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준영 도의원, 제407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경상남도의회 윤준영 의원(국민의힘, 거제3)은 21일 열린 제407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지구온난화와 기후위기 상황 속에서 행정기관의 역할과 대응체계 강화를 촉구했다.

윤 의원은 “지난 여름철 극한호우 등으로 인해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잃는 안타까운 일들이 전국 곳곳에서 발생했다”고 언급하며, “경남도의 피해 규모는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었으나,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자연재해의 위기 속에서 적극적인 예방대책 마련과 대응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윤 의원은 3가지의 정책적 노력을 촉구했다.

윤 의원은 먼저 인명피해 우려 지역과 취약시설에 예방조치를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의원이 경남도로부터 제출받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7월 기준 경남도에는 하천 급류와 범람 우려지역 등 총 911개소의 인명피해 우려지역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침수 취약 도로 등 재해취약시설은 1,528개소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 의원은 “경남도는 매년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인명피해 우려지역과 재해취약시설을 지정·관리하고 있으나, 지하차도의 차단시설이나 CCTV 등 예방시설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곳이 여전히 많이 있다”고 지적하며, 위험지역과 시설에 대한 예방시설 보강을 촉구했다.

윤 의원은 이어서 위험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사전에 예측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반 재난예방 및 대응체계를 고도화 시킬 것을 촉구했다. 윤 의원은 지난 7월 거제시 남부편의 다포-여차 방향 도로의 일부 구간 붕괴사고 사례를 언급하며, 당시 박종우 거제시장의 적극 행정으로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어 다행이었으나, 인력중심 안전관리 체계로는 한계가 있음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재난안전 디지털 융합기술 도입 과제와 함께 경남도의 자체적인 디지털 재난예방 체계들을 점검하고 기능 고도화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끝으로 윤 의원은 신속한 재해예방 및 복구를 위하여 국비 확보와 신속한 집행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촉구했다. 지난 9월 15일 경남도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경남도에서 자연재해예방을 위해 확보한 내년도 예산은 역대 최대인 1,442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재해예방사업 2년 연속 전국 최우수 인센티브 등으로 3년만에 2배 이상 증가한 규모이다. 윤 의원은 경남도의 재해예방사업 국비 확보 성과를 언급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해예방 및 복구에 있어 지방재정의 한계는 여전히 유효한 만큼 지속적인 국비 확보 노력과 확보된 재정의 신속한 집행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하천법」의 개정 등 변화하는 제도적 환경에 경남도가 신속하고 민감하게 대응함으로써 자연재해로부터 도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경남도를 만들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