 시연자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성과공유회 이후 청년 아카데미에 참여한 청년들은 아카데미 수료식을 가지고 수료증과 자격증을 전달 받았다.

이번 라이브커머스 교육은 교육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시간대에 클래스를 운영했다.

취업이나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뿐만 아니라 취·창업 중인 청년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주간과 야간, 주말클래스를 별도로 개설했으며, 신체적 장애 등으로 오프라인 교육 참석이 어려운 청년들을 위해 온라인클래스를 추가 운영해 청년들의 참여율 및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결국 당초 40명 모집 예정이었던 청년 아카데미는 최종 42명의 수료자를 배출하며 마무리됐다.

특히, 이런 다양한 클래스 운영에 적극 협조한 스마트크리에이터는 성과공유회 이후에도 온라인강의를 청년 아카데미 참여자들에게 제공하는 지속적인 피드백으로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높였고, 형식적인 교육과정만이 아닌 교육 참여자들에게‘라이브커머스 전문가 자격증’취득기회(응시료 지원 등)를 보장하여 청년들의 실질적인 구직경쟁력 형성에 기여했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걸맞은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해‘민선8기 시장공약사항’으로 추진된 이번‘청년 아카데미 라이브커머스 교육’은 거제 청년들의 콘텐츠 자체 창작 및 제작부터 창업과 취업까지 연계하여 청년 일자리의 다양성을 증대하고 청년들이 거제라는 지역적 한계를 벗어나 이커머스 시장에서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활약하는 새로운 일자리 창출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시 관계자는“4차산업 시대에 발맞춰 우리 시 청년들의 창의성과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거제시는 청년들의 호응에 힘입어 내년에도 청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청년 아카데미를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