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잔여부지 최대 43% 할인 특별 분양 공급

고현항 재개발 구역은 현재 86% 분양률을 보이고 있다. 근린상업용지 10필지를 최대 43%, 최소 32% 할인 분양 특별공급한다. 신청은 선착순 방문 접수다.

신청예약금 남부 및 신청서 제출은 10월 12일이다. 당첨자 심사 및 발표는 10월 19일, 최종 계약 체결도 이날 이루어진다.

거제 고현항 항만재개발사업 현장사무소는 거제시 고현동 986번지 옛 미남크루즈 주차장이다.

○ 타지역과 다른 거제 부동산 현황

'빅아일랜드in거제'는 현재 경남권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항만재개발사업이자 브랜드다.

거제시와 민간컨소시엄의 합동법인인 빅아일랜드인거제PFV가 고현동·장평동 일원 전면 해상 83만3,379㎡를 매립해 복합개발지구로 개발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2015년 첫삽을 뜬지 벌써 9년째이고 실질적 매립공사는 끝이 났고 지반다짐 작업중이다. 올해 11월이면 3단계 최종 준공을 앞두고 있다.

1단계 DL이엔씨가 분양한 유로아일랜드 1,049세대는 작년 7월부터 벌써 입주가 완료되었고, 2단계 역시 1,113세대 분양을 완료하여 올해 11월 입주를 앞두고 있다.

특히 2단계 유로스카이의 경우는 주력타입인 84A의 경우 743세대로 경쟁율 13.1을 기록하였고, 국토교통부 분양권 실거래도 526건(2022년9월1일기준) 거래를 기록하여 명실상부 거제시 관내 최고의 아파트로 자리매김했다.

빅데이터 AI 인공지능 분석을 통한 미래가격, 투자점수, 거주점수, 대장단지, 지역별 미래전망, 불장지역, 청약, 나만의 아파트 찾기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부동산 종합 전문 어플리케이션 리치고에서 거제지역을 투자점수 76.6점으로 전국 1위를 기록했다는것은 빅데이터를 통한 인공지능 AI데이터도 현재의 저평가된 거제 부동산, 미래 발전 가능성을 반영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러면 과연 어떠한 요인이 거제 부동산, 그중에서도 고현항 신도시의 저평가와 미래 발전 가능성을 예견하고 있을까?

○ 거제 경제 중심 조선산업 초호황기 슈퍼사이클 진입
한국 조선산업은 ‘슈퍼 사이클’에 접어들어 삼성중공업‧한화오션은 3~4년치 일감을 곶간에 쌓아놓고 있다. 선박을 건조할 야드‧도크가 부족해 고가선박 위주로 선별해 수주하고 있다.

18일 영국 조선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가 2023년 현재 수주량 1100만 CGT(표준선환산톤수)로 전 세계 수주량의 약 9%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수주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화오션은 8월 말 기준으로 수주 잔량은 121척/기, 279억4천만 달러다. 한화오션은 약 2조원 규모 유상증자 투자를 통해, 2040년까지 ‘매출 30조원, 영업이익 5조원’을 달성해 미래 해양 산업의 패러다임을 주도하는 ‘글로벌 오션 솔루션 프로바이더’ (Global Ocean Solution Provider)로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HD현대중공업을 제치고 세계 1위 조선소가 되겠다는 담대한 비전이다.

한화오션은 유상증자 자금으로 해양 방산의 해외진출을 위한 거점을 확보하고, 친환경 연료 기반의 추진체계와 친환경 운반선, 자율주행 선박 기술, 해상풍력 토탈 솔루션, 스마트 야드 구축 등 대규모 투자에 나선다.

○ 해양플랜트 수요 확대도 이어진다…삼성중공업 2.5조 FLNG수주 임박
브라질과 호주, 북해지역 중심에 투입될 해양플랜트 발주가 예고되고, 중단됐던 해양플랜트마저 재개되면서 국내 조선업계에 수주 훈풍이 분다.

업계에 따르면 해양 탐사 및 생산(Exploration & Production) 프로젝트 투자 증가 추세와 에너지 메이저들의 입찰 프로젝트 재개와 함께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가 활발하다.

이로 인해 국내 조선업계의 수주 증가도 기대된다. 삼성중공업은 22년 12월 15억 달러 규모의 부유식 천연가스 액화·생산설비(FLNG) 1기를 수주했다. 지금까지 전세계 발주된 FLNG 5척 중 4척의 건조 일감을 확보했다.

한화오션은 미국 에너지 메이저 쉐브론의 FLNG 기본설계(FEED) 계약을 체결하는 데 성공했다. 이 FLNG는 '레비아탄(Leviathan)' 가스전에 투입된다.

삼성중공업은 나이지리아에서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 설비(FPSO) 개조 사업도 따냈다.

국내 조선소가 수주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최종 투자 결정(FID)도 늘고 있다. 쉘과 에퀴노르가 올 하반기 미국 멕시코만의 스파르타(구 노스플랫, North Platte) 해양플랜트를 위해 최종투자결정을 내린다. 삼성중공업은 스파르타 유전 부유식 원유·가스 생산 설비(FPU) 건조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이 수주를 노리는 멕시코 트리온 해양플랜트의 예산도 확정되면서 설계·조달·시공(EPC) 사업자 선정이 임박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FLNG 프로젝트 등 해양플랜트에 이목이 쏠리고 있으며, 이는 해양플랜트 발주로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 조선업계는 꾸준한 수요를 배경으로 수익성이 확보된 생산설비 위주의 계약 추진을 보다 적극적으로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전국적으로·세계적으로 연결되는 교통 중심지
대형 교통호재도 거제가 교통중심지로 발돋움하고 있다.

먼저 국비 4조 8015억원 투입해 거제시와 경북 김천시를 고속철도로 연결하는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이 추진을 본격화함에 따라 이르면 오는 2024년 첫 삽을 뜰 예정이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거제에서 서울까지 약 2시간 30분 대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작년 2월에는 국토부가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통영~대전 고속도로의 거제 연장계획을 포함시킨 확정안을 발표했다. 이 사업은 통영시 용남면~거제시 연초면까지 4차로 30.5㎞를 연장하는 사업으로 사업비 1조 8811억 원이 투입되는 거제시의 숙원사업으로 손꼽힌다.

국토부는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안)을 발표하고, 2029년 개항을 목표로 속도로 내고 있다. 2029년까지 15조 7,000억원이 투자되는 가덕도신공항 경제적 파급효과 중 생산유발효과는 88조9,400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37조2,300억원, 고용유발효과는 총 12만8,792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거제시는 부산 울산 경남 광역교통망에 포함됐다. 철도·도로·환승센터 등에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추진 중에 있는 만큼 교통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점쳐진다.

남부내륙철도 건설과 가덕신공항 연결 추진, 가덕도신공항 2029년 개항, 거가대로 고속국도 승격, 창원~거제 국도5호선 해상구간 연결 공사 등이 이루어지면, 거제시는 공항·철도·도로가 전국적으로·세계적으로 연결되는 교통 중심지가 될 것이다.  

○ 빅아일랜드in거제는 해양복합도시에 걸맞은 총 4개 테마 지구 구성
해양문화관광지구(HARBORFESTA)는 쇼핑몰(예정)과 마켓스퀘어, 파크 사이드 스트리트몰, 비즈스퀘어 등 상업·업무 특구다.

복합항만지구(IN ISLAND)와 공공시설지구(ART PARK)는 각각 마리나 및 크루즈터미널, 오션뷰·비즈니스호텔, 컨벤션 등이 연결된 해양레저 핵심권역과 중앙공원과 수변공원, 수변산책로 등이 연결되는 복합커뮤니티 연계 구역이다.

마지막으로, 복합도심지구(OCEAN'S VILLE)는 영화관 및 레포츠시설, 아트파크 등 문화시설과 오션뷰를 누리는 대규모 주거단지로 조성된다.

상업지구와 대형공원은 8만9522㎡ 규모로 개발된다. 또 연안여객·크루즈 선박을 이용할 수 있는 여객터미널과 마리나시설, 수변공원이 인접한 주거지역까지 쇼핑몰과 스트리트몰, 대형공원이 어우러진 대규모 복합지구는 거제시의 핵심 관광 명소 및 랜드마크로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에 부산을 잇는 8.2㎞의 거가대교가 2010년 개통된 데다 김천과 거제를 잇는 KTX남부내륙철도 거제역(가칭, 2027년 예정)과 가덕도 신공항(예정) 등 광역 교통망까지 구축되면 가치는 더욱 빛을 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 재개발 구역 내 ‘학교시설용지’ 초등학교와 복합시설 건립확정

고현항 재개발 구역 내 (가칭)고현1초등학교 건립은 9월 13일 교육부 학교복합시설 공모에 선정돼, 오는 2028년 개교한다.

(가칭)고현1초는 고현항 재개발구역 내 ‘학교시설용지’ 고현동 1176번지 1만2,500㎡(3,781평)에 들어선다. 거제유로스카이 2단지 앞이다.

고현1초등학교는 37개 학급(특수 2개 학급 포함), 751명 규모이며, 복합화 시설은 2000㎡ 규모로 짓는다. 신설되는 고현1초등학교 2,000㎡ 부지에는 주차장을 포함해 탁구전용구장이 들어서는 ‘학교 복합시설’로 건립된다.

○ 잔여부지 최대 43% 할인 특별 분양 공급
고현항 재개발 구역은 현재 86% 분양률을 보이고 있다. 근린상업용지 10필지를 최대 43%, 최소 32% 할인 분양 특별공급한다. 신청은 선착순 방문 접수다.

신청예약금 남부 및 신청서 제출은 10월 12일이다. 당첨자 심사 및 발표는 10월 19일, 최종 계약 체결도 이날 이루어진다.

거제 고현항 항만재개발사업 현장사무소는 거제시 고현동 986번지 옛 미남크루즈 주차장이다.

빅아일랜드 홈페이지 바로 가기 : https://www.big-island.co.kr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